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세테크의 기술 - 알아두면 쓸모 있는 세금 상식 사전
최용규(택스코디) 지음 / 다온북스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직장인 #세테크 의 #기술 #세금 #상식사전

세금은 알면 알수록 절세가 가능하다. 그래서 많이 알고있는게 좋지만 세금이 복잡해서 일반인은 관심갖고 보지 않는 이상 많이 알고 있기가 쉽지 않다. 세무사는 아니지만 택스 코디네이터로 자칭 하면서 세무를 안내해 주는 사람이 있다. 택스코디 최용규 님이다. 책도 여러권 내셨다. 직장인 세테크의 기술은 직장인들에게 도움이 되는 세금 절세 방법을 정리한 책이다.


프롤로그

금수저로 태어나지 않은 이상, 오늘도 우리는 지친 몸을 이끌고 출근 전쟁을 치르며 아침부터 일찍 일터로 향할 수밖에 없습니 다. 이렇게 힘들게 모은 돈 아닌가요? 자, 제대로 굴려봅시다. 그 러기 위해선 먼저 세금 공부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그런데 왜 세 금 공부부터 시작해야 하냐고요? 부자들의 관심사가 '돈을 더 버 는 투자'에서 '돈을 아끼는 절세'로 이동하고 있습니다.

저금리로 투자처가 마땅치 않은 상황에서 세금이 워낙 비싸니 관심이 많을 수밖에 없습니다. 2%도 안 되는 금리에 투자하기보다 높은 세율 의 세금을 절세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입니다. 최근 부자들의 공통 된 관심사가 바로 '세테크'입니다.

금융업 종사자들은 부동산으로 돈 버는 시대는 이제 끝났다고 말합니다. 그런데 부동산업 종사자들은 일반인이 주식이나 펀드 로 돈 벌기 쉽지 않다고 합니다. 도대체 누구 말이 맞는건가요? 전문가일수록 자신의 관점에서만 이야기합니다. 부동산은 부동 산대로 주식은 주식대로 장단점이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부동산으로 돈을 벌든, 주식으로 돈을 벌든, 소득이 있는 곳에는 세금이 따라다닌다는 사실입니다.

세테크를 시작하려는 직장인에게 꼭 필요한 정보를 모두 담은 이 책, <직장인 세테크의 기술>는 쉽고 깔끔한 정리로 '세테크 입 문자가 꼭 읽어야 할 책' 입니다. 왕초보도 술술 읽을 수 있도록 구 성되어 있어 이 책 한 권이면 세테크를 전혀 모르는 '세알못' 씨 도 당장 세테크를 시작할 수 있을 것이라 자신합니다. 자, 당신의 건투를 빕니다.

2023년 3월


— 작가의 말 中


알아두면 쓸모있는 회계상식, 생활세금, 직장인 세테크, 연금과 부동산, 세금상식 으로 나뉘어서 설명하고 있다. 이중에 가장 관심이 많은 곳은 직장인 세테크 이다. 종합소득세를 신고하는 직장인이 있다. 이는 급여 외에 부수입이 있다는 얘기가 되고 부업을 하고 있다는 얘기이다. 부업을 하는 30,40 대 직장인이 30~40% 정도 된다고 한다. 그리고 2개 이상의 부업을 하는 직장인도 꽤 많은 비중을 차지한다고 한다. 이들은 급여외에 별도의 수입이 발생되며 종합소득세 신고 대상이 되기 때문에 별도의 신고를 해야 한다.


이자소득, 배당소득, 사업소득, 근로소득, 연금소득, 기타소득이 우리나라 소득세법에 속한다. 주택 임대소득은 2000만원이하 기타소득금액 300만원 이하는 납세자가 원하면 분리과세를 선택할수도 있다. 사업소득은 금액과 상관없이 종합소득세 신고를 해야하고 기타 소득 금액은 300만원 초과하는 경우에 신고해야한다.

직장인이 부업으로 번 소득은 사업소득이나 기타소득에 속하게 된다. 지속성이 있는 소득은 사업소득, 일회성 소득은 기타소득이 되는 것이다. 사업소득은 3.3% 기타소득은 8.8%의 세율이 적용된다.

직장인이 종합소득세 신고해야 하는 것은 부업 300만원 초과, 이자 배당소득 2000만원 초과, 주택임대소득 2000 만원 초과시 이다. 무조건 많이 벌면 좋겠지만 조절해서 종합소득세 신고는 안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수 있다고 생각한다.

어떻게 보면 기본적이고 쉬운 세금이야기 일지도 모르겠지만 알고 있는 사람이 많지는 않을수 있다. 요즘 부업을 많이 하는 추세이고 붐인데 부업에 따른 종합소득세를 어떻게 처리하는 게 좋은지 유용한 팁도 많이 있어 여러모로 직장인들에게 도움이 되는 책이다.


"해당 도서는 출판사로부터 서평 작성을 목적으로

책과 콩나무 카페를 통해 무료로 제공 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