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원한 중국어 회화 3 : 초중급 - 혼자서도 문제없는 시원한 중국어 회화 3
길노을.임현숙 지음, 리쉬에화 감수 / 시원스쿨닷컴 / 2018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현재 중국어를 배우고 있고, 공부하고 있는데 아직 초급자 수준이라면, 혹은 초급자인데 좀 더 나아지고,

업그레이드가 되고 싶다면 이 책이 안성맞춤이자, 찾는 책이라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시중에 중국어 초중급을 다룬 책들은 흔하지가 않기 때문이기도 하며,

무엇보다 이 책은 중국어라는 언어를 총체적으로 다루고, 접근하고, 배울 수 있게 되어있기도 하다.


모두들 현재의 수준에서 머무르기 보다는 조금 더 업그레이드되고, 실력이 높아지길 원하지 않은가.

나 또한 그렇다. 아직 중국어 초급자 단계이지만 여기서 머무르고 싶지 않고 더 실력이 향상되고, 앞으로 나아가길 원한다.

이 책은 간절하고, 잘 안 올라서 답답했던 속을 뻥 뚫어줌과 동시에 꾸준히 매일 적어도 이 책 한 권을 끝낸다면

정말 초중급정도의 중국어 실력은 어느정도 쌓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중국어를 배움에 있어 한가지에만 초점을 맞출 수 없으며, 맞춰서도 안된다.

예를 들면 독해에만 중점을 둔다든가, 듣기를 무조건 많이 듣는다든가 말이다.

듣기, 독해, 말하기, 쓰기 총 4가지의 구성들을 모두 다 하나씩 제대로 골고루 해야한다.

책에서는 어느 하나 빠짐없이 이 네가지를 모두 다루고있으며, 수록되어 있다.


중국어가 발음과 성조, 한자때문에 겁을 먹거나 싫어하는 분들이 있는데 그럴필요 없다.

이 책에서는 부록에 간체자 쓰기 노트가 들어가있는데 얇은 손바닥만한 크기정도이며, 한자가 크고, 굵직하게 쓰여져있고,

옛날에 한글 쓰기같은 느낌을 전해주며, 중국어 단어들이 적혀져있다.

보면서 발음과 쓰기를 같이 할 수 있게 도와줘서 재미도 있고, 어렵지도 않으며 부담없이 익히고 쓸 수 있게 해준다.

또한, 발음 노트와 CD도 수록되어있어서 발음과 성조 걱정도 덜 수 있고, 듣기에도 도움이 되서 좋다.


총 10개의 챕터로 구성되어있으며, 들어가기 전에 그림과 함께 중국어 제목이 적혀져있는데,

제목과 그림을 통해 이 단원에서는 무엇을 배울지, 어떤 주제인지 알 수 있게 해준다.


본격적으로 들어가면 제일 먼저 나오는게 준비하기 편이다.

운동을 하기 전에 워밍업과 스트레칭을 하지 않은가. 준비하기편이 딱 그렇다고 보면 된다.

중국어 단어와 뜻, 발음과 성조를 알려주고, 아래에는 이제 배울 주제와 관련된 중국어 문장 두가지를 알려준다.

그러고나면 회화가 1탄과 2탄이 등장을 한다.

먼저 회화1에서는 현재 어떤 상황에서 대화를 주고받는지를 먼저 짧게 알려주며

왼쪽에는 중국어 문장들이 나오고, 오른쪽에는 회화 문장들의 해석이 적혀져있다.

물론 중국어 문장들마다 발음과 성조가 다 아래에 적혀져있다.

먼저 오른쪽 해석을 보지않고 일단 읽어보고, 내가 아는걸 동원해서 해석도 해보길 권한다.

그래야 내가 어떤 단어를 아는지, 모르는지도 알 수 있으며, 해석이 되는지 안되는지도 가늠할 수 있다.

그리고 아래에 회화를 활용한 하나의 짧은 퀴즈가 나와서 재미도 준다.

​또한, 저자가 알려주는 회화 속 팁들도 적혀져있다.

회화2도 회화1과 비슷하게 구성되어 있다. 다만 대화형식일때도 있고, 한 사람이 혼자 이야기하는 형식으로 되어있기도 하다.

 

​회화편이 끝나면 끝이 아니라, 회화 속에서 다루고, 나왔던 어법들을 가지고 좀 더 자세하게 설명과 함께 가르쳐준다.

중국어 예시를 들면서 설명을 해줘서 이해가 쉽게 되며, 어법편이 한 페이지를 넘기지 않도록 되어있어 부담이 되지 않아서 좋다.

말하기편은 중국어 문장을 주는데 주제와 관련된 문장들이며, 딱 두가지정도이다.

그리고 단어 제시해서 문장에 표시한 부분에 바꾸어 넣어서 말해보는건데 어떤 단어를 넣어야하는지도 알 수 있게 해주며,

넣고, 빼기의 재미도 주고, 몰랐던 단어도 배울 수 있으며, cd를 통해 들을 수 있고, 말하기 연습도 된다.

여기서 끝이라면 섭섭할 정도로 아직 쪼금 한 챕터가 끝이 날려면 남아있다.

연습문제가 등장을 한다. 어렵지 않으며, 앞서 배운걸 토대로 하는것이라 연습은 기본이고, 복습도 된다.

문장연습이 나오는데 CD에서의 음성파일을 통해 듣고 따라 읽고, 말해보는 부분이다.

발음과 성조 연습과 익힐 수 있게 해주며, 듣기와 말하기 연습이 확실하게 할수 있는 부분이것 같다.

유용하고, 재미도 있고, 문화도 알 수 있었던 구성이 나온다.

바로 하이 차이나 라는 제목의 구성인데 중국의 음주 문화라든가, 차 문화, 대표적인 인물이 나오기도 하며

그에 대해서 사진과 함께 자세한 설명을 해줘서 몰랐던 사실도 알게 해주고, 중국의 문화에 대해 좀 더 알게 해준다.


두개의 챕터가 끝이나면 어법콕콕이 나온다.

어법콕콕은 배운 어법들이 아닌 기본적이면서 필수적인 어법들을 알려준다.

초중급수준의 어법들이자, 앞으로 중국어를 공부함에 있어 꼭 알아둬야할 어법들을

예시와 함께 길지 않고 요약정리한 설명들과 함께 가르쳐주는데 좋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