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캐릭터가 돋보이는 구도 일러스트 포즈집 - 시선을 사로잡는 구도 설정의 비밀 ㅣ 일러스트 포즈집
하비재팬 편집부 지음, 문성호 옮김 / AK(에이케이)커뮤니케이션즈 / 2020년 4월
평점 :
원치않는 집콕, 방콕을 하다보니 어렸을때 누가 시키지 않아도 즐겁게 그림을 그렸던 기억이 떠올랐다.
이미 손을 놓은지 오랜시간이 지났지만 다시 그림을 그리고 싶어졌다.
특히 즐겨보는 웹소설이 있는데 요즘 웹소설의 인기와 함께 그와 같이 떠오르는게 있다.
바로 웹소설을 보여주면서 시선을 사로잡고, 그 안에 수록된 한 장의 일러스트다.
그 일러스트를 보면 나도 저렇게 그려보고싶다, 어떻게 저렇게 그렸을까하는 궁금증과 부러움과 하고싶은 욕심을 불러일으킨다.
이 책을 보면서 그림에 재능이 없어도 곰손이어도 매일, 꾸준히 책에서 알려주는데도 열심히 하다보면
나도 할 수 있겠구나, 그림에, 캐릭터에 숨을 넣을 수 있겠구나를 느낄 수 있었고, 알 수 있었다.
이 책은 구도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려주며, 구도와 함께 다양한 포즈도 같이 배울 수 있다.
구도라는걸 이해를 해볼려고해봤지만 사실 잘 몰랐고, 안됐다.
그런데 책에서는 처음부터 구도란 무엇인지, 다양한 구도들을 알려주는데 설명뿐만 아니라,
역시 한 눈에 바로 이해하고 받아들일 수 있도록 그림과 함께 보여줘서 좋다.
구도가 왜 중요한지, 구도의 힘을 제대로 알 수 있었으며,
구도를 제대로 이해하고, 활용할 줄 아는것이 아예 모르는것과 하늘과 땅 차이라는걸 알게 되었고, 배우게 되었다.
한 명일때와, 두명일때, 여러명일때의 다양한 구도와 포즈들을 각 카테고리별로 나누어 담겨있다.
처음에는 여러 구조들에 대해 하나씩 자세하게 다룬다.
'3분할구도, 삼각골조, 레일맨 구도' 등등.
무작정 들어가기 보다는 기본기와 개념을 탄탄하게 다지고 이해시킨다.
그 다음에 본격적으로 1명일때, 2명일때의 구도로 들어간다.
사실 모르고 일러스트나 캐릭터를 봤었을때와 이 책을 읽고나서 형태, 골조, 구도, 포즈 등에 대해
좀 더 자세하면서 심화있게 배우고, 이해하고 알게 되고나니, 똑같은 걸 봐도 이제는 다르게 보여지고 느껴진다.
그리고 웹툰이든, 일러스트든, 단순히 그린게 아니라는걸 알 수 있었다.
책에서는 색을 빼고 선으로 표현되어있다.
그래서 오히려 번잡하거나, 어지럽지 않고 딱 구도와 포즈에만 시선과 생각이 집중하게 만들어준다.
구도여도 다양한 주제가 있듯이 책에서는 다양한 주제에 맞춰 구도와 함께 포즈를 보여주는데
예를 들면, 무기포즈, 사랑에 관한 다양한 모습들, 팁워크 등.
무기포즈도 칼이라면 칼로 할 수 있는 다양한 구도와 포즈들을 알려주고 보여주는데
정말 신기하면서 같은 주제여도 구도와 포즈에 신경쓰고 바꿨을 뿐인데 표현하고 보여주고자하는 이미지와 캐릭터가 확 달라지는걸 느낄 수 있다.
잘못된 구도와 함께 올바른 구도랑 비교해서 보여주고 알려주는데 바로 차이가 보이니 정말 신기하면서
설명도 같이 적혀져있어서 무엇을 조심해야하는지 왜 이런 차이가 나는지도 알 수 있어서 좋다.
다 설명이 적혀져있지는 않다. 필요하거나 알아야하는 것들에만 설명이 달려져있는것 같다.
그 설명들을 통해 어떤 느낌을 주는지, 왜 이런 구도를 사용하는지, 제목과 구도가 주는 임팩트 등을
간략하면서 핵심으로 설명해서 알려주는데 설명이 들어가있으니 보는 시선이나 생각이 좀 달라지게 된다.
이 책은 나한테는 재밌고 흥미롭다.
보다보면 계속 보게 되는 매력이 있으며 책에 수록되어있으며 나오는 그림을
하나씩 정복해가면서 구도의 기본기와 다채로운 구도와 포즈 개념을 확실히 다질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