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HD와 함께 살아가는 여성들
크리스티네 카를 외 지음, 강민경 옮김 / 북스힐 / 2025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ADHD #ADHD여성 #주의력결핍 #ADD #여성건강 #정신건강 #자기계발 #육아 #임신 #호르몬 #집중력 #과잉행동 #충동성 #우울증 #불안장애 #치료 #상담 #약물치료 #자존감 #여성심리 #발달장애 #독서 #서평


"해당 도서는 출판사로부터 서평 작성을 목적으로 책과 콩나무 카페를 통해 무료로 제공 받은 주관적인 리뷰 입니다."



우리 주변에는 늘 산만하고 집중을 잘 못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런데 이상하게도 그런 사람들은 대부분 남자였던 것 같아요. 여자들은 조용히 앉아서 딴생각만 하다가 "멍청하다"는 소리를 듣곤 했죠. 바로 이런 궁금증에서 이 책을 읽기 시작했습니다.


ADHD 여성들의 숨겨진 고통

이 책을 읽으면서 가장 놀랐던 것은 ADHD 여성들이 얼마나 오랫동안 무시되어 왔는지를 알게 된 것입니다. 지금까지 ADHD 연구는 대부분 남성을 중심으로 이루어졌다고 해요. 그래서 여성들의 ADHD 증상은 제대로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남자아이들은 교실에서 뛰어다니고 소란을 피우니까 금방 눈에 띕니다. 하지만 여자아이들은 조용히 앉아서 창밖만 바라보며 딴생각을 하죠. 이런 아이들은 "꿈꾸는 소녀" 정도로만 생각되었던 것 같습니다.


호르몬과 ADHD의 특별한 관계

책에서 가장 인상깊었던 부분은 호르몬이 ADHD 여성들에게 미치는 영향입니다. 여성들은 생리주기에 따라 기분과 집중력이 달라지는데, ADHD가 있으면 이런 변화가 더욱 심해진다고 해요. 임신 중에는 더욱 어려워집니다. ADHD 여성들은 임신중독증이나 조산 위험이 높다고 하네요. 


사회의 시선과 여성 ADHD

이 책에서 가장 마음 아팠던 부분은 사회가 ADHD 여성들을 바라보는 시선입니다. 산만한 남자 교수는 "천재적 면모"라고 하면서, 산만한 여성은 "능력 부족"이라고 평가한다는 내용이었어요. 여성들은 어릴 때부터 "얌전해야 한다"는 압박을 받습니다. 그래서 ADHD가 있어도 문제를 드러내지 않으려고 노력해요. 특히 남자 형제가 ADHD로 문제를 일으키면, 여성들은 "나까지 문제를 만들면 안 된다"고 생각하며 자신의 어려움을 숨깁니다.



ADHD 여성들의 숨겨진 재능

하지만 이 책은 단순히 어려움만 이야기하지 않습니다. ADHD 여성들이 가진 특별한 재능들도 소개해요. 창의력, 호기심, 열정 같은 긍정적인 면들이 바로 그것입니다. 책에서는 성공한 ADHD 여성들의 사례도 많이 나옵니다. 이들은 자신의 특성을 잘 이해하고 적절한 치료를 받으면서 훌륭한 성과를 이루었다고 해요.


치료와 관리 방법

이 책의 마지막 부분에서는 ADHD 여성들이 스스로를 도울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들을 제시합니다. 약물치료부터 상담치료, 그리고 스스로 할 수 있는 내면 성찰까지 다양한 방법들이 나와요. 특히 "문어의 여덟 다리"라는 비유로 설명한 자기관리 방법이 인상적이었습니다. 스스로를 알고, 받아들이고, 기반을 다지는 것부터 시작해서 균형을 잡고 지속해나가는 방법까지 단계별로 설명되어 있어요.



가족과 사회가 함께 해야 할 일

이 책을 읽으면서 ADHD는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특히 여성들은 가정에서 조정자 역할을 많이 하는데, 이들이 어려움을 겪으면 가족 전체에 영향을 미친다고 해요. 그래서 가족들과 사회가 ADHD 여성들을 이해하고 도와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단순히 "성격이 그런가 보다" 하고 넘어갈 일이 아니라는 거죠.


이 책은 ADHD를 가진 여성들뿐만 아니라 주변의 가족들에게도 꼭 필요한 책입니다. 딸, 아내, 엄마가 왜 그런 행동을 하는지 이해하고 싶은 분들께 특히 추천해요. 또한 교육자나 상담사 같은 전문가들에게도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여성 ADHD의 특징을 제대로 알고 도와줄 수 있을 테니까요.


이 책을 읽고 나서 주변의 "산만한" 여성들을 다른 시각으로 보게 되었습니다. 그들의 어려움을 이해하게 되었고, 동시에 그들이 가진 특별한 재능들도 알게 되었어요. ADHD는 치료할 수 있는 질병입니다. 적절한 도움을 받으면 충분히 극복할 수 있어요. 이 책은 그런 희망을 주는 따뜻한 안내서라고 생각합니다. 혹시 자신이나 주변 사람이 ADHD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든다면, 이 책을 꼭 읽어보시길 추천합니다. 분명히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