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추는 답을 안다 - 허리통증, 굿바이
김지연 지음 / 피톤치드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척추 는 #답 을 안다 #허리통증 #굿바이



주변에 보면 허리 통증, 디스크로 힘들어 하는 사람을 볼수 있다. 노화로 인해 디스크는 오게 되는가? 잘못된 자세로 디스크에 걸리게 되는가? 이 책을 통해 척추 상식을 좀더 쌓아보자.



척추가 바로 서야 인생이 바로 섭니다


당신을 지켜줄 최고의 피뢰침은 다름 아닌 당신의 척추입니다.


척추는 건강에 있어 가장 중요한 부위로 꼽힙니다.

척추 건강이나 척추 관리에 그만큼 시간과 노력을 들이는지 자문해 봐야 합니다.

장시간 같은 의자에 앉아서 스마트폰과 컴퓨터를 쓰는 현대인의 라이프스타일은 당장

허리에 무리를 주고 있습니다.


척추를 바르게 세우는 데 집중하세요

뇌를 깨어있게 하는 건 바로 척추니까요



— 작가의 말 中



허리 통증으로 여러 병원을 다녀본 할아버지는 이 병원에서는 디스크라 하고 저 병원에서는 협착증이라고 설명을 들었다고 한다. 그리고는 나사못을 박는 수술을 권했는데 의사도 확신할수 없는 수술인지라 가족이 말려서 겨우 수술은 하지 않고 저자의 병원으로 오게 되었다고 한다. 할아버지는 물건을 들고 가다고 살짝 넘어지셨다고 하는데 그 이야기를 듣고 MRI 사진을 엉덩이쪽으로 보니 천골에 골절난 것이 발견되어 간단한 수술로 해결할수 있었다고 한다. 뼈 시멘트를 바늘로 넣어주고 진통제를 함께 주사해서 자유자재로 걸어다닐수 있게 되었다. 허리, 척추만 보고 나사못을 박는 수술을 했다면 그야말로 더 큰 일이 일어날뻔 한 것이다. 정확한 원인을 알지못하고 단지 통증만으로 수술을 해서는 안될것이다. 의사들도 더 주의를 갖고 수술전에 충분히 검토를 하고 필요한 경우에만 수술에 임해야 할것이다. 특히 노인 분들은 연세가 있으셔서 수술을 함부로 진행하면 더 위험하다는 걸 주위에서 많이 경험했다. 연세가 많을수록 수술에는 더 주위를 기울여야 한다.


위험요인을 제대로 알고 위험요인에 맞는 부위를 수술하는 게 중요하다. 허리에 통증이 있다고 해서 허리부분만 확인할 것이 아니라는 이야기다. 협착증으로 나사못 수술을 한 할아버지는 MRI 로 진단하여 척수병증을 발견할수 있었고 양방향 내시경 수술로 수술시간과 출혈량을 줄여 수술에 성공하였다. 수술이후 넘어지지 않고 제대로 걸어다닐수 있게 되었다고 한다. 이처럼 허리가 아프다고 해서 무조건 허리 치료나 수술로 진행할게 아니라 다른 요인으로 허리 통증이 진행될수 있음을 알고 전체적으로 파악을 해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통증을 호소하는 환자들에게 수술을 최소화 해서 낫게 해준다면 그것만큼 보람된 일도 없을것이라 생각한다. 치료보다 예방이 수술보다 관리가 중요하다는 척추. 조금더 신경쓰고 관리를 제대로 해서 수술로 가지 않도록 노력해야 겠다는 생각이 든다.


"해당 도서는 출판사로부터 서평 작성을 목적으로

책과 콩나무 카페를 통해 무료로 제공 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