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X 디지털 대전환 시대 AX 인공지능 대전환 - AI Home + UI/UX
이정용.임재희 지음 / 광문각출판미디어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AX #인공지능 #대전환 #DX #디지털대전환 #시대


DX디지털 대전환 시대를 넘어 AX 인공지능 대전환 시대가 열렸다.


프롤로그



지난 10여 년 동안 홈 서비스를 기획하고 사업모델을 만들면서


AX시대를 맞아 홈 공간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고싶었다.



아날로그에서 스마트홈으로 그리고 AI 가 더해진 AI Home 까지


그 트랜드와 기업들 간의 전략 그리고 실제사용자가


이용하는 UI/UX 까지 한번 정리를 해보면 어떨까 하는 마음이 생겼다.


이책을 통해 AX 시대의 AI Home 에 대해 한번 생각해 볼수 있는 계기와


더불어 새롭게 맞이할 일상에 대한 기대감을 가져볼수 있는 기회가


되었으면 좋겠다.



— 작가의 말 中



스마트 홈은 집안의 모든기기가 연결되어 사용자가 원격으로 기기 들을 제어하고 관리할수 있는 집이다. 집안의 기기가 통신 네트워크와 연결하여 스마트폰 앱과 AI 스피커를 통해 집 안팎의 기기 제어 상태관리를 할수 있다. 예를 들어 시스템 에어컨을 사용하는 집에서 에어컨을 동작시키려면 집안에서 리모컨을 통해서 컨트롤이 가능한데 삼성 시스템 에어컨 와이파이 키트 AIM-H04N 를 장착하면 AIM-H04N 이 스마트폰과 시스템에어컨을 중간에서 연결해 준다. 다리와 같은 역할을 하는 것이다. 그래서 밖에서도 집안에 시스템 에어컨을 동작시킬수가 있다. 스마트폰 하나로 집안의 모든 기기를 동작시킬수 있는 세상 머지 않았다.


요즘 짓는 신축아파트 들은 이런 스마트 홈 기술이 더 많이 적용된다. 통신사마다 어떤 기술들을 적용시킬지도 고민될 것이다. 통신사들도 그렇고 건설사들도 자체 서비스 개발에 많은 비중을 두고 있다고 한다. 네이버나 카카오등 플랫폼 사업자들도 스마트홈 시장에 끼어들고 있다. 요즘 집에서 아침마다 AI Home 기능 중에 모닝 브리핑 기능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매일 아침에 자동으로 오늘의 날씨, 미세먼지 정보, 뉴스 브리핑등을 듣는 것이다. 사람이 찾기위해 손을 움직이지 않더라도 자동으로 나오는 기능이기 때문에 많이 편리할 것으로 생각한다. 버스 도착 시간이 얼마나 남았는지도 AI 를 통해서 버스 도착시간도 알수 있다.


스마트 홈의 전반적인 부분을 다루고 있으면 관련 업체 중점으로 스마트 홈의 현재 모습을 볼수 있어서 좋았다. 스마트 홈은 앞으로 계속 발전해 나갈것이다.


"해당 도서는 출판사로부터 서평 작성을 목적으로


책과 콩나무 카페를 통해 무료로 제공 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