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3와 소유 경제의 핵심 NFT 올 가이드
박근모 지음 / 성안당 / 2023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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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FT #올가이드 #웹3 와 #소유경제 의 #핵심



NFT 의 개념은 나온지 조금 되었다. 책들도 많이 나오고 있지만 다소 난해하고 복잡하게 쓰여져 있어 이해하기가 쉽지 않았다. NFT 올 가이드 책이 발간되었다고 해서 보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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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정한 NFT 시대는 지금부터 열린다

NFT는 만드는 방법만 알면 누구나 만들 수 있다. 이 책에서는 NFT를 만들기 위한 모든 과정을 쉽게 소개했다. 이를 위해 NFT 를 경험하기 위한 필수조건인 '메타마스크 지갑 만들기'부터 오픈 시, 룩스레어, 매직에덴 등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활용하는 NFT 마켓플레이스의 특징과 사용법을 소개했다. 이와 더불어 NFT를 직접 만들어 경매를 하거나 2차 판매를 하는 과정도 소개했다.

내가 만든 NFT가 보이지 않는 이유는 무엇일까? 실수로 발행한 NFT는 어떻게 삭제해야 할까?, NFT는 창작물일까, 복제물 일까? NFT 수익에 대한 세금은 얼마일까?

이런 점을 궁금해하는 독자를 위해 직접 NFT를 만들고 판매 하고, 구매하는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궁금증과 법적 이 슈그리고 주의해야 할 점까지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해결책을 제시했다.

글로벌 리서치 기업 마켓앤마켓(MarketsandMarkets)은 <2027년 까지 NFT 시장 전망(Non-Fungible Tokens Market - Global forecast to 2027)>이라는 보고서를 통해 전 세계 NFT 시장이 연평균 성장률 (CAGR) 35%를 기록하며, 2027년까지 136억 달러 수준으로 성장 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는 마켓앤마켓뿐 아니라 세계 유수의 시장 조사업체 금융기관의 공통된 시각이다.

결론적으로 NFT 시대는 저문 것이 아니라 지금이 시작이라 는 의미이다. 앞으로 새롭게 쓰여질 NFT 시대의 미래는 이 책을 보고 있는 당신의 손에 달려 있다.

진정한 NFT 시대는 지금부터 열린다.



— 작가의 말 中


한국산업단지공단은 기업에서의 NFT 활용을 네가지 영역으로 발표했다. 제조유통, 제품기획 & 서비스 , 마케팅, ESG 이다. 제조 유통에는 패션, 자동차 사례가 있는데 제품 제조와 유통정보를 확인하는데 활용된다. 데이터 위변조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확실한 검증이 될수 있는 부분이다. 스위스 시계업체 브라이틀링이라는 회사는 아리아니 기반의 NFT 로 인증에 활용하고 있다. 까르띠에, 프라다 등의 우리가 알고 있는 브랜드도 아우라를 통해 명품 NFT 보증서를 발행한다. 인증서가 종이에서 NFT 로 바뀌어 가고 있는 현시대를 살고 있는것이다. 앞으로 명품을 사면 NFT 로 바뀌게 될 가능성이 높다고 본다. 대체 불가능 하기 때문에 종이보다 더 확실한 수단이지 않을까.


게임분야도 NFT 에 눈독을 들이고 있다. 아이템, 스킨 판매에 500억 달러 정도의 시장인데 이를 NFT 로 전환하여 막대한 추가 수익을 낼수 있기 때문이다. 이미 NFT 게임 성공사례가 있고 다른 국내 게임사들도 NFT 시장을 진출 준비하고 있다.


마케팅 분야에서는 NFT 를 보유한 고객에게만 혜택을 주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포르쉐를 예로 들면 구매 고객을 위한 팬존을 론칭하여 구매자들만 참여할수 있다. 현대 자동차도 아이오닉 시티즌십 커뮤니티 운영에 가담했다. LG 유플러스도 무너라고 NFT 캐릭터를 탄생시켰다. 무너 NFT 보유 고객에게 레고랜드 티켓, 커피, 치킨 쿠폰등을 주는 방식으로 커뮤니티 기능을 테스트한 것이다.


NFT 의 과거, 현재, 미래를 볼수 있는 내용이 있어 NFT 에 대한 이해가 더 깊어진것 같다. 또 실제로 NFT 따라하기 챕터가 있어서 NFT 를 직접 만들고 구입하고 판매해 보는 것도 따라해 볼수 있다. 아직 멀게만 느껴지는 NFT 이지만 관심을 갖고 계속 해본다면 NFT 도 익숙해질 것이라 생각한다.


"해당 도서는 출판사로부터 서평 작성을 목적으로

책과 콩나무 카페를 통해 무료로 제공 받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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