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하는 자전거와 똑똑한 경제 여행 - 호기심 뿜뿜 이상한 사회
석혜원 지음, 이한울 그림 / 분홍고래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말하는자전거 와 #똑똑한경제여행


인공지능 자전거와 친구가 되었어요. 말하는 자전거가 들려주는 이상하고 재미있는 경제 이야기.



두바퀴 자전거가 들려준 이야기



자전거가 해 준 이야기를 어린이들에게 전하고 싶어서 이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아 한 마디 더 말할게요. 자전거는 경제 이야기를 제법 많이 했습니다. 


인공 지능 같은 기술이 바꾸어 놓을 미래 세상에 대한 이야기와 지구 환경을 


지키려면 어떤 경제 활동을 해야 하는지에 대한 이야기가 특히 


기억에 남네요.


— 작가의 말 中


주인공인 이진경 어린이에게 말을 하고 대화를 나눌수 있는 인공지능 자전거를 테스트 기회가 생겼다.  가족이외에는 말하는 자전거라는 사실은 비밀로 해야했다. 자전거 이름은 벨로시페드. 최초의 자전거라는 의미이다. 처음 발명한 자전거는 두바퀴에 사람이 직접 발로 뛰어서 갈수 있게 만든 자전거이다. 자전거의 역사를 시작으로 다른 탈것들도 어떻게 생겨나게 되었는지 설명하게 되었다. 유일한 교통수단이였던 말은 곡식을 계속 먹여야 해서 돈이 적게드는 방법으로 자전거가 개발된 것이다. 지금의 자전거 모양이 갖춰지기 까지 많은 사람들이 연구하고 발명하고 해서 지금의 자전거 모양이 갖춰졌다고 한다. 중간 중간 나오는 경제상식에 관한 내용도 다루고 있다. 인공지능이 넘보지 못할 직업은? 에 대한 질문과 답처럼 말이다. 창의적인 일을 하는 직업을 인공지능이 넘보지 못할것이라 하는데 창의적인 그림이나 음악들도 인공지능으로 만들어내고 있는게 현실이다. 


수의사 존 보이드 던롭이 고심끝에 고무 바퀴를 발명하게 되었다. 공기 타이어 회사도 차리고 공기 타이어 바퀴 덕분에 자전거 판매량도 늘어나게 되었다. 자전거가 생겨나고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게 되면서 여러가지 상황들이 바뀌게 되었다. 구두와 모자가 팔리지 않게 되고 피아노 보석을 찾는 사람들도 적어졌고 주일에도 교회보다 자전거를 타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집배원 경찰들도 말 대신 자전거를 타게 되었다. 자전거로 인해 도로포장도 시작되었다고 한다. 수의사 존 보이드 던롭이 고심끝에 고무 바퀴를 발명하게 되었다. 공기 타이어 회사도 차리고 공기 타이어 바퀴 덕분에 자전거 판매량도 늘어나게 되었다. 

자전거는 엄청 많이 타고 다녀서 생각해 보지 못한 부분이였는데 산업혁명의 많은 영역에서 영향을 끼치고 있었다는 걸 알게 되었다. 이제는 전기모터를 달아서 전기로 달리는 전기 자전거까지 나와서 전기 자전거로 배달을 하는 분들도 많이 보게 된다. 자전거는 어디까지 발전하게 될지도 궁금하다. 


"해당 도서는 출판사로부터 서평 작성을 목적으로 

책과 콩나무 카페를 통해 무료로 제공 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