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이슈 & 시사상식 4월호 + 오디오북 + 무료동영상 - 공기업·대기업·언론·대입 시사상식 | NCS+인적성+논술+면접 대비
시사상식연구소 지음 / 시대고시기획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강제동원해법 #AI챗봇 #GPT #현대자동차생산직 #신종마약


4월호에는 GPT 도 이슈에 실렸다. 유튜브만 봐도 GPT 영상이 엄청 많다. 그만큼 사회적이로 큰 이슈인것 같다. 강제동원해법, 신종 마약 편도 다루고 있다.


가해자 일본은 빠지고 강제동원에 대해 배상 책임, 의무 없는 국내기업이 지급하게 생겼다. 재원 마련을 포스코를 비롯한 16개 가량 국내 기업의 자발적 기부를 통해 추진된다고 한다. 이 무슨 말도 안되는 일이 정부를 통해서 벌어지고 있다. 일제강제동원피해자지원 재단에서 일본피고 기업에 구상권을 청구하는 형식으로 진행되는 것인데 일본은 이렇게 진행한다는 것을 알고 있을까 싶다. 1965년 한일청구권협정으로 강제동원 배상책임이 끝나다고 일본은 버티고 있고 일본기업의 자발적인 기여로 호응해 오기를 기대한다는 박 장관의 말이 참 진심인지 궁금하다. 정작 일본은 별 신경도 안쓸거 같은데 외교부 장관의 역할을 제대로 하고 있는게 맞는지 묻고 싶다. 이게 다 힘이 없어서 그런게 아닐까.


대화도 가능하고 문서작성에 그림까지 그리는 것이 가능한 AI 챗봇이 공개되었다. 유튜브 영상으로도 많이 업로드 되면서 1억명의 사용자가 돌파했다. 스파르타코딩클럽을 전부터 알고 있었는데 챗GPT 를 이용해서 코딩도 명령해서 할수 있는 방법이 있었다. 개발자들의 자리도 위협받는게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들었다. 챗GPT 는 A100 그래픽 처리장치(GPU) 1만개를 활용했다. AI 가 활성화되고 많아지게 되면 그만큼 반도체가 많이 필요하기 때문에 반도체 산업은 호황 예정이다. 시장조사업체 가트너도 가파른 성장을 전망했다고 한다. 정확성 , 신뢰성, 저작권 문제등도 해결해야 할 과제로 볼수 있다. 변화에 어떻게 대응해 갈것인가도 사회적 과제로 남겨지게 되었다.


강제동원 해법은 정말 국력의 한계와 정부의 무능함을 느꼈고 챗GPT 로 변화될 세상에 대해 생각해 보게 되었다. 근로제 개편은 비판여론이 커지자 그제야 의견수렴에 나섰다. 정순신 변호사 국가수사본부장 임명건을 보며 국가의 주요 자리에 사람을 뽑을때는 좀 면밀히 검토해 보고 뽑았으면 좋겠다.


"해당 도서는 출판사로부터 서평 작성을 목적으로

책과 콩나무 카페를 통해 무료로 제공 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