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부터 해시태그 - 혐오와 차별을 없애는 운동
정연숙 지음, 오영은 그림 / 풀빛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늘 부터 #해시태그 #PinkShirtDay #제로웨이스트챌린지


포스팅 할때나 게시판에 글을 쓸때 단어 앞에 # 기호를 붙여 쓰는 것이 해시태그라고 알고만 있었다. 해시태그를 클릭하면 해당 단어의 사진 동영상 등을 한 곳에 볼수 있다고 한다. 이것을 응용하면 여러가지를 할수 있다는 것을 알게되었다. 


해시태그란 무엇일까요


어느날 사람들이 인터넷에 #BTS  #제주맛집 #냥스타그램 처럼 


단어 앞에 # 를 붙여 쓰는 걸봤어요


쇼셜 미디어를 보면 # 뒤에 단어나 짧은 문구를 붙여 쓴 것을 자주 볼수 있는데


이것을 바로 해시태그라고 합니다


해시태그 된 단어를 클릭하면 그 단어를 해시태그 한 전 세계 사람들의 사진


동영상 글을 한데 모아 볼수 있는 거죠


누군가의 생각


누군가의 마음


누군가의 행동이 모여


우리 세상은 더 나은 세상으로 바뀌어 가고 있어요


세상을 변화시키는 작은 해시태그 처럼 여러분도


놀라운 용기와 힘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잊지 마세요



— 작가의 말 中


#PinkShirtDay 


핑크셔츠데이 운동. 왕따를 반대하는 핑크셔츠데이 운동은 많은 사람들로부터 공감을 얻어 해시태그 운동으로 이어졌다고 한다. 캐나다에 남학생이 전학을 왔는데 핑크색 티셔츠를 입었다는 이유만으로 왕따를 시켰다고 한다. 다른 남학생들이 그 모습을 보고 아이디어를 냈고 다 같이 핑크색 옷을 입어서 왕따를 없애자고 한 것이다. 다음날은 학교 전체가 핑크색으로 물들었다. 몇몇 학생의 용기 덕분에 왕따는 없어졌고 TV 뉴스와 인터넷을 타고 널리 알려졌다. 해시태그를 이용해서 이렇게 좋은 활동에도 활용할수 있다는 사실이 놀라웠다. 인터넷 기술은 어떻게 쓰느냐에 따라서 좋은 곳에도 쓸수 있고 운동을 일으킬수도 있을 만큼 전파력이 뛰어나다. 마녀 사냥에도 사용되기도 하지만 이처럼 좋은 일에도 사용될수 있다. 핑크 셔츠 데이 해시태그는 잘 몰랐는데 책을 통해서 이렇게 알게 되었다. 



쓰레기 줄이기 운동이 한창이다. 해시태그에도 지구에게 덜 미안한 하루를 보내기 위한 해시태그가 있다. 제로웨이스트데이 이다. 일회용 빨대를 줄이는 것도 포함된다. 일회용 빨대가 플라스틱으로 되어 있어서 많은 쓰레기가 된다. 종이 빨대를 쓰는 업체는 스타벅스 정도 이다. 플라스틱을 종이로 바꾸기 위해 또 많은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우리가 할수 있는 일은 되도록 플라스틱 사용을 하지 않고 종이나 대체재로 사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제로웨이스트 #제로웨이스트 챌린지 등을 실천해 보면 좋을것 같다. 지구를 지키는 것도 우리가 해야할 일중의 하나라 생각한다. 


몇가지 해시태그를 통해 해시태그 운동에 대해 알려주고 있다. 피부색 차별 금지, 난민을 환영하는 해시태그 등 이외에도 많은 운동을 할수 있을 것이다. 선한 영향력을 끼칠수 있는 해시태그 사용, 해시태그 운동이 되었으면 좋겠다. 


"해당 도서는 출판사로부터 서평 작성을 목적으로 


무료로 제공 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