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을 위한 최선 셀프 메디케이션 - 알아두면 약이 되는 약 선택 완벽 가이드
배현 지음 / 코리아닷컴(Korea.com) / 2018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이 책을 보는순간 난 운명처럼 너무 좋았고, 내 눈과 마음을 사로잡혔고, 사로잡았다.

나이를 한 살씩 먹어가고, 옛날같지 않은 내 몸과 컨디션, 마음상태를 느끼게 되었다.

특히, 올해는 자잘하게 아픈 곳이 생겨나고, 아픈 일들이 벌어지곤해서 더 와닿았고, 실감을 하게되었다.

연이어 터지는 폭탄처럼 이리저리 치이듯이 아프다보니 건강에 신경을 쓰게 되었다.


하지만 약사가 아닌 이상, 아무리 인터넷이 정보의 바다라고해도 정확한 진단과 약 처방은 약사와 의사에게 받아야 한다.

그런데 약국에 가서 그냥 내 상태를 말하고, 약사가 주는 약만 받아서 먹는게 일반적이다.

약사가 신뢰가 가고, 전문직이고 믿음이 갈지라도 내 몸과 건강상태는 그 누구보다 내가 더 잘 알고, 민감하다.


이 책은 내 자신이, 스스로 약을 선택하고, 고르고, 나에게 무엇이 맞고, 안 맞은지를 알 수 있게 해준다.

표지에 적혀진대로 정말 가정상비책이라고 할 수 있으며, 왜 인기가 있는지, 이제서라도 만나서 너무 좋았고, 반가운 책이다.

집에 꼭 한 권정도 가지고 있어야 할 정도로 알차고, 제대로 된 약 정보가 빼곡히 담겨져있다.


총7개의 파트로 구성되어있으며, 노래에 있듯이 머리부터 발끝까지 다 다루고 있다.

우리 몸에서 아프지 않은 곳과 지금은 아프지 않아도 나중에 아프지 않을 곳은 없지 않은가.

호흡기 질환부터, 피부, 눈, 귀, 소화기 질환 등등. 세부적이면서, 어느 하나 빼놓은 곳이 없다.


​이번 여름 너무 더웠지만 여름 휴가가 있어서 다들 물놀이나, 어디 피서지나, 놀러갔다왔을것이다.

그러다보면 알게 모르게 나에게 상처가 생겼을 수도 있다. 혹은 일을 하다가, 집에 있다가 등등.

상처가 생겨도 다 똑같은 상처가 아니듯이, 다양한 상처에 필요한 약들이 있다.

이 부분을 통해 연고나 밴드만 붙이면 끝이 아니라는걸 알게 되었고, 그동안 참 무지하게 상처를 봤구나를 깨달았다.

세균 감염이 신경쓰면 항생제 연고가 있고, 그걸 발라야하며, 지저분하면 소독약을 발라야 한다는것도 배웠고, 알게 되었다.

이 밖에도 습진, 벌레물림, 치질 등. 다양한 메디케이션이 포진되어있으며, 각각 하나의 주제로 자세하게 다루고 있으며,

꼼꼼하게 설명해주고, 약 이름이나 성분도 알려준다.


그리고 여성분들이라면 누구도 궁금하고, 바랬던, 그날의 아픔. 생리통에 대해서도 담겨져있다.

시중에 약국이나 인터넷에 찾아만봐도 뭔 생리통약이 이리도 많은지, 종류도 다양하고, 갯수도 많다.

그래서 어느 약을 먹어야할지, 어느게 나에게 맞는지, 부작용이 없는지를 찾기란 쉽지 않다.

그래서 아마 대부분 그냥 원래 먹던걸 먹거나, 아니면 약사가 주는걸, 혹은 추천해주는걸 먹는다.


이 책을 통해 이젠 그럴 필요 없다. 나에게 일어나는 증상과 내 몸 상태, 건강에 맞춰서 고르고 선택할 수 있다.

생리통도 일반적인게 있고, 부종을 같이 유발하거나, 경련성 복통을 같이 유발하는 경우도 있다.

일반적인경우에 위장이 약하냐, 효과가 빠른걸 원하냐에따라, 약의 성분과 그에 맞춘 약을 알려준다.

역시 부종일 경우, 복통일 경우 다 그에 맞춘 필요한 성분과 약이 다르다.


생리통이란 무엇인지, 왜 발생하는지, 생리통이어도 어떤 증상들이 일어나는지도 자세하게 설명을 해줘서 배우고, 알 수 있다.

약을 모르고 먹는게 아니라, 알고서 먹을 수 있어서 안심이 되게 해주며, 각각 저자가 알려주는 약 성분과 왜 그 약을 먹어야하는지도

같이 알 수 있어서 도움이 많이 되고, 걱정을 덜 수 있게 해준다.


근육통, 두통, 감기, 소화불량 등등. 커다란 주제와 그에 관련된 증상들을 각각 다룬다.

먼저 각 증상별 세부적인 증상들로 나누고, 어떠한 약이 필요한지 간략하게 표형식으로 보여준다.

그 다음에 왜 이러한 증상이 일어나는지, 각각의 약들은 무슨 특징과 효능이 있는지도 설명해서 알려준다.

그리고 약과 약을 비교한 설명도 나와서 좀 더 도움이 된다.


설명은 진짜 선생님에게 수업설명을 듣는것처럼 자세하되, 이해가 잘되고, 복잡하거나, 어렵지 않게 말해준다.

약사나 의사에게 직접가서 물어보지 않은 이상 알 수 없었던 약에 대해서도 많은걸 배웠고, 알게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