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구석 과학쇼 - 사소하고 유쾌한 생활 주변의 과학
Helen Arney.스티브 몰드 지음, 이경주 옮김 / 영진.com(영진닷컴)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기존의 과학책하고는 좀 다르게 다가왔고 읽을수록 다르게 느껴졌다.

과학하면 지루하고, 답답하고, 재미없고, 어렵다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는데

이 책을 읽으면서 약간의 어려움은 있었으나, 아주 약간의.

그 외에 다른것들은 느끼거나 생각이 들지 않았다. 오히려 재미있게, 즐겁게 과학을 마주할 수 있었으며 읽어내려갔다.

읽을수록 재미있는 교육방송, 더 나아가 미국의 과학를 가지고 보여주는 쇼를 보는것같은 상상을 하게 만든다.

편안함과 재미 그리고 유익함, 과학지식이 어울려 들어가있어서 집중해서 다 읽게 만들어주며,

한 번 읽고 끝이 아니라 반복해서 또 읽고싶게 만든다.

책에서는 총 7개의 큰 주제의 카테고리로 나눠져있다.

몸, 뇌, 원소, 음식, 실험, 우주, 미래, 이렇게 말이다.

순서대로 읽어도 좋고, 내가 읽고싶은 주제가 있으면 그 부분부터 읽어도 좋다.

표지에도 적혀져있지만 정말 우리 일상생활에서 일어나고, 보여지고, 느껴지는 과학들을 담아놓았다.

요즘처럼 집콕, 방콕을 해야하는 상황에서 책에서는 집에서 실제로 해볼 수 있는 과학 실험들을 알려준다.

이점이 참신했다. 다른 과학책들은 알려주는것에서 그친다면 이 책은 알려주는건 기본이고

내가 집에서 직접 해볼 수 있는 실험들을 알려주는데 신기한것도 있고, 이게뭐지라는 생각이 드는것도 있다.

어렵거나 복잡하지 않고 위험하는것은 해보라고 권하지 않는다.

예를들면, 크림을 가지고 버터를 만드는 레시피같지만 그렇지않은 과학지식과 실험을 알려주는데

신기하면서 어떻게 이럴수 있지란 생각과 함께 직접 해보고싶은 마음을 가지게 만들어준다.

실제 과학자들이 자신의 몸을 가지고 직접 실험을 한 사례들을 소개하고 알려주는데

사실 누가 자신의 몸에 실험을 해볼 수 있었을까하는 생각이 들면서 참으로 대단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런데 웃픈 상황, 실험도 있었다.

책의 내용들이 다 유익하고 재미있었지만 난 음식과 원소 카테고리에 좀 더 관심이 갔고, 재미있었다.

제일 먼저 나왔던게 커피인데 인스턴트 커피였다.

인스턴트 커피가 어떻게 탄생하게 되었는지 이야기와 커피를 보존하기 위해 만들어진게 분무 건조법이 있다.

분무 건조법의 과학적 지식들을 알려주는데 그 다음에 나오는게 이제는 다들 흔하게 접하고 보는

동결 건조법이다. 동결 건조를 하게 되면 어떠한 과학적인 변화가 일어나는지도 알려주고,

이 두가지 건조법의 차이를 확실하게 설명해줘서 왜 다들 동결 건조를 하는지 이해도 할 수 있었다.

그 밖에도 꼭 알아두면 좋을 원소에 관한 주제도 나오는데 그 중에서 수은이 나온다.

놀랍게도 수은은 우리의 생활에, 곳곳에 있다.

다들 알고있겠지만 바다에 많은 수은이 있다. 왜 바다에 있나면 우리가 수은을 방출했고

그 수은들이 나중에 비가 되서 내렸으며 그 비들이 바다에 떨어졌기 때문이다.

바다 속에는 수많은 동물들이 산다. 수은이 바다에 떨어졌는데 그 동물들이 아, 수은이구나하고 안 먹었을리가 없지 않은가.

그 수은을 먹은 동물들이 존재하며, 인간이든, 동물이든 다들 먹이사슬이 존재하기에

결국 먹고 먹히다보니 결국 바다 속 동물들 몸 속에는 수은이 존재하게 된다.

그리고 미래이지만 점점 가까워지고있는 자율주행차도 나온다.

책에서는 모든 카테고리, 그 안의 주제마다 재치와 유머를 담아서 이야기해주기도하고,

자세하면서 지루함을 느끼지 않게 설명해준다.

길고, 복잡하게 설명하기보다는 핵심과 필요한 내용을 딱 담아놓았다.

읽을수록 빠져드는 매력이 있으며 몰랐던 과학과 사실과 지식들에 대해 자세하면서 제대로 배우고 알 수 있어서

읽을수록 도움이 되었으며 좋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