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슬기로운 독서생활 - 1일 1독, 나를 일으키는 기적의 습관
정예슬 지음 / 북퀘이크 / 2022년 6월
평점 :
#슬기로운 #독서생활 #독서 #리딩 #책 #서적 #독서모임
독서의 목적이 무엇일까? 책을 읽고나서 나에게 남는것이 뭐가 있을까? 남는게 없다면 책을 읽는 이유가 무엇일까? 책을 읽고 난 후에는 변화가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좀더 좋은 방향으로 발전적인 방향으로 바뀌어가야 나에게 이득이 된다고 생각한다.
1일 1독. 정말 쉽지가 않다. 시간을 내야 하는데 그래야 책을 읽을수 있는데 아무것도 안하는 사람도 1일 1독은 어렵다. 저자는 1일 1독을 실천했다. 그래서 어린 아들에게 엄마는 책을 읽을수 있어서 내가 없을때가 좋지 않냐고 하는 소리까지 들었다고 한다. 엄마로써는 마음이 아팠을것이다. 책을 읽는 것을 더 좋아서 하는 것은 아닐텐데 말이다. 책을 읽지 않으면 버틸수가 없어서 책을 붙잡았다고 한다. 목표없이 책을 무작정 읽으면서 생각이 바뀌어 갔다고 한다. 그렇게 책을 읽으면서 책에 깊이 빠지게 되고 생각과 사고가 넓어지는 것을 경험했다고 한다. 게다가 감명 깊은 문구는 따로 적어두는 것을 계속했다. 동네 주민들끼리 나누기도 하였다. 사람들은 생각이 각자 달라서 같은 책을 읽더라도 느끼는게 다르고 여러 사람들이 나누다 보니 배우고 깨닫는 것도 혼자 읽을때보다 더 많이 얻게 되었다고 한다.
이 책을 보면서 나의 독서에 대해서 생각해 보게 되었다. 많이 읽으려고 노력은 하지만 남기지는 못하고 책을 읽더라도 달라지는게 없는 나에 대해서 보이기 시작했다. 책을 읽고 1이라도 얻는게 있었으면 좋겠고 하나라도 내 의식이나 생각이 바뀌고 행동이 변화되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매일 하게 된다. 이책에서는 내가 무엇을 얻을게 있나 하고 탐독하듯이 읽게 된다. 좀더 성의있게 읽어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고 문구들을 기록으로 남겨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언제라도 찾아서 쓸수 있도록 말이다. 내가 훗날 책을 쓰게 된다면 지금까지 읽었던 책들의 문구들을 쓰이는 책에 활용할수 있도록 말이다.
책을 읽는다는 건 개인마다 바라는 바가 다를 것이다. 책을 통해 얻는 것도 다를 것이다. 지금까지 내가 읽어온 독서보다 다른 방법이 필요하다는 것을 깨닫게 해주는 책이였다. 1일 1독은 감히 엄두도 못내겠지만 책을 붙잡아 버티고 변화해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슬기로운 독서생활을 통해 내 자신이 변화되고 그 변화로 인해 주변이 달라져 갈수 있도록 노력해야 겠다.
"해당 도서는 출판사로부터 서평 작성을 목적으로
무료로 제공 받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