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머리 대화법 - 말로 할 수 없다면 모르는 것이다, 특별한 인재들의 비밀
강환규 지음 / 도마뱀출판사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공부머리 #대화법 #특별한 #인재들의 #비밀

자기 이야기를 드렁주고 자기 생각을 끊임없이 물어봐 주는 부모님은 자녀의 가장 친구이자 코치 이다. 아이들의 진심어린 행복함은 자기 눈높이를 낮추고 어깨를 나란히 걸어가주는 부모님과 함께할때 나온다.

9년의 가르침으로 얻은 특별한 인재들의 비밀

우리 아이가 스스로 공부도 잘하고 ,

부모와의 관계도 놓치지 않는 비결은 없을까요?

아이가 스스로 공부하게 하려면

부모와의 대화가 행복해야 합니다.

우리 아이가 듣고싶어하는 주파수에는

부모님의 어떤말이 담겨 있을까요?

— 작가의 말 中

학교 교육은 2차, 3차 산업에는 도움이 되었다. 회사에서 시키는대로 자신을 회사에 올인하는 사람들이 있으면 되는 산업이다. 지금은 어떨까? 개천에서 용을 만드는 민족은 유대인이다. 200명이 넘는 노벨상 수상, 명문대 교수의 10명중 4명이 유대인이라고 한다. 힐러리, 트럼프 대통령의 사위도 유대인 출신이라고 한다. 특허건수 1위, 뉴욕 맨하튼의 80%가 유대인의 소유라고 한다. 이런 사람들이 배출되는 데에는 교육방법이 빠질수 없다. 하브루타 학습법, 토라와 탈무드 를 평생 공부, 실용지식을 삶에 적용하는 것이다. 저자는 9년동안 아이들을 교육하며 많은 성공과 변화를 만들어 냈다. 한국형 유대인의 방법을 찾아 적용한 것이다. 우리도 유대인처럼 세계 곳곳에서 활약하는 그 날을 기대해 본다.

유대인의 부모는 자녀들에게 항상 귀를 열고 있다고 한다. 그래서 유대인은 사춘기라는 단어가 없다. 한국과는 너무 극과 극이 아닌가? 한국은 중 2병이 유명하다. 유대인들은 자녀들과 함께 있는 동안에 자녀에게 온전히 몰입한다. 나의 모습은 어떠한가? 자녀와 함께 있을때 자녀에게 몰입하는가? 자기 이야기를 열렬히 들어주고 자기 생각을 끊임없이 물어봐주고 이런 부모님은 자녀에게 가장친한 친구이자 코치가 될수가 있다.

세계최초 국가 출산률이 0.7%로 진입한 나라. 대한민국. 출산율 세계 꼴찌라고 한다. 스크린 타임이 크게 한몫했다는 것이다. 미국의 청소년 스크린 타임은 10시간 45분. 한국의 스크린 타임은 몇시간일까? 스크린 중독에서 미디어로의 잘못된 애착 형성은 부모와 자녀 사이의 애착에서 거리를 멀게 만들고 불완전 애착을 형성한다. 스크린 중독에서 벗어날수 있는 것은 전두엽을 활성화하는 독서와 명상 훈련이다. 아이들의 눈을 바라보고 함께 책을 읽고 이야기 하는 것이 스크린 중독에서 벗어날수 있는 길인 것이다.

경청이 쉽다고 생각하지만 잘 생각해보면 경청만큼 어려운것도 없는 것 같다. 부부사이, 자녀와의 대화에서 경청이 많은 비중을 차지한다. 경청은 다른 사람의 마음의 빗장을 푸는 중요한 기술이다. 일방적인 대화가 되지 않으려면 경청이 중요하다. 경청하려고 노력하지만 잘 안되는 경우가 많은데 경청하려는 마음보다 먼저 될 것은 상대방을 향한 배려와 상대를 인정하는 마음이 먼저인것 같다. 주옥같은 글들로 채워진 책이다. 자녀 교육에 관심이 많은 부모라면 꼭 추천한다.

"해당 도서는 출판사로부터 서평 작성을 목적으로

책과 콩나무 카페를 통해 무료로 제공 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