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토록 다채로운 컬러의 안목 - 컬러의 말을 알면 세상이 즐거워진다
오창근.민지영.이문형 지음 / 성안북스 / 202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시간이 정말 빠르게 흘러가고 그만큼 기술이 눈에 보이는 발전을 이루듯이

우리 삶에, 그리고 미래에도 중요한 컬러를 빼놓을 수 없다.

컬러는 정말 책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다채롭다. 무궁무진하다.

그 다채로움을 대표적으로 보여주는게 난 여자 화장품 중에서 립스틱이 생각난다.

다들 알고있을 수 있는 말이 있지 않은가. 하늘아래의 같은 빨간색, 같은 핑크색은 없다.

그만큼 비슷해보이지만 사실 색깔을 지칭하는 이름도 다르고, 핑크여도, 빨강이여도 조금씩 다른 색을 가지고 있다.

여기서만 봐도 립스틱의 여러 색깔들을 통해 즘의 사람들의 뷰티, 입술 색 트렌드를 알 수 있으며,

거기에 다양한 립스틱 컬러까지 탄생하게 된다.

컬러는 현재이기도하며, 앞으로의 우리 미래를 책임지며, 나타내는 존재이기도 하다.

사실 컬러의 대해 별로 관심이나 알아봐야겠다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지는 않았었다.

하지만 디자인과 그림에 흥미와 해볼려고 공부를 하다보니 색의 중요성을 알게 되었고 좀 더 파고들고

알고자하는 마음이 강해졌었는데 이 책을 통해 생각지도 못한 상식과 지식을 알게 되었고, 더불어 안목까지도 배우게 되었다.

색을 어떻게 배치하고 믹스하느냐에 따라 그저그런 그림도 명작이 될 수 있고,

멋진 그림조차 조잡하거나, 번잡스럽게 만들 수 있게 만든다는걸 알 수 있었다.

그리고 컬러라는게 그저 눈에 보이는 시각적 효과만 주는것에서 그치지 않는다.

더 놀라운건 컬러가 가지고 있는 힘이다.

색깔을 통해 각 나라의 문화부터 역사, 사건, 의미 등을 알 수있으며, 내포하고 있다.

색깔이 그저 색만 가지고 있는게 아니라 ,각각의 색깔의 이름을 가지고 있고, 갯수도 많고, 색 종류도 다양하듯이.

역사도 의미도, 탄생하게 된 배경도 다 다르며, 컬러마다 이러한 것들을 가지고 있다.

뿐만 아니라, 과거부터 현재, 더 나아가 미래까지 연결한다는걸 알 수 있었다.

우리가 잊을 수가 없는, 잊어서는 안되는 세월호 사건.

그리고 세월호 사건하면 노란색 리본이 떠오른다.

여기에도 색깔이 들어가있다. 바로 많은 색 중에서 노란색이다.

노란색은 기다림, 저항, 슬픔의 뜻을 가지고 있다.

왜 노란색이 이러한 의미를 가지게 되었는지, 책에서 알려주며, 다른 나라에서도 역시 노란색 리본, 노란색 조끼를

사용했으며, 사용한 이유에 대해서도 알려준다.

컬러를 통해 심리 테스트를 해본적이 있을것이다.

이처럼 컬러는 우리의 심리하고도 관련이 있다. 그래서 심리상담할때,

색을 이용해서 그림을 그리거나 표현하거나 하는걸 볼 수 있다.

색깔은 시각적 효과만 주는게 아니라 사람의 마음과 생각을 건드리며 서로 연관이 있다.

그래서 대표적으로 책에서도 나오지만 회사의 로고 속 컬러를 들 수 있다.

맥도날드의 빨간색과 노란색, 삼성의 파란색, 스타벅스이 초록색과 검정색, 하얀색 등.

어떤 컬러를 넣느냐, 어떻게 컬러를 바꾸느냐에 따라 소비자와 보는 사람의 그 브랜드에 대한 생각을 달라지게 만든다.

물론 아무렇게 믹스하거나 선택하는게 아니다.

각각의 컬러가 가지고 있는 의미부터, 왜 사람들이 이 컬러를 주로 사용하는지, 사랑하는지도 알려주며

그 밖에도 우리를 착각하게 만드는 컬러도 있으며, 나라마다 주요 사용되는 컬러의 규칙도 있다.

그 중에서 좀 놀라움과 안타까움, 화가 났던 색깔의 부작용도 나온다.

지금은 조금씩 나아지고 있지만 아직도 문제가 되고있으며, 과거에 정말 파장이 컸던 사건들이 있다.

판매자들과 회사들은 소비자들을, 사람들의 지갑 속의 돈을 꺼내서 구매하게 만들게 하기 위해,

음식들을 좀 더 자극적으로, 좀 더 먹음직스럽게, 좀 더 이쁘게 보여서 사도록 만들기위해 음식의 색을

인위적으로 색소를 더 첨가하거나 넣어서는 안되는 걸 넣거나, 칠한다.

컬러는 사람들의 시각을 자극하며, 거기에 마음까지 사로잡는다.

보기좋은 떡이 먹기도 좋다라는 속담이 있는데 이 속담이 바로 악용된 일이 아닌가 싶다.

책을 읽다보면 놀라운 것을 많이 알게 된다. 그중에서 색이란 고정적이지 않기도 하다는 것이다.

대표적으로 뉴욕의 자유여신상을 들 수 있다.

자유여신상이 원래, 처음부터 푸른색이었을까? 아니다.

구리였다. 구리가 오랜시간동안 산소와 만나고, 오염물질들을 만나 부식과정을 통해 지금의

예뻐보이며, 뉴욕을 대표하는 푸른빛을 가지게 되었다.

더 놀라운건 시간이 지날수록 색이 고정적이지 않기에 나중에 보면 지금과 다를 수가 있다고 한다.

이 책을 읽으면서 정말 컬러는 알면 알수록 눌라움과 감탄, 신기함, 색다름, 배움등을 느끼고 볼 수 있었다.

안목이 길러지는 기분을 느낄 수 있었으며, 많은 것을 배우고, 알게 되는 시간이었다.

매일 읽어도, 두고두고 읽어도 좋은 책이다.

컬러를 공부해야지였을때는 정말 머리가 아팠고, 이해가 잘 안되었다.

그런데 이 책을 통해 컬러가 좀 더 단순히 만들어지고, 탄생하는게 아니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으며,

재미있고, 즐겁고, 유익하게 읽고 배우는 시간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