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대를 위한 관계 수업 - 혼자가 되는 용기 + 타인과 연결되는 힘
사이토 다카시 지음, 송지현 옮김 / 또다른우주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0대 #십대 #친구 #관계 #수업 #고민


MZ세대. 손가락 하나 클릭하기 싫어하고 네이버 보다는 유튜브를 즐겨보는 세대. 친구관계는 어떻게 맺는게 좋을까.


들어가는 말


어렸을 때는 가족이 인간관계의 거의 전부지만, 자라면 서 점점 더 친구가 중요해집니다. 사춘기가 되면서부터는 부모님으로부터 조금씩 독립하며 친구들과의 관계가 삶 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게 됩니다. 인생에서 중대한 전환점 에 서게 된 여러분이 친구와 관련된 불안과 고민을 줄이고 좋은 관계를 맺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이 책을 쓰게 되었습 니다.


모든 연령대의 우정에 관한 내용이지만, 본격적으로 친구를 사귀기 시작하는 10대에게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시간을 보내며 함께 웃을 수 있는 사람하고만 친구가 되 어도 충분합니다. 다만 친구가 아니어도 서로 헐뜯고 상처 주는 일 없이 공존하는 기술을 갈고닦아야 합니다. 가 까운 친구를 만들고 친구가 아닌 사람들과도 평화롭게 공 존하는 대인관계 기술을 익히는 것은 청소년기의 가장 중 요한 과제입니다.


친구란 무엇인지, 어떻게 관계를 가꾸어나갈지 올바른 가치관을 세워야 할 때입니다.


친구란 무엇인지 제대로 이해하고 친구 관계를 주체적 으로 가꾸어나간다면 한층 만족스러운 삶을 누릴 수 있을 것입니다. 여러분은 반드시 그렇게 할 수 있습니다.​


— 작가의 말 中


친구란 무엇일까?

친구가 필요한 것일까? 인간은 혼자서 살아갈수 없는 존재이기에 서로 의지하고 도와주어야 한다. 10대에는 친구가 반드시 필요하다. 내가 아닌 다른 사람과 관계를 맺고 어떻게 함께 해 나갈지 고민하고 문제를 해결하고 하는 행동방식을 익혀야 하는 시기다. 친구를 통해 사회에서 타인과 관계를 맺어가는 것을 배워가는 과정이라 생각하면 될것 같다. 10대는 친구를 사귀는 법을 배우는 시기. 첫째 아이가 10대 이고 둘째는 유치원생인데 첫째는 친구 사귀기가 쉽지 않은 나이이고 둘째는 쉽게 친구가 될수 있는 나이다. 친구 사귀기가 익숙 않다가 경험이 쌓여서 점점 능숙해 지게 된다. 무엇이든 경험이 중요하다.

마음이 맞는 친구를 사귀는 방법

좋아하는 것에 대해 얘기를 하고 서로 공감하면 대화가 활발해진다. 타인과 함께할때 즐거운 시간은 바로 이 순간이다. 좋아하는 것을 신나게 얘기하는 것이 친구 관계의 기본이다. 좋아하는 것을 화제로 삼을수 있는 것만으로도 친구가 될수 있는 조건이 된다. 즐겁고, 공감할수 있다. 이게 기본 조건인 셈이다. 좋아하는 것을 화제로 사람을 사귀면 누구와 원만하게 지낼수 있고 마음이 맞는 친구를 사귈 수 있는 확률도 커진다. 함께 좋아하는 것을 위주로 모이는 모임도 즐겁다. 동아리가 그런 성격일 것이다.


싫다고 말해야 하는 관계도 있다

친구가 자신에게 자꾸 장난을 한다면 싫다고 얘기해야 할줄 알아야 한다. 괴롭히는 것은 누구나 할수 있지만 상대방이 싫다면 하지 말아야 한다. 친구라서 싫은 소리를 하기 어려울 수도 있는데 그렇다고 괴로움을 당하면서 친구관계를 계속 유지할수는 없다. 친구라 할지라도 본인이 싫어하는 행동을 계속한다면 싫다는 표현을 정확하게 전달하는 것이 중요하다. 친구도 내가 싫어한다는 것을 알수 있도록 말이다.


10대 때에 친구는 친구이상의 가치를 지닌다. 왜 10대때에 친구를 사귀어 보는게 중요한 것인지 잘 알려주는 책이다. 지금 10대들이 보면 정말 좋은 책이라 생각한다.


"해당 도서는 출판사로부터 서평 작성을 목적으로

책과 콩나무 카페를 통해 무료로 제공 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