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경제 - 2050 탄소배출제로, 수소가 답이다
이민환.윤용진.이원영 지음 / 맥스미디어 / 202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50 #탄소배출 #제로 #수소가 #답이다 #수소경제



전기차와 수소차가 앞으로 더 많아지고 대중화될 것이다. 친환경 에너지를 사용하고 있는 것도 큰 몫을 차지 한다. 전기차의 경우는 생산도 많이 하고 수요도 많다. 반면 수소차는 아직 극 소수만 넥쏘라는 한대의 모델로 이용하고 있다. 충전소도 미비 해서 수소차를 이용하기는 어려운 상황이다.


수소 : 태우면 순수한 물만 나오는 원료


더이상 깨끗할수 없는 원료



본격적으로 새로운 산업으로서의 수소를 고려해온 것은 길게 보아도


20년 남짓한 시간이라고 보는게 적절할 것 같다.



2009년 오바마가 대통령으로 당선된 후에는


현실적인 이유로 수소는 다시 찬밥신세가 되고 만다.



지금 세계는 수소 경제로 나아가기 위해 막 첫발을 뗐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수소는 미래 에너지에 있어서 꼭 필요한 요소라고 자신있게 이야기 할수 있다.


— 작가의 말 中



지구 온난화로 인해 기후가 많이 변화 되고 있다. 앞으로 계속 멈추지 않고 기후가 변화되어 간다면 최종적으로 타격을 받는 것은 인간이 될 것이다. 지구가 버틸수 있는 한계점이 다가오고 있다고 전문가들은 말한다. 지구가 자정능력을 지니고 있지만 그 능력을 쓰지 못하는 단계가 되었다는 얘기가 된다. 다행스러운것은 20세기에 들어서는 전 세계가 이 문제에 대해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대책을 세우고 있다. 국가별로 탄소 배출을 어떻게 줄이느냐가 관건이 되겠다.


신재생에너지에서 에너지 매개체 자격요건은 까다롭다. 에너지가 필요한 곳으로 옮길수 있어야 하며 연료에서 전기로 전기에서 연료로 전환할때 탄소 배출이 없어야 한다. 이러한 조건에 부합하는 연료는 수소이다. 그래서 수소가 미래의 신재생에너지로 각광받는 것이다.


수소를 만들고 저장하고 배송하는 전 과정에 걸쳐 아직 기술적 , 경제적으로 어려운 부분이 많이 남아있다. 수소에 대해 더 알게 되었다.수소에 관해 더 알고 싶거나 궁금한 것이 있다면 이 책이 해답이 되어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