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AI 손자병법 - AI와 인간이 재해석한 2,500년의 지혜
노병천 지음 / 밥북 / 2024년 11월
평점 :
#AI전략 #디지털혁신 #미래기술 #비즈니스전략 #인공지능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미래경영 #기술혁명
시대의 새로운 전략 지침서 - 디지털 세상을 제패하는 현대판 손자병법
급변하는 디지털 세상에서 생존하고 성공하기 위해서는 전략적 사고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고대 손자병법의 지혜를 현대 AI 시대에 재해석한 이 책은 우리에게 새로운 통찰을 제공합니다.
손자병법에 대해 제대로 읽어보지 않았는데 이책을 보면서 손자병법에 대해 새롭게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이순신장군과 나폴레옹이 손자병법에 대해 많이 읽고 전쟁에 적용했다고 합니다. 그만큼 손자병법은 인간들의 삶에 많은 영향을 주고 지혜가 담겨 있는 책입니다. 손자병법에 진심인 노병천 작가님의 손자병법을10만번 이상 읽었다고 합니다, 그만큼 손자병법에 대해서 잘 아시는 작가님이며 GPT 를 통해 재해석된 책을 세계최초로 내셨네요.
1장 어떻게 시작하고 무엇을 계산할 것인가에서는 싸우기 전에 이길 준비를 갖추는 이순신에 대해서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적을 알고 나를 알면 백전 백패라 하였는데 이순신은 싸움이 있기 전부터 이기기 위한 준비를 다 하고 전쟁에 임했습니다. 그렇게 전쟁을 했기에 모든 전쟝에서 이길수 있었던 것입니다. 나를 아는 것부터 시작이라고 생각합니다. 나에게 대해서 잘 알고 있다고 생각하면서도 나에 대해서 제대로 아는 것이 가장 어려운 게 아닌가 싶습니다.
3장 어떻게 주도적인 삶을 살 것인가 에서는 학인진은 해전의 백미에대해 이야기 합니다. 한산진 앞바다까지 끌어내고 학인진으로 격파 했습니다. 학이 양쪽 날개를 편 모양이고 학익진의 특징은 집중입니다. 효과를 최대한으로 올리기 위해서 가까이 올때까지 기다렸습니다. 100m이내로 들어왔을때 직사포를 쏘듯 보았습니다. 집중의 힘을 잘 이용한 사례라고 할수 있습니다. 이순신장군은 집중에 대해 잘 알고 이를 활용했던 것입니다. 조선의 배에 수학을 할수 있는 자들을 태워 정확하게 직선 거리를 재고 화약을 넣어서 정확한 거리로 적선으로 보았습니다. 화약을 낭비함 없이 한치의 오차도 없이 전쟁에서 승리할수 있었습니다. 34전 34승의 신화는 그냥 쉽게 만들어 지게 아님을 알수 있었습니다.
인생을 이모작이라는 얘기도 하는데 은퇴후가 그 시기입니다. 건강관리와 긍정적인 마음가짐, 목표설정등을 해야 합니다 . 나이가 들어도 배우고 성장할수 있는 기회는 무궁무진합니다. 온라인 강의 , 독서, 강연을 통해 지속적으로 학습할수 있습니다. 마음을 다스리고 체력을 다스리고 사기를 다스려야 합니다. 변화도 다스릴줄 알아야 합니다. 세상은 초단위로 변하고 있어 변화를 받아들이고 유연하게 살아야 겠습니다.
손자병법과 GPT의 콜라보. 이런 아이디어를 낼수 있었던 것은 저자가 손자병법에 대해 빠삭하게 알고 있기에 가능했던것 같습니다. 손자병법의 지혜와 신기술 GPT 가 합쳐졌을때 굉장한 시너지 효과를 낼수 있을것이라 생각합니다. 이 책을 읽고 손자병법에 대해서도 더 깊이 알고 싶어졌습니다.
"해당 도서는 출판사로부터 서평 작성을 목적으로
책과 콩나무 카페를 통해 무료로 제공 받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