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트 마케팅 - 판을 바꾸는 오픈 AI와 슈퍼에이지의 시대가 온다
강정아 지음 / 라온북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사이트 #마케팅



슈퍼플레이어가 온다


여기저기 경제와 생활에 관한 두려운 이야기들이 많이 들린다.

언제나 모든 위기와 환난, 고난 속에서도 늘 기회는 있었다.

코로나 시기에 입지가 달라진 기업과 사람들을 보지 않았는가

슈퍼에이지라는 새로운 플레이어들을 이해하면 다른 기회를 가질수 있다.

달라진 세상이 조금씩 불편하게 느끼는 순간, 그리고 그것을 불평하게 되는 순간,


진짜고난이 찾아온다.


— 작가의 말 中



우리나라 통계를 보면 2021년도 부터 -0.18로 인구가 마이너스로 인구수가 줄어들고 있다. 생산을 담당하는 인구도 줄고 소비를 하는 인구도 줄어들게 되는 것이다. 그리고 고령인구의 증가는 급격히 늘어나고 있다. 오래 사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환갑, 칠순, 팔순 잔치도 조촐하게 지내는 편이 많아지게 되었다. BXMZ 세대가 함께살아가고 있는 시대를 살고 있다. Baby Boom, X Generation , Millennials, Z 세대 이다. 슈퍼 에이지는 노인인구가 차지하는 비율이 20% 이상일때 사용하는데 의학과 기술이 발전한 선진국에서 나타난다고 한다. 슈퍼 에이지 중에서 40~60 대에 해당되는 시장에서 가장 크게 역할을 하는 플러이어들을 슈퍼 플레이어라고 한다. 소비 권력의 핵심 주체이고 대상이 되는 집단이다.


슈퍼 플레이어의 공통적인 관심사는 건강, 돈, 시간이다. 3가지 영역의 특징은 마케팅적 요소로 사용할수 있는 것이다. 기업에서는 슈퍼 플레이어에 대해 면밀히 살펴 보아야 한다. 가격보다 품질을 중시하고, 건강 관련 제품의 관심과 수요가 늘어간다. 간편하고 접근성도 따지는 항목중에 하나이다. 자녀가 성장해서 성인될 나이임으로 모임과 관계에 집중하는 경우도 있다. 슈퍼 플레이어는 최신의 것만 고집하지는 않는다. 현재 가치와 새로운 생활 방식을 조화롭게 꾸며가는 경향이 있다. 그래서 레트로가 시간이 지나도 유행이 되는 것이다.


슈퍼 플레이어들은 어떤 성향을 갖고 있고 어떤 소비들을 할 것인가를 기업은 빨리 캐치 해야 한다. 주역 소득원이기 때문에 슈퍼 플레이어들을 선점하는 기업이 결국엔 성공할수 밖에 없는 것 같다.



"해당 도서는 출판사로부터 서평 작성을 목적으로

책과 콩나무 카페를 통해 무료로 제공 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