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 사고력 올림피아드 - 초등 3학년~중등 3학년 과정
구덕회 지음 / 잇플ITPLE / 2023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sw #소프트웨어 #사고력 #올림피아드


소프트웨어가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시대를 살아가고 있다. 예전에는 하드웨어가 받쳐주지 못해서 하드웨어가 중요시 되었는데 하드웨어 사양이 엄청 올라왔고 그러면서 예전에는 못하던 것들이 이제는 가능해졌다. VR 5G 등은 하드웨어 성능이 뒷받침 해주기 때문에 가능한 부분이라 생각한다. 소프트웨어 사고력 올림피아드가 있다. 어떤 내용인지 궁금해서 보게 되었다. 학창시절에 이런 대회가 있었으면 도전해봤을텐데..



이제는 소프트웨어 인공지능 시대

웨어는 우리 생활의 한가운데에 자리 잡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소프트웨 어 중심 사회에서 주도적인 디지털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정부에서는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 교육과 관련하여 초중고 소프트웨어 · 인공지능 교육의 강화가 눈에

띄는데, 이는 기존의 교육에서 새롭게 나아가 학생들이 미래 사회를 살아갈 역량을 기를 필요가 있다는 증거입니다. 이처럼 미래 사회를 주도적으로 이끌기 위해 소프트웨어(SW) 를 이해하는 능력은 필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과연 소프트웨어 역량을 길러주기 위해서 학생들에게 필요한 능력은 무엇일까요? 소프트웨어 교육의 교육과정 내 실시 로 인해 인기가 높아진 코딩 능력일까요? 아니면 컴퓨터 원리에 대한 본질적 이해인 컴 퓨터 과학에 대한 이해일까요?


— 작가의 말 中


코딩이 나오는 시험인줄 알고 있었는데 사고력 시험이였다. 일반적인 지문이 나오고 주관식으로 답을 하는 구조이다. 집에 내가 생활할때 필요한 여러가지 물건들이 있는데 잘 정리하고 빨리 찾아서 쓸수 있게 분류하는 방법을 기술하는 문제이다. 초등 3,4 학년 문제이기 때문에 어렵지 않다. 다른 문제는 반에 24명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모듬에 학생수를 3,4,6,8,12명으로 만들고 모듬의 이름과 인원수 별로 쉽게 구성할수 있는 방법을 묻는 질문이다. 여러가지 경우의 수로 만들어 볼수 있을것 같다. 그림을 그리고 풀이해도 되고 자유롭게 풀이 과정을 적을수 있다. 책에는 학생이 답안을 작성한 사진도 포함되어 있다.


소프트웨어 사고력 올림피아드. 코딩 능력을 보는 것이 아닌 사고력을 보는 것이기 때문에 더 다양한 답안이 나올수 있다고 생각한다. 중학교 시험으로 올라가면 순서도로 작성하는 답안도 볼수 있다. 단순 코딩 대회 인줄 알았는데 그보다는 더 깊은 사고력을 요하는 대회라고 생각한다. 소프트웨어 사고력 올림피아드를 준비하는 학생이라면 이책으로 한번 어떤 기출문제들이 있는지 미리 보고 대회에 임하면 좋을것 같다.


"해당 도서는 출판사로부터 서평 작성을 목적으로

책과 콩나무 카페를 통해 무료로 제공 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