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조리법, 아직도 영양소의 90%를 버리고 있어요! - 초간단 요령으로 숨은 영양소를 100% 섭취하는 비법
도쿄지케이카이의과대학 부속병원 영양부 지음, 김경은 옮김 / 비타북스 / 2019년 9월
평점 :
품절


 

 

출간하고나서 충격을 줬던 책이 이번에는 2탄으로 돌아왔다.

1탄을 본 사람으로써 이렇게 끝이 나지않고 2탄, 3탄 시리즈형식으로 책이

출간될꺼같다라는 느낌과 생각이 들었는데 기다렸던 보람이 있듯이 돌아와서

이렇게 만나서 얼마나 반가웠는지 모른다.

특히 이번 2탄은 한국인 냉장고 식재료들을 엄선해놓아서 그런지 실제로

우리집 냉장고와 일반적인 한국 냉장고 속 식재료들이 모아모아 담겨져있다.

토마토부터 연근, 시금치, 우유, 브로콜리 등등.

그냥 음식을 잘 만들어서 섭취하면 됐지라는 생각을 가졌던 나에게

이 책을 보면서 정말 충격을 받지 않을 수 없었다.

무심코 혹은 엄마나 일반적 가정집에서 하는 행동들이 모두 기존의 가지고 있던

재료들의 영양소를 잃게 만들거나 손실되게 만드는 것이었고,

그렇게 섭취한 음식들은 그저 칼로리와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만 섭취하는거였다.

모든 재료마다 색깔, 맛, 향, 모양이 다양하듯이 조리법, 손질법, 보관법 등이

각각 존재하며, 주의를 해야한다는걸 알게 되었다.

이 책을 읽으면서 내가 어떻게 보관하고, 조리하고, 손질하고 씻느냐에 따라

영양소를 잃을 수도 혹은 가지고 있는 영양소를 두배, 세배로 증가시킬 수 있다는걸 배우게 되었다.

요즘 토마토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는데 다행히도 내가 토마토 섭취하는 행동은 좋은 행동이었다.

토마토를 먹을 때 안의 내용물이나 씨를 발라서 안 먹는 사람들이 있는데 그건 좋지 못하다.

씨를 버리면 아미노산의 80%를 잃게 되는것이라고 한다.

책에서는 먼저 영양소가 왜 중요한지, 영양소가 부족하면 어떤 증상과 현상이 벌어지는지

그림과 설명으로 보여주고 알려준다.

이 부분을 통해 얼마나 영양소가 중요한지 다시 한 번 깨닫게 된다.

그리고 각각의 영양소들인 미네랄, 비타민들이 무슨 역할을 하는지도 알려주는데

이걸통해 내가 무엇이 부족한지, 무엇을 채워야하는지, 왜 골고루 먹어야하는지도 알게 되었고, 배우게 되었다.

책은 그림과 사진, 자세하면서 꼼꼼한 설명으로 되어있으며 한 장을 넘어가지 않게 되어있다.

그래서 보면서 어린이용 백과사전을 보는 듯한 기분을 느끼게 해준다.

백과사전이라고해서 재미없거나, 지루한게 아니라 정말 재미있고 남녀노소, 나이 상관없이

누구나 보면 바로 이해하기 쉽게 되어있으며, 보면서 시각을 자극하니 기억에 잘 남고

여러번 보게 만들며, 볼수록 배우고, 머릿속에 잘 남도록 도와준다.

손질방법들은 하나같이 신기하고 모르는것 투성이라 배우는게 많았다.

감자를 우리는 슬라이스해서 잘 먹는데 사실 슬라이스를 하면 미네랄이 무려 60퍼센트가 감소한다고 한다.

놀랍지않은가. 전이나 튀김을 할때 슬라이스를해서 먹었는데 그럴때마다 미네랄이 잃은상태에서 먹었던것이다.

그 밖에도 같이 먹으면 좋은 궁합부터 예를 들면 연예인 다이어트 차인가, 부기차인가 해서

화제인 녹차레몬물을 아시는분이 있을것이다.

녹차와 레몬을 넣어서 마시는건데 이게 책에 나오는데 궁합편에서 나온다.

녹차에 레몬을 넣으면 녹차가 가지고있는 카테니의 흡수를 높여준다고 한다.

이 책에서 다루는 모든 내용들이 다 신선하고 좋았고, 유익하며 도움이 정말 많이 되었다.

그냥 냉장고나 냉동실에 보관하던 식재료들을 보관법이 따로있어서 각각의 재료에 맞춰서

보관시 주의하거나, 보관할때 유념을 하니 영양소도 잃지않게되거나, 오히려 배로 얻게되는 효과를

누릴 수 있어서 좋았고, 도움이 정말 많이 되었다.

한국에서 구하고 먹을 수 있는 식재료들을 가지고 다뤄서 첫장부터 마지막장까지 놓치는게 없었다.

오히려 읽으면서 안 먹어봤던 식재료들을 알게되고 먹고싶어지게 만들어주며,

더 나아가 먹고있는 재료들을 좀 더 궁합을 맞춰서 혹은 잘 조리해서, 세척해서 먹을 수 있게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