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지적 대화에 필요한 유머와 위트 - 리더들의 센스와 위트 넘치는 일화들
김승묵 지음 / 리더북스 / 2022년 12월
평점 :
#지적 #대화 에 필요한 #유머 와 #위트 #리더 들의 #센스 #위트 넘치는 일화들
누구나 유재석처럼 말을 재치있게 잘 하고 싶어한다. 말을 잘하는 사람들은 어떻게 해서 말을 잘하게 되었을까? 누구나 말 잘하는 사람, 유머스럽고 위트 있는 사람을 좋아하고 따르게 된다.
프롤로그
여러분 조금전에 뉴스 속보를 보셨나요?
점심식사 후 오후 수업 학생들의 시선이 나에게 집중되었다.
조금 전에 푸틴이 사망했답니다.
학생들은 휴대폰을 꺼내들고 열심히 검색한다. 내가 한마디 했다.
오늘이 만우절 입니다.
교실에 퍼지는 웃음소리와 함께 나는 학생들의
마음을 한곳으로 모으고 수업을 진행할수 있었다.
유머 감각이란 어떠한 사건이나 사회적인 이슈에서 재미있는
요소를 발견하여 적절히 활용하는 능력을 말한다.
유머와 위트를 적절히 사용하면 상대방과의 유대가 형성되어
좋은 신뢰관계를 유지할수 있다.
선천적이라기보다는 자신의 노력에 의한 학습으로
형성되는 후천적 요인이 더 크다.
첫째, 상대방이나 청중의 취향에 맞는 유머와 위트를 사용해야 한다.
둘째, 대화나 강의내용과 관계가 있는 소재를 활용하는 것이 좋다.
셋째, 교훈적인 메시지가 담겨 있어야 한다.
— 작가의 말 中
저자는 유머가 풍부한 사람이다. 고등학교 때부터 유머와 위트에 관심을 갖고 자료를 수집하는 취미를 가졌다고 한다. 그때부터 관심을 가지고 수집을 하고 연습과 훈련을 해왔으니 잘할수 밖에 없는게 당연한 것일수도 있겠다. 누구나 유쾌하고 즐겁게 인간관계를 맺고 싶어할 것이다. 저자와 같이 관심을 갖고 시간을 들이는 사람이 있는 반면에 많은 사람들이 그렇지 못한 것일수도 있다. 저자의 한권을 책을 통해 저자와 같이 유머러스 하고 위트 있는 사람이 되면 좋을것 같다. 저자가 모아온 자료들을 모아 한권의 책으로 만들었다. 모든 사람들이 저자가 꿈꾸고 기대하는 지적대화에 참여 했으면 좋겠다.
그동안 인터넷으로 보지 못했던 짧은 유머 글이 빼곡히 모아져 있어서 재미있다. 어떤글은 한참 생각해야 이해가 되는 글도 있다. 그만큼 내가 위트없이 살아왔구나 하는 생각이 들 정도이다. 현수막에 우리 식당은 MBC, KBS, SBS 에 맛집으로 소개되지 않은집 이라고 적어놨다고 한다. 소개되고 안되고를 떠나서 정말 괜찮은 아이디어라고 생각한다. 현수막을 본 사람은 웃을수 있고 식당에 방문하게 될것 같다. 방송에 나오지 않았어도 그게 중요한 것이 아닌것이다.
나도 이 책을 보며 실제로 연습하고 써먹다 보면 좀더 유머있고 위트 있는 사람이 될수 있을까? 워낙 말투가 다큐만 다루고 있어서 유머, 위트와는 거리가 좀 먼 그런 사람인데 유머있고 위트있는 사람이 되었으면 좋겠다. 이 책도 열심히 읽고 저자처럼 재미있는 또 필요할때에 위트있는 말을 할수 있는 사람이 되었으면 좋겠다.
"해당 도서는 출판사로부터 서평 작성을 목적으로
무료로 제공 받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