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죽부터 다시 시작하는 스콘 반죽부터 다시 시작하는 베이킹
하영아 지음 / 길벗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렸을때 스콘을 먹어본적은 없고 티비속에서 사람들이 하는 말과 사진만 봤었다.

그러다 나이를 먹고 어른이되서 우연한 기회에 정말 티비속과 똑같은 스콘을 먹게되었다.

하지만 사람들이 했던 말과 내 입속에 들어왔던 맛은 정말 놀라놀라울정도로 같았다.

퍼석하면서 딸기잼을 바르지않으면 그냥저냥있었던 맛.

나한테는 첫 기억은 별로였다.

그러다 몇 년이 흐르고 엄마께서 다들 알만한 프랜차이즈 빵집에서 스콘을 사다주셨다.

이미지와 그때의 맛이 생각나서 사오지 말라고하였지만 사오셨고 난 빵을 좋아하고

배가 고프다보니 먹게 되었다. 그런데 첫 이미지가 내가 알고있던 그 스콘이 아니었다.

윤기가 흐르면서 반지르르하면서 묵직하고 크고 딱 봐도 맛있어보였다.

세상이 빨리 달라지고 먹는것에 있어서 진심인 우리아닌가.

스콘이 유명해지고 입소문이 난 곳도 생겼다는 소리를 들었지만 사실 관심은 1도 없었다.

그런데 이렇게 몇년만에 만난 스콘은 모양도 냄새도 너무 달라져있었다.

한 입 먹는순간 이럴수가. 이렇게 맛있다고. 잼을 안 발랐는데 이렇게 맛있다고.

다양한 맛을 낼 수가 있다고. 나도 모르게 빠져들어서 순식간에 반을 먹어버렸다.

이성을 되찾고 아껴먹어야지라는 생각을 할정도로 맛있었고 이렇게 나는 스콘에 빠지게 되었다.

이 책을 만나게 된것도 스콘을 좋아하게되고, 더 다양한 맛과 냄새를 즐기고 맛보고싶은 마음이 커서였다.

놀랍게도 이책은 내 마음을 안다는듯이 구성과 레시피에 담아놓았고 무엇보다 저자가 스콘에 빠지게 된다라는 말에

고개를 끄덕이면서 맞장구를 쳤다. 정말 스콘은 옛날에 그 스콘이 아니다. 겉바속촉이다.

겉은 바삭바삭, 속은촉촉하다.

스콘은 재료비율과 공정방법에 따라 3가지 다른 종류의 스콘이 만들어진다.

재료비율과 공정방법이 어떠냐에 따라 맛도 모양도 달라진다니 신기하다.

그리고 쉽게 만들어지는게 아니라는걸 알 수 있었다.

비스킷, 비스킷, 브레드 플레인 스콘이 만들어진다. 당연히 모양도 달라지며 식감도 달라진다.

이 책 속 레시피들은 친절하다. 하나씩 다 가르쳐준다.

내가 책만 보고도 혼자서 독학으로 스콘을 만들 수 있게 도와준다.

설명도 자세하면서 주의할 점이라든가, 반죽을 만들때 모양이 어떻게 나와야하며 이렇게 나올경우 온도는 어떻게 해야하며,

어떤 모양으로 나올지도 알려줘서 좋다.

당황하지않고 만들 수 있으며, 주의해서 만들어서 제대로 된 비쥬얼의 스콘과 맛을 느낄 수 있어서 좋다.

스콘이라는게 그냥 만들어지는게 아니라 재료부터 도구까지 준비할것이 많은데 어떻게 무엇을 준비해야하는지도

자세하게 알려주며 설명해주는데 설명만 읽는데도 따로 조사하거나 검색할 필요가 없을정도로 자세하게 적혀져있다.

그리고 레시피에서 만들어나가는 중에 이렇게 하면 더 맛있어진다. 이렇게하면 안된다, 조심해야한다와 같은 점들도

꼼꼼하게 적혀져있어서 하나씩 따라하면서 헤매거나 어렵지않게 도와준다.

스콘에 다양한 맛을 넣기도 할 수 도있고, 저자가 어쩌다가 만들게 되었는지도 알려줘서 읽는 재미도 준다.

먹고싶을때, 선물용으로 정말 안성맞춤인 스콘 레시피들이 가득 담겨져있어서 매일이 행복할꺼 같다.

그리고 스콘하면 딱 이 모양이다라는 생각을 바꾸게 해주었다. 다양한 모양도 될 수 있으며, 여러 맛도 낼 수 있다.

맛있는 레시피들이 많지만 그 중에서 뽑자면 콩크림 큐브 스콘, 쪽파 크림치즈 스콘, 소시지 토마토 스콘 등등.

셀 수 없이 많고 다양하다. 만약 스콘에 대한 안 좋은 이미지나, 선입견이 있었다면 이 책을 통해 벗어나길 바라며, 벗어날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