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 데이터 리터러시 레볼루션 - 당신은 챗GPT 시대의 생존 역량을 갖췄는가
이재원 지음 / 클라우드나인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데이터 #리터러시


데이터 리터러시는 데이터를 보고 정보를 이해하는 것을 의미한다. 데이터의 중요성이 커지다 보니 빅데이터 산업과 동시에 데이터 리터러시가 주목받고 있다. 챗 GPT 와도 관련이 있다.


챗GPT 시대 데이터 리터러시가 생존을 판가름한다


정부는 디지털 인재 양성 종합방안을 발표했다. 디지털 인재 100만명을 양성하기로 했다.

회사에서 제공하는 데이터 교육은 대부분 프로그램을 짜보는 기술 향상 교육에 치중되어 있다. 올바른 데이터 리터러시의 함양은 도구 활용 기술 뿐만 아니라 데이터에 대해 올바른 시각을 가지고 올바른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역량을 함께 기를 때 가능하다.

챗GPT 도 인공지능도 도구의 일종이다. 인공지능이 제공하는 결과를 해석하고 검증하는 역량이 중요하다.


기업의 데이터 리터러시는 먼저 비판적 사고를 토대로 데이터를 다양한 관점에서 바라볼수 있어야 한다 .이를 분석해 과학적 의사결정을 내리고 대안을 제시해 문제를 해결할수 있어야 한다. 이와 관련된 다양한 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한다. 이것은 특정 부서만의 업무가 되서는 안된다. 전체 직원이 모국어 수준으로 능숙해져야 하는 기본적 소양이 될때 기업의 데이터 리터러시 구축에 성공할 수 있다.


이 책이 일반인들이 데이터 리터러시를 올바르게 활용하는데 굳건한 디딤돌이 되기 바란다. 기업, 학교, 연구소 등에서도 참고할수 있기를 바란다.


— 작가의 말 中


왜 데이터 리터러시가 중요한가


눈에 보이는 모든것이 데이터로 존재하는 세상이다. 또 눈에 보이지 않는 것까지도 데이터로 만들어서 활용할수 있는 세상이 되어가고 있다. 과학과 기술의 발전으로 일상생활에서도 데이터를 통해 의사결정이 일어난다. 데이터가 중요해 지는 세상이 될수록 데이터 리터러시가 중요해 지는것은 당연한 이치이다. 데이터 리터러시는 기업이 성장하기 위해 갖춰야 할 제2 외국어가 되었다. 데이터 리터러시는 데이터 문해력으로 이해해도 무방하다. 데이터를 읽고 쓸줄 아는 능력이다. 제대로 된 리터러시는 데이터에서 가치를 뽑아낼줄 알아야 하고 그것을 시각화하고 잘 전달할줄 알아야 하는 것이다.



위키피디아

데이터를 정보로 읽고 이해하고 작성하고 전달하는 능력, 데이터 작업에 관련된 역량에 중점을 두므로 데이터 읽기, 이해화 관련된 특정 기술력도 필요함


포브스

비즈니스 활동과 결과를 위해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것


이스턴미시간 대학교

데이터 차트를 적절하게 읽고 올바른 결론을 도출하고 오해의 소지가 있거나 부적절한 방식으로 사용되는 경우를 인식하는 방법을 포함해 데이터가 의미하는 바를 이해하는 것


가트너

데이터 소스 , 구성, 적용된 분석 방법과 기술에 대한 이해와 함께 상황에 따라 데이터를 읽고 쓰고 전달할 수 있는 능력, 사용 사례 적용과 그에 따른 비즈니스 가치 또는 결과를 설명할수 있는 능력


데이터 거버넌스를 구축하라

조직에서의 데이터는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그에 비해 많은 사람이 활용할수 있는 데이터는 별로 없거나 데이터를 탐색하고 정제하는데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이렇게 되면 데이터를 잘 활용하기가 힘들어진다. 데이터의 불일치는 의사결정을 어렵게 하는 요인 중의 하나다. 데이터 리터러시가 중요하고 한 것은 알고 있지만 환경이 받쳐주지 않는다면 데이터 리터러시는 물건너 간 꼴이 되는 것이다. 조직에서 데이터 거버넌스 체계를 구축하려면 직원들의 데이터 사용성을 높여야 한다. 메타 데이터를 문서화 관리 해야 한다. 데이터 품질을 유지해야 한다. 데이터 보안에 철저해야 한다. 데이터를 보호하고 연결해야 한다. 내부 통제 구조를 잘 갖춰야 한다.


데이터 리터러시에 대해 처음으로 알게 되었다. 빅데이터, 챗GPT 만 알고 있었는데 앞으로 꼭 필요한 분야가 데이터 리터러시이다. 이를 위해선 데이터 거버넌스는 반드시 필요한 부분이다. 데이터를 잘 분석하고 활용하기 위해서는 준비가 잘 되어 있어야 가능하다는 이야기이다. 쉽지 않은 부분이지만 앞으로 데이터의 중요성이 더 커질 것이기 때문에 데이터 리터러시를 등한시 해서는 안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