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앉아서 다이어트한다 - 비틀린 몸을 바로 세워 군살과 통증을 없애는 앉은 자리 5분 스트레칭
박서영 지음 / 비타북스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람이 서있는 시간과 누워있는 시간, 앉아있는 시간 중에서 어느 시간에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할까라는

생각을 해봤을때 아무래도 앉아있는 시간이 우리 삶에 더 많은 시간과 비중을 차지한다고 생각한다.

외출을 하든, 집에 있든, 일을 하든. 우리는 나도 그렇지만 다들 앉아있는걸 좋아하고, 편안해하며,

특히 일이나, 무언가를 할때 대부분 앉아서 시간을 보낸다.

그러다보니 운동을 할 시간이 없다, 부족하다와 같은 핑계아닌 핑계를 만들어내고 말하고, 생각한다.

그런데 이제 더이상 핑계가 되지 못한다. 이 책을 통해서도 그렇고, 앉아서 충분히 다이어트도 할 수 있고,

운동도 되며, 중요한 스트레칭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책에서는 제일 먼저 7가지의 다양한 유형의 사람들이 소개되고 나온다.

이 사람들이 각자 가지고 있는 몸에 대한 고민과 문제점, 스트레스 등을 솔직하게 말해주며

왜 자신이 아팠는지, 왜 이런 문제가 생겼는지도 같이 알려주는데 공감도 가면서,

골반, 척추, 등과 같은 곳에 문제가 생기거나, 아프면 이럴수 있다라는 사실에 놀라지 않을 수 없었다.

예전에는 몰랐다. 그냥 많이 먹어서, 살 찌는 음식을 먹어서 체중이 불어나는 줄 알았다.

물론 일리가 있는 말이지만 무조건 그런건 아니라는걸 알게 되었다.

내 몸의 중심이자 핵심인 골반, 척추, 갈비뼈, 등과 같은 곳이 비틀리거나, 안 좋으면

아무리 열심히 운동하고, 적게 먹어도 살이 안 빠지고 오히려 몸만 더 상하고 안 좋아지는거였다.

이 책을 읽고, 따라하다보면 신기하면서 흥미롭게도 나도 모르게 꾸부정하게 앉던 허리를 일자로 꼿꼿하게 피게 된다.

그리고 구부정하게 앉다가 일자로, 바른 자세로 앉아있으려니 불편하고 힘이 드는데도 허리를 굽히고 싶지가 않다.

저자는 아침과 저녁, 잠자기전에 하면 좋고, 짧은 스트레칭을 알려준다.

간단하고 별로 어렵지 않으며 일어났을때와 누웠을때에 바로 하면 되서 좋고, 도움이 되는것 같다.

책에서도, 저자도 바른 자세, 올바른 호흡에 대해 자세하게 알려주면서 그 중요성을 강조하고 말해준다.

사실 호흡이 중요한건 알았지만 사실 스트레칭이나 자세를 취하다보면 나도 모르게 호흡에 신경을 못 쓰게 되면서

호흡을 하는지도 모르고 까먹을때도 있었다.

호흡하면 단순히 숨을 쉬는 행위나 숨쉬는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는데

정말 호흡만 제대로 알고, 해야한다는걸 다시 제대로 알게 되었고, 배우게 되었다.

특히 운동이나 스트레칭을 할때 나처럼 무의식적으로 호흡을 잘 하지 않으면 정말 안 좋다라는걸 알게 되었다.

이 책의 매력은 많은데 그 중에서 꼭 알아둬야할 지식이나 중요성 등을 콕 짚고 넘어간다는 점이다.

하나의 카테고리와 주제로 넣어서 자세하게 설명해주고 알려주니 생각이 달라지게 만들어주며

몰랐던 사실도 알게 되서 배움도 있고, 알려주는 스트레칭과 호흡을 할때 신경을 쓰고, 주의하게 만든다.

우리 몸에 안 중요한 곳이 어디 있을까.

하지만 신경을 잘 안쓰는 부위이기도하고, 신경은 쓰이는데 어떻게 해야하는지 모르는 부위가 있다.

바로, 골반과 척추, 갈비뼈이다.

이 부위를 스트레칭을 할 수 있다니, 그게 가능하고 스트레칭이 존재한다는것에 놀랐고

그동안 몰라서 해보지 못해서 속상했지만 거의 매일 할려고 노력중이다.

그 밖에도 길고 가느다란 갖고싶은 목선부터 다리 스트레칭도 알려준다.

왜 서서가 아니라 앉아서 해야하느냐에 대한 궁금증도 책에서 해결해준다.

우리가 눕거나 앉아있을때는 잘 모른다. 하지만 앉게 되면 내 자세부터 호흡, 골반 위치 등과 같은 걸 자세하게 알 수 있고, 볼 수 있다.

모든 스트레칭들은 시간은 짧고, 힘들지 않고 재미있게 할 수 있게 되어있다.

처음에는 아프거나, 불편할 수 있지만 그건 처음이고 그만큼 몸이 굳거나 아프고, 안 좋다는 신호다.

책에 나온대로 하다보면 재미있고, 내가 제대로 하는지 거울을 보면서, 책을 보면서

비교를 하면서 계속 스스로 하게되서 시간 가는줄 모르고 조금씩 달라지는 나를 상상하게 되서 좋다.

저자의 직접 시범인 사진과 아래의 자세한 설명을 해주며, 역시 중요한 호흡을 어떻게 해야하는지도 나온다.

그리고 각 주제별 저자의 왜 이런 스트레칭을 해야하는지, 어디에 효과를 주며, 어떤 효과가 나타나는지도 알려주는데

이 부분을 읽고 안 따라해볼 수가 없다.

또한, 따라하다보면 실수할 수 있는 부분도 짚고 넘어가서 주의하게 만들어준다.

스트레칭만 하는게 아니라 운동도 같이 하는 느낌도 준다.

그리고 내 몸 상태와 자세, 호흡을 좀 더 자세하게 알게 되어서 좋았다.

요즘처럼 답답한 상황 속에서 해보면 속이 좀 시원해지 기분을 느낄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