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몸은 거꾸로 간다 - 마흔에 시작한 운동은 어떻게 행복이 되었나
이지 지음 / 프롬북스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몸은 #거꾸로 #간다 #마흔에 #시작한 #운동 #행복 #헬스 #필라댄스 #플라잉요가 #줌바댄스 #클라이밍


운동의 효과는 몸을 어떻게 달라지게 만들까? 운동을 해본지가 너무 오래 된것 같다. 사는게 바빠서 일까? 아니면 운동을 해야겠다는 생각을 잊고 살아가는 것일까? 저자는 마흔에 운동을 시작해서 전문가가 되기까지 여러 종목을 마스터하였다. 아팠던 몸이 변화하기 시작했다.


몸의 유턴


"걷는 운동만 하시죠. 근력이든 허리를 꺾든 다 안 됩니다." 신경차단술과 물리치료, 경락마사지로 30대를 연명했다. 하지 정맥류수술을 두 번 치르고 나니 이젠 의사가 동네만 슬슬 걸으 란다. 요추가 남들은 다섯 개지만 들러붙은 간격을 봐서 네 개려 니 하고 살라 했다. 걷는 것만 봐주겠다는 식이다. 몇 십 년째 염증 과 붙어살았는데 뼈까지 골병드니 그야말로 골때린다. 30대까 지 별명이 종합병원이었다. 태어날 때만 반짝 멀쩡했던 것 같다. 몸이 도저히 일상생활을 할 수 없을 지경이었다. 정신도 그 장단에 놀아나며 우울함이 극에 달했다.


마흔 넘기며 머리털나고 처음으로 헬스장 땅을 밟았다. 몸 아래 위 구석구석 근력운동을 확장시켜나갔다. 아픈 감각들은 점차 사 라지고 하는 일마다 탄력이 붙기 시작했다. 운동으로 몸이 변하니 음식과 수면의 질도 달라졌다. 체력은 물론 뇌력까지 특별한 약을 삶아먹은 것처럼 치솟았다. 하루 24시간에 몇 시간을 더 얹어 받은 듯했다.


회사 업무는 강도가 높았지만 버틸 만했다. 한창 정신없던 일과 중에도 점심시간에 짬을 내어 몸의 변화를 원하는 직원들 대상으로 운동을 가르쳤다. 근무시간에는 머리 쓰고 저녁시간에는 몸을 썼다. 월화수목금금금, 회사 회사 회사 회사 집만 알았을 땐 입 에서 "피곤이 떠날 날이 없었다. 정작 여러 우물 파는 지금, 그 단어는 멸종했다.


근력운동을 마스터하니 운동에 점점 재미가 붙었다. 물러터지 고 싫증을 금방 느끼는 내가 나를 아프게 하는 운동에도 도전장을 내미는 게 아닌가 하루가 멀다고 손바닥 살점이 너덜거린 클라이밍, 호흡 곤란이 오고 허벅지가 터질 듯한 줌바댄스, 피부가 까뒤집어지고 피멍이 든 플라잉 요가, 햄스트링, 손목, 등, 팔, 어 깨 부상에 이어 갈비뼈 골절까지 맞은 폴댄스, 호기심 따라 기분 따라 흘러가다 보니 어느새 그 분야의 전문가가 되어 있었다.


— 작가의 말 中


구기 종목을 좋아해서 농구, 축구를 했었는데 지금은 공을 만져보기도 힘든 매일을 보내고 있다. 운동을 하려면 시간을 내서 하는게 맞다. 시간이 있을때 운동을 하는게 아니다. 병원에서 의사선생님은 걷기 운동만 하고 나머지 다른 운동은 몸에 무리를 줄수 있으니 오히려 하지 말라고 했다. 헬스장에 트레이너에게는 PT 를 받았다. PT를 한번도 받아본적이 없었는데 PT를 통해 운동을 제대로 배울수 있는 것이라면 받아볼만 할것 같다. 운동 실력을 붙인다음에 건강 식단까지 PT선생을 통해 저자는 거듭나게 되었다. PT선생님이 저자를 살린것이다. 아픈 곳은 아프게 만들어서 밀어내야 한다. 헬스를 하는 방법도 모르고 혼자서 익히기에는 쉽지 않을것이다. 재미가 있어야 계속 할수 있는데 혼자서 하는건 재미가 없다.


인바디 체크를 하고 근육량 23.5kg 체지방 6kg 상체하체근력 상급의 몸상태가 되었다. 체육인이 다 된 것이다. 바디 프로필 사진도 찍을수 있게 되었고 다른 운동도 시작할수 있는 원동력이 된 상태가 되었다. 운동이라는 것이 제대로 꾸준히 한다면 이렇게 삶이 달라지게 만들수 있는 것이구나 하는 생각이 든다.


피부나이, 근육 나이 등이 있다고 한다. 실제 나이보다 더 늙을수도 있고 더 젊을수도 있다. 관리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달라지고 운동을 하느냐에 따라서 또 달라진다. 운동을 해야지 라고 생각만 하고 있었다면 이제는 직접 발로 뛰고 헬스장에 다니고 직접 실행해야 하겠다는 생각이 든다. 나도 바디 프로필 한번 찍어봐야 하지 않을까?


"해당 도서는 출판사로부터 서평 작성을 목적으로

책과 콩나무 카페를 통해 무료로 제공 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