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 소통 성공 대화
윤세민 지음 / 글로벌콘텐츠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열린 #소통 #성공 #대화


나이를 먹을수록 소통이 쉽지 않다는 걸 느낀다. 세대간 자라온 생활 환경, 문화의 차이일지도 모르겠다. 열린 마음으로 다가가려 하지만 상대방은 그렇게 받아들이지 못할수 있다.


'열린 소통, 성공 대화'로 성공과 행복을 열자!!


살아온 세월이 제법 되는 나이가 되었다. 그러면서 새삼 삶의 의미와 목적 그리고 진정한 성공과 행복 등을 성찰하게 되곤 한다. 젊어서는 자신감과용감함의 갑옷을 두르고 세상을 품었다. 아니 내려다보았다. 치기 어렸다. 중년을 지나면서 그 치기를 서서 히 내려놓으니, 세상이 제대로 보이기 시작했다. 그러면서 삶의 의미와 목적 그리고 진정한 성공과 행복 등을 제대로 성찰하게 된 것이다.

그 성찰 중에 얻은 결론 하나가 바로 '소통'과 '대화'였다. 뭐든 지 시원하게 그리고 여유롭게 열려 있는 것이 소통이다. 열려 있 어야 받아들일 수 있다. 내가 진정으로 내 자신과 가족과, 친구와,


이웃과 세상과 소통할 때 비로소 인생의 성공과 행복이 열리는 것이다.

'대화'는 소통을 하기 위한 인간의 수단이다. 인간 커뮤니케이 션의 기본이 대화이다. 제대로 말하고 제대로 들어야 제대로 주고 받아야 소통이 된다. 즉, 대화를 통해 소통을 제대로 해야 하는 것 이다.

따라서 소통과 대화는 따로 떼어서 볼 것이 아니라, 하나의 연 결 개념으로 상정할 때 제대로 된 소통과 대화를 하게 되는 것이 다. 그래서 우리가 소통과 대화를 제대로 생각하고 깨닫고 배워서 우리 삶에 실제적으로 적용할 때 그만큼 우리 삶의 성공과 행복이 열릴 것이다.


삶의 성공과 행복은 '소통과 대화'에서 시작

소통능력과 대화능력은 능력을 넘어 곧 그 사람의 성품이자 인 적이다. 그 사람의 과거를 바탕으로 한 오늘이자 미래를 열어주는 열쇠이다. "성공의 비결이 있다면, 남의 입장에 설 줄 아는 지혜이 다. 자신의 입장처럼 남의 입장을 이해한 다음 매사를 객관적으로 처리하며 대화하는 것이다." 포드자동차 창업주인 헨리 포드가 한 말이다. 헨리 포드가 성공한 인생이 될 수 있었던 것은 먼저 상대 의 마음을 읽고 배려하려는 '소통'에 있었다. 그리고 상대의 입장 에서 생각하며 경청한 뒤 자신의 뜻을 무리 없이 관철시킨 '대화' 에 있었다.

그런 소통과 대화를 이제 독자들과 허심탄회하게 나누고자 한 다. 독자분들도 서슴없이 많은 의견과 피드백을 주시기를 고대한 다. 그래야 우리 사이에 진정한 소통과 대화가 이루어질 테니까.

— 작가의 말 中



인간은 혼자만 살아가는 것이 아닌 다른 사람과 관계를 맺으며 살아가는 사회적 존재이다. 이것이 처음 시작하는 때가 유치원이나 어린이 집에 등원하고 부터이지 않을까? 그때부터 사회를 이루는 조직에 함께하며 또래와 선생님과의 관계를 배워간다. 초,중,고, 대학 그리고 직장 생활, 남자의 경우는 군대 를 통해 많은 조직 생활을 거치게 된다. 조직 생활 중에서 중요한 것은 아무래도 소통이 아닐까 싶다. 인간관계의 기본이기 때문이다. 뜻이 서로 통하여 오해가 없음을 의미한다. 현실에서는 어떨까? 뜻이 서로 통해 오해가 없을까? 아니면 불신과 오해속에서 지내고 있지는 않은가.


​소통을 잘하기 위한 10가지 원칙이 있다. 소통의 의미와 중요성을 제대로 이해하기, 상대방을 배려하기, 상대방을 이해하고 공부하기, 마음부터 열기, 듣기를 먼저하고 적게 말하기, 긍정의 말을 하기, 친절히 쉽게 표현하기, 상대방을 이해하는 데 최선을 다하기, 눈빛, 표정, 몸짓 진심으로 표현하기 , 소통의 의미를 깨닫고 감사하고 사랑하기 이다. 머리로는 이해하기 쉬워도 이것을 실천하기가 쉽지 않다는 것을 최근에서야 알게 되었다. 자기 자신을 내려놓지 않으면 정말 어려운 것이다. 자신을 내려놓고 상대방에 집중해야 10가지 원칙을 지키는 것이 가능할수 있다. 나를 제대로 아는 것이 중요하다. 외적인 모습은 거울을 통해 나 자신을 볼수 있지만 내적인 나를 아는 것은 정확히 보기가 어렵다. 우린 늘 자신에게 나는 누구인가 라는 질문을 던져야 한다.


​나에 대한 주문도 필요하다.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나를 용서하고, 격려하고 통제하고 기준과 원칙을 만들고, 강점과 장점을 찾고 이를 부각시키는 것, 자기 개발, 타인의 자존감도 존중해주기 등 내가 먼저 좋은 사람이 되어야 타인과의 소통을 함에 있어서도 어렵지 않을수 있는 것이다. 소통에 있어 진짜 나를 찾고 내가 얼마나 소중한 존재이며, 사랑받기에 충분한 존재인가를 깨닫는 것이 정말 중요한 것이다.

"해당 도서는 출판사로부터 서평 작성을 목적으로

책과 콩나무 카페를 통해 무료로 제공 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