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 기업을 위한 브랜딩 법칙 ZERO
김용석 지음 / 처음북스 / 2024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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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은기업 #브랜딩 #법칙 #1인기업 #자영업자 #중소기업


1인기업, 자영업자, 중소기업에는 전혀 다른 브랜딩이 필요합니다.



ZERO? ZERO, ZERO!



작은 브랜드에겐 브랜딩 할 돈도 시간도 ZERO


작은 브랜드를 위한 브랜딩 법칙 ZERO



Zigzag 극단적 차별화


Engage 고객 참여


Repeat 반복 또 반복


Optimize 최적화


— 작가의 말 中


Nobrand 매장을 본적이 있다. 많은 곳에 있지는 않지만 Nobrand 라는 이름으로 상품들이 진열되어 있다. 우리가 알만한 제품들과 비슷하지만 브랜드가 없이 만들어진 것이다. PB 열풍이 다시 불고 있다고 한다. 제조업체 브랜드의 저가 대체품을 목표로 하는 것이 아닌 비슷한 가격이면서 당당히 소비자의 선택을 받는 다고 한다. 예전보다 더 경쟁이 치열해 지는게 아닐까 싶다. 무신사도 PB 라고 한다.


브랜딩이 왜 필요할까? 에 대해서 이책에서 많이 배운것 같다. 게다가 쉽게 설명되어 있어서 머리에 쏙쏙 담기는 느낌이다. 작은 기업의 브랜딩은 또 달라야 한다. 사용할수 있는 자원이 대기업과는 다르기 때문이다. ​


극단적 차별화는 더 나은 better 가 아닌 different 이다. 대다수는 Risk 를 피하고자 better 를 택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비슷한 상품과 서비스는 존재 이유를 일일이 설명해야 한다. 타 경쟁사 상품과 차별화 되는 부분을 강조하지 않으면 안된다. 지인인 이모티콘 제작자는 이제는 비슷한 이모티콘으로는 안되고 못보던 것이어야 한다고 했다. 세개의 이모티콘을 써야 완성되는 이모티콘을 만들었다. 이처럼 기존에는 없던 상품이나 서비스를 브랜딩해야 한다. 극단적인 차별화 말이다.


브랜딩, 브랜드에 대해서 조금은 알게 된것 같다. 그리고 대기업의 브랜드와 소규모 기업의 브랜드가 다르다는 것도 배우게 되었다.


"해당 도서는 출판사로부터 서평 작성을 목적으로

책과 콩나무 카페를 통해 무료로 제공 받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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