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New 상속.증여 만점세무
세무법인 택스홈앤아웃 지음 / 스타리치북스 / 2016년 5월
평점 :
책 제목만 봐도 알수 있듯이 상속과 증여에 대해 쓰여진 책이다. 작년에 아버지께서 소천하셔서 상속에 대해 처음 알게 되었고 경험하게 되었다. 우리가 살아가면서 반드시 한번 이상은 경험하게될 부분이 상속과 증여라는 부분에 많이 공감한다. 생각해보니 결혼 하지 않고 나홀로 살아가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는 추세라 상속과 증여를 경험하지 못한 사람들이 있을수도 있겠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상속과 증여를 경험할 것 같다. 세금 부분은 일반 사람들이 자주 접하는 부분도 아니고 자영업자는 한달에 한번 부가세신고와 5월에 종합소득세, 근로자는 연말정산으로만 접하게 될것 같다. 부동산으로 집을 사거나 할때에도 세금이 붙는다. 상속과 증여때에는 어떤 세금이 어떻게 붙게 될지 알기란 쉽지 않다. 책에서는 여러 사례에대해 설명하면서 사례마다 도표로 비교해서 최종 금액이 어떤방법으로 해야 절약이 되는지 소개하고 있다. 모든 경우의 수를 책에 나열 할수는 없지만 세세하게 여러 경우에 대해 세금을 줄이는 방법들을 소개하고 있어서 우리같이 세무에 대해 약한 사람들이 보기에도 많이 도움이 되는 책이라고 할수 있겠다.
많이 아는 만큼 절세 할수 있는게 세무가 아닌가 싶다. 그래서 세무를 잘 아는 세무사들이 돈을 잘 버는가 싶다. 우리가 세무사 만큼의 세무지식을 알기는 쉽지 않으므로 이책을 통해 이런 부분은 이런방법이 있겠구나 알고 있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책의 가치는 하는것 같다.
증여세 - 기초편/고급편, Tip 상속세 - 기초편/고급편, Tip 으로 나눠져 있다. 증여세는 타인으로부터 무상으로 재산을 이전받는 경우 받는 사람이 납부하는 세금이고 상속세는 사망을 원인으로 효력이 발생하여 받게되는 유산이다. 상속세를 신고하는 것 세무조사에 관련된 내용들도 소개하고 있어서 미리 준비할수 있게 도와주는 책이라는 생각이 든다. 신고하는 기간등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알고 있지 않고 시일이 지나게 되면 불이익도 받게 된다.
계산식이라던지 우리가 자주 접하지 않는 내용이라 쉬운책이라고는 말하기 어렵지만 책 전체를 다 꼼꼼히 읽기 보다는 이런 케이스에는 이런방법이 있는거구나 정도로 읽고 지나가는 것도 괜찮은 방법인것 같다. 그렇게 알아두었다가 책에 내용이 필요할때 그 항목에 해당하는 부분을 꼼꼼히 읽으면서 상황에 대처하는 것도 좋을것 같다. 세무 초보자에게 상속 증여 만점세무 책은 많은 도움을 주는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