차분하게 색칠하는 보태니컬아트 - 색연필 식물 세밀화 컬러링북
이경진 지음 / 좋은땅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보태니컬이란 단어는 그림을 좋아하고 그림을 그리는 사람으로써 들어본적도 본적도 많다.

하지만 난 실제로 컬러링북으로 해본적이 없어서 듣고 보기만 한 케이스다.

이번에 새롭게 출간한 이 책은 다른 보태니컬책과는 달라서 선택하게 되었다.

색연필로 식물을 칠하는건 다른 책과 비슷하다고 볼 수 있다.

그런데 저자가 이 책을 통해 무엇을 말하고자하는지, 무엇을 나타내고자하는지, 책의 구성까지 조금만 봐도 알 수 있었고

그 부분이 나를 매료하게 되었고 이 책을 보게 만들었다.

책에서 보태니컬 아트의 뜻이 무엇인지 자세하게 알려준다.

보태니컬은 식물학이란 뜻이며, 아트는 생각했던대로 예술이란 뜻이다.

식물, 꽃을 사실적이면서 작가의 시선으로 아름답게 표현한 그림이라고 한다.

단순히 컬러링북이라서 그냥 어렸을때 했던 색칠하기 놀이와는 다르다라는걸 책의 시작을 보면 알 수 있다.

이 책은 취미로써도 좋지만, 그림과 색을 공부하고자 하는 사람에게도 너무 좋을 책이다.

특히 색이나 표현력, 세밀화 등을 보고 배울 수 있게 만들어주고 도와준다.

주로 사용하는 도구는 색연필이다.

색연필로 단순히 찍찍 긋거나 칠하는것이 아닌, 색을 층층히 쌓으며 칠하는법을 알려주고

그 방식으로 책 속에서 다루는 작품인 꽃과 식물을 칠을 한다.

사실 색연필로 인물화나 식물, 꽃, 나무 등을 그리고 칠한 작품들을 보면 놀라움과 경이로움, 궁금증이 항상 있었다.

어떻게 색연필로 저런 표현과 색을 나타낼 수 있는지 알고싶었는데 이렇게 책을 통해 알게 되니 신기하면서 너무 좋았다.

하나의 색을 여러번 층층히 쌓으며 칠하는 방법과 다른 색과 섞어 칠해보기도 하며 또 다른 방법은 전혀 생각지도 못했던

색이나 그림, 색연필에 대해 무지한 나에게는 몰랐던 부분이라서 이 점은 책을 통해서 확인하면 좋겠다.

차분하게 생각하게 만들어주고, 관찰이 얼마나 중요한지 관찰력을 키울 수 있게 마음이나 생각을 만들어준다.

이 책을 보면서 배우는것도 많고 얻어가는것도 많으며, 더 나아가 차분함도 같이 얻어서 좋다.



사용 재료는 유성 색연필로 주로 사용한다고 보면 된다.

그리고 사진에서 보는것처럼 색연필의 브랜드도 종류도 다양하기에 친절하게 저자는 어떤 브랜드인지 알려준다.

그리고 똑같은 색연필이 아니더라도 비슷한 색이어도 괜찮다고 말해준다.

그냥 나도 그렇고 우리가 단순하게 바로 보면 한가지에서 세가지 정도의 색으로 이뤄졌다고 생각되며 그렇게 보이는데

사용 컬러는 생각외로 다양하다. 예시로 사진 속 올리브나무에는 무려 7가지의 색이 필요하고 사용된다는것을 알 수 있다.

그 다음 장에는 바로 컬러링으로 들어가지 않는다.

색칠하는 과정이 나오는데 진짜 이 부분은 너무너무 마음에 들고 저자의 친절함과 세심함이 돋보이는 부분이다.

그리고 이 과정을 통해 칠해서 망칠까하는 두려움이나 망설임을 낮춰줘서 좋다.

과감하게 배운대로, 알려준 방법대로 색을 칠 할 수 있게 만들어준다.

칠하는과정과 하나씩 옆의 자세한 설명을 해주는데 순서대로 따라 보면서 필압조절이나

색을 칠할때 어떻게 칠해야하는지 등을 명암이라든가, 색을 좀 더 올려주는 방식등을 배울 수 있었으며, 알게되서 완전 좋았다.

그냥 단순히 컬러링을 하는것에서 그치는것이 아니라 하나를 그리더라도 차분하게 생각하고 관찰하고 표현하고,

색을 쌓아서, 다른 색과 겹쳐서 어떻게 표현하고 나타낼 수 있는지를 그래서 완성작이 세밀하면서 실사에 가깝게 완성을 할 수 있어서

나도 할 수 있다라는 자신감과 만족감을 가질 수 있게 만들어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