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아이들에게 미래는 없다 - 당신은 아이의 미래를 준비하고 있습니까?
문유 지음 / 바른북스 / 2022년 7월
평점 :
절판



#우리 #아이들에게 #미래는 #없다 #AI #인공지능 #대체 #교육 



AI 의 발전이 앞으로 어떤 상황을 만들어 낼까? 아이들이 취업을 할때 AI는 얼마나 더 발전할 것이고 어떤 분야에 AI가 사용될 것인가. AI가 인간을 대체하는 상황이 오고 있다. AI 한대가 몇백명의 주식 트레이더 역할을 해낸다고 한다. 한대를 도입하고 몇백명을 해고 시키는 상황이 오고 있다고 한다. 변호사, 회계사 분야의 일도 AI 가 척척 해낸다고 한다. 앞으로 우리나라에 아이들이 직면할 일들이다. 


당신은 아이의 미래를 준비하고 있습니까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사교육업체인 메가스터디의 손주은 회장은 2020년에 열린


대학 입시 설명회 에서 회사 매출에 악영향을 줄수 있는 충격적인 발언을 했다.


대한민국은 2050년이 되면 인구 구조가 세계에서 유일하게 역피라미드가 된다.


총 부양비가 120%로 100%이 넘어가는 유일한 나라가 된다.


세금 및 사회 보장금으로 소득의 70%를 내는 시대가 올 것이다.


이로 인해 우리 아이들이 좋은 대학을 가봤자 똑같이 불행한 미래를 맞이할 


뿐이다. 


이런 대한민국을 떠나는게 답이다. 앞으로 크게 성장할 아프리카나 동남아로


가는 것을 추천한다.


대한민국의 앞선 기술이나 시스템을 이식하면 큰돈을 벌수 있다.


— 작가의 말 中


사교육을 담당하는 거물 손주은 회장이 저런 이야기를 할정도면 앞으로 정말 심각한 상황이 벌어질수 있음을 알수 있다. 우리가 상상조차 하지 못한 일이 몇년 후에 일어난다는 것이다. 명문대가 소용이 없는 세상. 공부 잘하는게 부로 이어지지 않는 세상. 그런 세상이 오고 있다. 이것은 AI 가 인간의 영역을 대체하면서 생겨날수 있는 것이다. 동남아를 가서 살라는 이야기 까지 나오고 있다. 


우리나라에 미래는 없다. 아이들을 위한 미래는 없다. 고학력 직종에게 미래는 없다. 우리나라 교육에 미래는 없다. 새로운 교육에 미래가 있다. 당신이 달라지면 아이의 미래도 달라진다.  이것이 이 책 에서 말하는 전부이다. 우리나라는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초고령 사회로 진입하고 있다. 소수의 젊은이들의 많은 노인들을 부양해야 하는 상황으로 가고 있는 것이다. 아이를 낳지 않는 상황이 되다보니 적은 수의 젊은이가 많은 노인을 부양해야 하는 상황으로 되어가고 있는 것이다. 게다가 그 일자리가 AI 로 대체 된다고 하니 젊다고 해서 교육을 많이 받았다고 해서 해결되는 상황이 아닌게 되어 버렸다. 교육이 바뀌어야 한다. 지금의 교육은 안되고 창의성이 있는 교육으로 본질이 바뀌어야 한다. 미래인재에게 필요한 기술은 기초 기술, 역량, 인성 이다. 미국의 교육과정 재설계 센터에서는 비판적 사고력, 창의력, 협업 능력, 소통능력 이 필요하다고 발표하였다. AI 로 인해 뒤 바뀌어질 세상에 준비하지 않고 기존의 교육을 고수한다면 미래를 제대로 대비하지 못할 것이다. 


AI 가 등장하기 이전과 등장한 이후의 삶은 많이 바뀌게 될 것이다. 일상의 많은 사람들이 하는 부분을 AI 로 대체될 것이다. 인간은 과연 어떻게 AI 시대에 살아남을 수 있을까? 영화에서도 많이 다루고 있는 부분이다. 이제는 현실이 되어가고 있다. 바둑으로 우리나라 바둑 고수를 이겼던 알파고 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놀랐다. 그때부터 AI 의 존재에 대해 생각을 하게 된 것 같다. 미래에도 아이들이 AI 영향없이 살게 되었으면 좋겠다. 그러기 위해선 부모가 조금 더 부지런하게 아이들의 교육에 대해 대비해 주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준비하고 대비해야 한다. 그래야 여기 저기 AI 로 대체되는 세상에서도 아이들이 세상의 주인으로 살아갈수 있을 것이다. 


"해당 도서는 출판사로부터 서평 작성을 목적으로 


무료로 제공 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