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범한 오므라이스에 숨은 경영전략 - 만 원짜리 상품, 어떻게 100만 원에 팔릴까
가키우치 다카후미 지음, 이경미 옮김 / 지니의서재 / 2025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평범한오므라이스에숨은경영전략 #부가가치 #가키우치다카후미 #경영전략 #자기계발 #마케팅 #비즈니스 #직장인추천도서 #브랜딩 #차별화전략 #창의적아이디어 #관점의전환 #성공전략 #일본베스트셀러 #실전경영서 #부가가치창출 #경쟁력강화 #업무능력향상 #면접준비 #사업전략



"해당 도서는 출판사로부터 서평 작성을 목적으로 책과 콩나무 카페를 통해 무료로 제공 받은 주관적인 리뷰 입니다."



평범한 오므라이스에 숨은 경영전략 서평 - 부가가치로 내 삶을 특별하게 만드는 방법



작은 아이디어가 만드는 100배의 가치, 부가가치 창출의 비밀

이 책은 일본 베스트셀러 작가이자 편집자인 가키우치 다카후미가 30년 동안 출판계에서 쌓아온 경험을 바탕으로 쓴 부가가치 창출 전략서입니다.

책 제목을 보고 궁금증이 생겼습니다. 평범한 오므라이스가 경영전략과 무슨 관계가 있을까요? 저자는 같은 오므라이스인데 어떤 것은 8,000원이고 어떤 것은 100만 원인 이유를 설명하며 이야기를 시작합니다. 그 차이는 바로 부가가치에 있습니다. 부가가치란 기본적인 가치를 넘어선 특별한 무언가를 말합니다.



이 책에서 가장 인상 깊었던 부분은 부가가치 창출이 특별한 재능이 아니라는 점입니다. 작은 아이디어와 관점의 전환만으로도 누구나 부가가치를 만들 수 있습니다.



책에서는 세 가지 종류의 가치를 설명합니다. 부가가치, 기존 가치, 불필요 가치입니다. 요리에 곁들여 나오는 파슬리를 예로 들면, 파슬리의 의미를 아는 사람에게는 부가가치지만 싫어하는 사람에게는 불필요 가치가 됩니다. 같은 것도 관점에 따라 가치가 달라진다는 뜻입니다.


부가가치의 달인 미우라 준 씨는 긍정의 가치화를 통해 많은 부가가치를 창출할수 있었습니다. 부정적으로 볼 수 있는 대상이나 상황을 긍정적 의미로 해석하는 방식입니다. 강점과 약점은 종이 한장 차이라고 합니다. 같은 사물을 보더라도 긍정적으로 보는 것과 부정적으로 보는 것에는 차이가 있다는 건 누구나가 알고 있는 사실입니다. 어떻게 하면 긍정으로 해석하려고 할지 생각해보고 노력해가는 습관을 더해 간다면 부가가치 창출을 계속해서 할수 있을것 같습니다.


저자는 일본 출판계에서 누적 1,400만 부의 베스트셀러를 만든 베테랑 기획자입니다. 그래서 이 책의 내용은 이론이 아니라 현장에서 검증된 실전 노하우입니다. 면접에서 자꾸 떨어지는 이유, 똑같이 일해도 성과가 다른 이유, 같은 상품인데 어떤 곳은 잘 팔리고 어떤 곳은 안 팔리는 이유를 부가가치 관점에서 명쾌하게 설명합니다.


특히 인상적이었던 것은 평범함도 강력한 무기가 될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뛰어난 영업 사원에게 특별한 스펙이 있냐고 물었더니, 평범한 자신이 고객의 마음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다고 답했습니다. 관점을 바꾸면 약점이 장점이 되는 것입니다.


이 책은 일상생활과 직장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실전 사례로 가득합니다. 보고서를 쓸 때, 면접을 준비할 때, 상품을 기획할 때, 대화를 나눌 때 모두 활용할 수 있습니다. 저자는 부가가치를 일과 삶의 나침반이라고 말합니다. 부가가치를 이해하면 무엇을 우선해야 할지, 어떻게 행동해야 할지가 뚜렷해집니다.


책에서 가장 중요한 메시지는 "당신은 지금 무엇에 어떤 부가가치를 더하고 있는가?"라는 질문입니다. 똑같이 설거지를 해도 억지로 하는 것과 가족을 위하는 마음으로 하는 것은 전혀 다릅니다. 마음을 담으면 불편과 수고로움조차 가치가 됩니다.


그릇을 찾는 고객에게 자신의 가게에서 그릇을 사라고 이야기 하는 것이 아닌 다른 가게로 소개시켜 주는 사장님 사례를 보면서 손님이 좋은 추억을 안고 가시려면 어떻게 고객을 대하면 좋을까 생각하셨을 것 같고 자신의 이익을 위함이 아닌 손님을 생각하는 마음을 볼수 있었습니다. 고객을 기쁘게 해드리는 것 이것은 어느 사업에나 동일하게 해당되는 큰 부가가치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예상을 뛰어넘는 감동 진정한 부가가치라 할수 있습니다.



이 책은 초등학생부터 직장인, 사업가까지 모두에게 유익합니다. 자기계발서이자 경영서이며 마케팅 실전서입니다. 평범한 하루를 특별하게 만들고 싶은 분, 일의 성과를 높이고 싶은 분, 나만의 경쟁력을 키우고 싶은 분께 강력히 추천합니다.



잘되는 사람과 그렇지 못한 사람의 차이는 바로 부가가치를 만들어내느냐에 달려 있습니다. 작은 아이디어로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법을 배우고 싶다면, 이 책을 꼭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