딸아, 너에게 해줄 말 있어 - 성공·사랑·품격·행복을 위한 300가지 지혜
성기철 지음 / 다연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성공 #사랑 #품격 #행복 을 위한 #300가지 #지혜


딸들에게 전하는 아빠의 지혜가 담겨있는 책이다. 딸을 키우는 입장에서 딸들에게 어떤 말을 해주면 좋을지 어떤 마음으로 전하면 좋을지 책을 통해 배워보려고 한다.


사랑하는 딸들아


21세기 대한민국은 여전히 남성 중심 사회라고 할 수 있어. 세상을 주도하는 사람 중엔 남성이 여성보다 훨씬 많잖아. 여성의 사회경제 적 삶의 질은 최근 들어 많이 개선되긴 했지만 아직도 남성에 비하면 열악하지, 직장 여성들이 결혼과 출산, 육아를 생각하면 다소 암담하 기도 하고 말이다.

하지만 인생을 값지게 가꾸려면 이런 불리한 환경을 적절히 극복해 나아가는 수밖에 없어. 삶의 지혜를 발휘하면 얼마든지 극복할 수 있고 성공할 수도 있어.


​사랑하는 딸들아.


그런데 아빠는 인생에서 성공보다 행복이 훨씬 중요하다고 생각해. 성공한 사람이 불행하다면 그 성공이 무슨 의미가 있겠니? 행복이야말로 우리 인생의 궁극적 목표 아닐까 싶다. 이 책 말미에 행복의 중요성을 유달리 강조한 이유란다.


우리 세 딸은 물론, 세상의 모든 딸이 이 책을 읽고 진정 행복해지면

좋겠다. 그런데 행복도 노력하는 자의 몫임을 특별히 일러두고 싶구나.

영국 시인 윌리엄 블레이크는 이렇게 말했지.


"대개 행복하게 지내는 사람은 노력가이다. 게으름뱅이가 행복하게 사는 것을 보았는가.

노력의 결과로써 얻는 성과 없이는 참된 행복을 누릴 수 없다."


아빠가

— 작가의 말 中


목차를 보면 자기사랑, 미래준비, 성공비결, 독서, 글쓰기, 인간관계, 화술, 예의, 품격, 직장생활, 돈, 재테크, 사랑 결혼, 우정, 가정 가족, 안전, 건강, 여유, 여가, 예술 , 문학, 시련극복, 자선, 종교, 행복 으로 20개의 Chapter 가 있다. 인생에 있어서 꼭 필요한 것들로 채워져 있다. 저자의 약력을 보니 기자 출신이고 사회부장, 정치부장, 경영전략 실장을 거쳐왔다. 그만큼 글쓰는데 달인임을 인증하는 것이다. 세명의 딸들에게 전하는 아빠의 마음이 고스란히 담긴 인생의 지혜 글이라 생각한다.



너 자신이 가장 소중하다. 우리는 살아가면서 남과 비교를 많이 하게 된다. 저 사람은 저걸 잘하고 저사람은 저런게 훌륭하다. 더불어 살아가기 때문에 학창시절에는 공부나 운동을 잘하는 친구들을 보게 되고 보는 것으로 그치면 좋은데 항상 나와 비교하게 된다. 어떤 상황에서도 나를 사랑하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남보다 나를 더 사랑할수 있어야 한다.


사람은 항상이 시간이 없다고 하면서도 무한대인 것처럼 행동한다. 많은 사람들이 그렇게 행동 하는것 같다. 지금 나에게 주어진 시간을 소중하게 생각하고 행동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투리 시간을 유익하게 쓰는 것도 중요하다. 출퇴근 시간 책읽기를 한다거나 그냥 흘려 보낼수 있는 짧은 시간들도 꾸준히 무언가 한다면 유익할 것이다.


영어 공부는 하루에 10분이라도 하는것이 좋고 상식을 쌓기 위해선 뉴스에 익숙해 져야 한다. 메모 하는 습관을 가져야 한다. 조그만 수첩과 펜은 항상 지니고 다니며 그때그때 생각나는 것들을 메모해야 한다.


인생을 살아가는데에 필요한 삶의 노하우를 일러주는 책이다. 잘 새겨듣고 살아간다면 보다 나은 인생을 살수 있게 될 것이라 생각한다.


"해당 도서는 출판사로부터 서평 작성을 목적으로

책과 콩나무 카페를 통해 무료로 제공 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