숫자로 말하라 - 단숨에 상대의 마음을 사로잡는 숫자의 마법 26가지
사다이 요시노리 지음, 임해성 옮김 / 매일경제신문사 / 2025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숫자로말하라 #매일경제신문사 #경영서적 #데이터경영 #비즈니스통계 #의사결정 #경영전략 #데이터분석 #비즈니스인사이트 #경영자추천도서

"해당 도서는 출판사로부터 서평 작성을 목적으로

책과 콩나무 카페를 통해 무료로 제공 받은

주관적인 리뷰 입니다."

현대 비즈니스 환경에서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매일경제신문사에서 출간한 '숫자로 말하라'는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완벽하게 부응하는 경영서입니다. 의사 결정을 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것은 근거라고 생각합니다. 근거를 장황하게 설명하기 보다 간단 하게 숫자로 보여주게 되면 듣는 청중도 이해가 쉽고 한눈에 알아보기 쉽습니다.

​이 책은 단순히 숫자와 통계의 중요성을 설명하는 데 그치지 않고, 기업 경영에서 데이터를 어떻게 활용하고 해석하며, 이를 통해 어떻게 전략적 의사결정으로 이어나갈 수 있는지에 대한 실질적인 가이드를 제공합니다.

​특히 눈에 띄는 것은 저자가 복잡한 비즈니스 통계와 데이터 분석 개념을 이해하기 쉽게 풀어낸 방식입니다. 전문 지식이 없는 일반 독자들도 쉽게 따라갈 수 있도록 다양한 사례와 도표, 그래프를 활용하여 설명하고 있어 독자 친화적인 구성이 돋보입니다.

​책은 크게 세 부분으로 나뉘어 있습니다. 첫 번째 파트에서는 숫자의 힘과 비즈니스에서의 중요성을 다루고, 두 번째 파트에서는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방법론을 소개합니다. 마지막 파트에서는 분석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의사결정을 내리는 과정을 단계별로 설명합니다.

​현직 경영자와 비즈니스 리더들의 인터뷰를 통해 실제 기업 환경에서 데이터가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생생한 사례를 접할 수 있는 점도 이 책의 큰 장점입니다. 삼성전자, 네이버, 현대자동차 등 국내 대표 기업들의 데이터 기반 경영 사례가 상세히 소개되어 있어, 한국 기업의 현실에 맞는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특히 인상적인 부분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시대에 맞춰 빅데이터와 AI를 활용한 의사결정 방법론을 다룬 챕터입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기업이 어떻게 적응하고 발전해 나갈 수 있는지에 대한 통찰력 있는 제안이 담겨 있습니다.

​이 책은 단순히 이론에만 그치지 않고, 각 장의 끝에 실전 워크시트와 체크리스트를 제공하여 독자들이 바로 자신의 비즈니스에 적용해볼 수 있도록 실용적인 도구를 제공합니다. 이는 책의 내용을 실제 업무에 즉시 활용할 수 있게 해주는 큰 강점입니다.

​'숫자로 말하라'는 경영학도부터 현업에 종사하는 비즈니스 전문가, 그리고 데이터에 기반한 의사결정을 하고자 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유용한 지침서가 될 것입니다. 특히 중소기업 경영자나 스타트업 창업자들에게는 제한된 자원으로 최대의 효과를 내기 위한 필수 참고서가 될 것입니다.

​매일경제신문사의 오랜 경제 전문 미디어로서의 신뢰성과 전문성이 책 전반에 녹아있어, 내용의 신뢰도를 한층 높여줍니다. 비즈니스 환경에서 성공하기 위해 꼭 필요한 데이터 리터러시를 높이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결론적으로, '숫자로 말하라'는 데이터가 넘쳐나는 현대 비즈니스 환경에서 올바른 방향을 제시해주는 나침반과 같은 책입니다. 단순한 경영서적을 넘어 변화하는 비즈니스 패러다임 속에서 생존하고 성장하기 위한 실질적인 전략과 통찰을 제공하는 귀중한 자산이 될 것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