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에서 비즈니스 성과로, BI를 위한 대시보드 설계와 구축 - 모두가 데이터를 가장 빠르게 읽는 방법
이케다 슌스케 외 지음, 김성준 옮김 / 프리렉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BI 를 위한 #대시보드 #설계 와 #구축


대시 보드를 통해 데이터를 분석하고 비즈니스 성과로 나타날수 있다. 데이터 분석이 중요한 이유이다. 앞으로 더 데이터의 중요성은 커질 것이다.


시작하며


대시보드 구축은 데이터 이용과 활용에 있어 중요한 방법 중 하나입니다.

대시보드를 구축하는 기업은 앞으로도 계속 늘어나리라 생각합니다.


다양한 분야를 폭넓게 배워야 하므로 학습 난이도가 높고

충분한 기술을 익힐 때까지 긴 시간이 필요합니다.


— 작가의 말 中


대시보드는 시각화보다는 비즈니스 과제 해결이 목적이다. 비즈니스 목적 달성에 필요한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시각화하여 행동으로 옮기는데 필요한 의사결정을 할수 있도록 하는 것이 대시보드의 역할이라고 할수 있다. 엑셀에 피벗 차트 나 그래프와 비슷한 모양이지만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고 실시간으로 표현된다는 것이 엑셀의 피벗차트와 다르다고 할수 있다. 마케팅에도 활용될수 있고 의사결정 사항에도 적용할수 있기에 비즈니스 측면에서는 제대로 된 분석하에 대시보드가 사용된다면 훌륭한 도구가 될수 있을것이라 생각한다.



대시보드 구축 진행순서는 요구사항, 요건정의, 대시보드 설계, 데이터 준비, 대시보드 구축, 운용,검토, 지원 단계로 마무리 된다. 일반적인 프로젝트 단계와 비슷하다. 프로젝트를 진행하기 위해 스킬이 필요하다. BI를 다루기 위한 기술이 있고 SQL 데이터 조회 기술, 데이터 파이프라인 구축 기술, DB 환경 구축과 유지보수 기술 등 하드 스킬과 프로젝트 관리 기술, 요구사항, 요건 정의 기술, 분석 기술, 대시보드 디자인 기술 등 소프트 기술이 필요하다. 혼자 진행할수 있는 것도 아니고 여러 구성원들이 필요하다. 프로젝트 매니저, 컨설턴트, 경영,사업 기획 담당자, 데이터 분석가, 데이터 엔지니어, BI 엔지니어, 대시보드 운용 책임자, 대시보드 구축 프로젝트 소유자 등 인원이 필요하다. 데이터에 관련된 프로젝트라 데이터 쪽 인력이 메인이 된다고 본다.



데이터를 통해 알아보기 쉽게 가공하여 차트 등으로 보고 이를 통해 유추할수 있는 정보들을 발췌하고 정보를 통해 앞으로의 방향을 어떻게 할것인지 결정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앞으로 더 많은 기업에서 사용하게 될 것이다. 데이터를 다루는 직종에 있는 사람이라면 대시보드 관련 업무를 배워보는 것도 도움이 많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해당 도서는 출판사로부터 서평 작성을 목적으로

책과 콩나무 카페를 통해 무료로 제공 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