챗GPT 교실 수업을 위한 지도와 칼 - 챗GPT에 효과적으로 질문하는 법
이주원 지음 / 리더북스 / 2023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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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챗GPT #교실수업 #지도 #칼


챗GPT 를 활용해 어떤 것들을 할수 있을까? 수업도 진행해 볼수 있지 않을까.


챗GPT Q&A


Q: <GPT 교실 수업을 위한 지도와 칼>의 목차 15개를 구성해줘.


​A: 1. 서론: 챗GPT 교육 방법론의 필요성

2. 인공지능과 교육: 챗GPT를 활용한 교육 방법론

3. GPT의 이해: 챗봇의 개념과 원리

4. GPT 교실의 전제조건: 학습환경과 디자인

5. 챗GPT와 함께하는 참여적인 수업: 대화형 학습법

6. 자기주도적인 학습 방법: 챗GPT와 함께하는 학습전략

7. 챗GPT와 함께하는 예술교육: 미술, 음악, 무용, 연극 등

8. GPT 교실의 진행 방법: 교사와 학생의 역할

9. 챗GPT 교실의 평가 방법: 평가 기준과 방법론

10. 챗GPT 교실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교사와 학생의 역할 재정립

11. 챗GPT 교실의 활용성 교육산업과의 연계

12. GPT 교실의 선도적인 교육기관: 사례 연구

13. 챗GPT 교실의 발전과 전망: 인공지능 기술의 도입

14. GPT 교실의 미래 예측과 전망

15. 결론: 챗GPT 교육 방법론의 의의와 한계


챗GPT가 구성해준 15개의 목차를 참고하여 나의 아이디어를 5개의 장으로 재구성하였다. 사회 교사인 나는 사회 수업 위주로 내용을 구성 해보려고 했는데, 챗GPT의 추천에 따라 예술교육 분야의 내용도 포함 시켰다.


— 작가의 말 中


챗GPT 와 함께하는 수업여정에 필요한 것

교실에서 교사의 역할은 질문하는 학생과 대답하는 챗 GPT 간의 상호 작용을 돕는 중간 역할을 해야 한다. 챗GPT 는 비밀의 화원으로 비유할수 있다. 비밀의 문은 자물쇠로 채워져 있고 열쇠는 내가 갖고 있다. 들어가는 문이 많다면 어느 문이 맞는지 찾기가 어려울 것이다. 이럴때 필요한건 지도와 칼이다. 저자는 STAR'S 지도 개념을 만들었다. 시작 질문 Start Q, 목표 질문 Tartget Q, 추가 질문 Additional Q, 심사 평가 질문 Review Q, 확산적 사고 Spreadable Thinking 의 앞글자를 따서 만든것이 STAR'S 이다.


챗 GPT 로 자기주도적 학습하기

미국에서는 벌써 챗GPT 로 스스로 공부하는 사례가 있다고 한다. 챗GPT에 물어보는 것은 창피하지도 않고 또 챗 GPT 가 타박하거나 하지 않기 때문에 같이 공부할수 있는 친구가 될수도 있고 맞춤형 튜터 역할도 해줄수 있게 된다. PC가 등장했을때 처럼 또 인터넷이 등장했을때 처럼 챗 GPT 는 현재의 생활에서 많은 부분의 혁신을 만들어줄 것이다. 챗 GPT를 이용했을때 잘못된 정보 인지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며 반드시 능동적 사고와 고유 창작과정을 빼먹어서는 안될것이다. 챗 GPT 를 너무 의존해서는 안될것이고 다른 도구로 확인 하는 절차를 꼭 진행하여야 한다.


챗GPT 를 수업에 적용할수 있다니 생각조차 해보지 못했는데 충분히 가능한 것 같다. 음악이나 미술 수업에도 충분히 잘 사용할수 있을것이다. 전과목에 도움을 줄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알라딘의 요술 램프처럼 우리가 알고 싶은것을 알려주는데에 도움을 줄 것이다.


"해당 도서는 출판사로부터 서평 작성을 목적으로

책과 콩나무 카페를 통해 무료로 제공 받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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