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독경제 101 - 구독모델을 활용하는 39가지 방법
스노우볼랩스 지음 / 스노우볼랩스 / 2023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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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유경제 가 나오고 요즘에는 구독경제가 뜨고 있다. 넷플릭스 등 OTT 도 구독서비스로 이뤄지고 있고 클래스 101 강좌도 구독서비스를 하고 있다. 우리가 알고 있는 것들도 많지만 또 알고 있지 않는 구독서비스도 상당히 많은 것으로 알고 있다. ADOBE 도 구독으로 SW 를 사용하게끔 하고 있다. 구독서비스는 대세이지만 소비자 입장에서는 어떨까? 책을 통해 구독경제에 대해 좀더 알아보자.


내것 과 네것 그리고 우리의 것


구독경제는 소유경제와 공유경제를 대체할까? 절대 그렇지 않다. 소유와 공유 그리고 구독 모델은 각기 장단점이 있다. 소유는 언제나 경제의 중심축을 맡을 것이다. 가장 단순한 형태의 자산 활용 방식으 로, 소유자는 배타적 권리를 보유한 채 자산의 효율을 극대화한다. 공 유방식은 높은 가격의 자산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사용할 수 있는 통 로를 마련해 준다. 구독 방식은 자산 이용의 진입장벽을 낮춘다.


기업은 이 세 방식을 유기적으로 결합했다. 기업은 직접 소유한 자 산을 공유하거나 개인이 소유한 자산을 다른 사람과 공유할 수 있도 록 플랫폼을 구축했다. 최근엔 소유와 구독을 결합한 모델도 등장했 다. 소비자는 다양한 모델 중 자신의 성향과 맞는 제품, 서비스를 선


택하기만 하면 된다.


이 과정에서 기업과 우리의 현금흐름은 변화하고 있다. 우리는 공유와 구독에 점점 더 많은 돈을 쓰고 있다. 그에 따라 기업의 매출 구 조도 변했다. 구글과 아마존, 애플은 점점 구독 매출 비중을 높이고 있다. 구독 모델을 사업 기반으로 삼은 스타트업은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이들은 과거와는 다른 현금흐름을 창출하면서 새로운 시대를 이끌고 있다.


구독경제는 현재진행형이다. 수많은 기업이 구독경제를 공부하고 있다. 많은 기업과 사람이 구독 상품과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 이미 충분한 사례가 나왔다. 이 책은 우리의 삶이 어떻게 변하고 있고, 우 리가 어떤 기회를 마주하고 있는지 이야기한다. 이를 통해 기업과 고 객, 구독자를 이해하고자 한다. 구독경제의 세계를 함께 살펴보자.


— 작가의 말 中


구독경제 시대


우유와 신문 배달때 부터 구독 경제는 시작되었다. 두가지가 공통점이 있다. 유통기한. 우유는 쉽게 상하고 신문의 가치는 빠르게 떨어진다. 우유는 튼튼해지기 위한 필수 음식이였고 신문은 정보 취득의 가장 빠른 경로였다. 정기 결제 + 정기 배송 의 1단계를 거쳐 정기 결제 + 정기 배송 + 개인화의 2단계 그리고 비정기 결제 + 비정기 배송 + 개인화인 3단계까지 발전하게 된다. 현재는 1단계에 머물고 있으며 구독 경제에는 SW 가 기저에 깔려있다. 개발자가 부족할수 밖에 없는 흐름이다.


콘텐츠 구독


밀리의 서재, 티빙 등 국내업체도 있고 넷플릭스, 뉴욕타임즈, 스포티파이 등 글로벌 기업도 콘텐츠 기반의 구독 모델을 핵심사업을 펼치고 있다. 콘텐츠의 경우 디지털화하기 쉬운 장점이 있다. 이모티콘을 무기로 카카오톡은 선방하고 있다. 콘텐츠를 소비자가 만들어내고 계속해서 창의적인 콘텐츠가 매일 생성되고 있다. 유튜브도 같은 원리이다. 소비자가 콘텐츠 생성자 역할을 같이 한다.


Iot 구독 하드웨어 소프트웨어의 연결


허스크바나는 엔진톱, 예초기, 잔디깎기 등 야외 정원 장비를 만드는 회사이다. 이 기업은 허스크바나 플릿 서비스를 내놓았다. 제품을 앱에 등록하고 연동할수 있게 되어 있다. 고객은 장비의 위치, 얼마나 사용했는지 언제 교체해야할지를 알수 있고 앱으로 장비 제어가 가능하다. 허스크바나 구독서비는 SW 와 HW 의 조합이다. 펜더라는 미국의 악기 업체도 구독서비스를 제공하였다. 먼저 동영상 강의 앱인 펜더 플레이를 시작했다. 초보자가 악기를 쉽게 익힐수 있도록 한다. 악기 제품과 소프트웨어, 구독모델의 조화로 펜더는 다시 일어설수 있게 된 것이다.


기존의 업체들은 빠르게 변화하는 세상에 맞추어 가기가 어려워졌다. 이러한 상황에 구독경제는 돌파구가 될수 있다. 구독서비스로 소유의 개념에서 벗어나 새로운 사람들을 만나게 해주는 것이 필요하다. 구독서비스는 모든 산업에 적용할수도 있을것 같다. 아이디어를 어떻게 내느냐에 따라 달라질 것이다.


"해당 도서는 출판사로부터 서평 작성을 목적으로

책과 콩나무 카페를 통해 무료로 제공 받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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