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내 마음속에는 무엇이 들어 있을까? - 아버지가 힘든 당신을 안아드립니다
최정민 지음 / 박영스토리 / 2022년 10월
평점 :
#내 #마음 #속에는 #무엇이 #들어있을까?
나에 대해 지금까지도 잘 모르며 살아온 것 같다. 많은 관계를 맺어왔지만 나에 대해서 자세히 이야기 해 준 이가 없었다고 해야 하나. 내가 나를 보는 기준은 사람마다 다를 것이다. 성실하고 근면하고 그런 사람인줄 알고 살아왔는데 다시 돌아보면 그렇지 않은 내가 있다.
OVERVIEW
착하고 근면한 자질을 갖추고 있으나 장난이 심해 한 곳에 집중하지 못함
선생님이 지시하는 것을 잘 따르는 편이나 장난이 심해 학업에 지장이 있음
학급 부반장으로 리더의 자질은 있지만, 장난이 심함
생활기록부에는 웬만해서는 단점을 기록하지 않는데, 담임 선생님마다 내가 장난이 심하다 라고 기록해 놓은걸 보면 도대체 나는 장난이 얼마나 심했던 것일까?
지나치게 엄격하고 무서운 아버지로 인해 잔뜩 웅크리고 억눌린 아이의 감정이
학교를 다니면서 폭발해 버렸기 때문이다.
— 작가의 말 中
저자는 캠핑과 여행을 좋아한다. 좋아하는 이유는 숨막히게 하는 아버지로부터 해방되고 싶었기 때문이라고 한다. 억압하면 반대로 더 해방되고 싶은 마음이 생기기 마련이다. 캠핑과 여행을 통해 아버지로부터 멀리 떨어지는 것이 캠핑과 여행을 좋아하는 진짜 이유였다. 이러한 깨달음을 통해 마음 안에 상처가 있음을 인지 하게 되었다. 상처를 인정하니 상처가 더 보이기 시작하였다. 그리고 상처를 들여다 보고 극복하는 것이 삶의 과제임을 깨달았다. 정서적 자립에 도전! 하였다. 여행할때 내가 사는 것들과 동떨어져 지내볼때 나에 대해 더 자세히 볼수 있고 내면의 소리에 집중할수 있다는 걸 알게 되었다. 여행에서 그런걸 느껴봐야 한다. 내면의 욕구, 내면의 목소리를 여행을 통해서 느껴보자.
내 마음속 자존감은 어떠할까? 자존감은 자아존중감. 즉 자신이 사랑받을 만한 가치가 있는 소중한 존재라는 의식이다. 나를 얼마나 소중히 여기고 나는 소중하기 때문에 사랑받을 만한 가치가 있는 사람이야 하고 가지는 마음가짐이 다 드러나게 되는 것 같다. 말에도 행동에도 드러나게 되어있다. 자존감이 낮을때는 스스로 알지 못하는데 이때는 타인의 시선을 신경쓰기 때문에 타인의 감정을 먼저 살피게 된다. 이럴때일수록 타인을 바라볼 것이 아니라 자신의 감정과 욕구에 귀를 기울일줄 알아야 한다. 저자는 여행을 통해 자존감을 되찾고자 시도했다. 내가 하고 싶은것, 내가 갖고 싶은곳, 내가 보고 싶은 곳, 내가 먹고 싶은 것에만 집중 했다 한다. 우리가 살아가면서 그럴수 있는 환경이 얼마나 있을까? 나에게 집중해볼수 있는 기회가 얼마나 있을것인가? 이것을 알기위해 시간을 갖는 것은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나를 바라보되 제대로 깊이 나의 내면의 소리를 들어보자. 나는 지금 어떤 이야기를 하고 있을까? 내가 어려워하고 힘들어 하는 것은 무엇일까? 내가 좋아하는 것은? 자존감은? 내 상처는? 나를 돌아보고 나에 대해서 생각했던 시간들이 너무 적지 않았나 싶다. 나를 보고 싶다.
"해당 도서는 출판사로부터 서평 작성을 목적으로
무료로 제공 받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