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3번째 세상 메타버스의 비즈니스 기회
김지현 지음 / 성안당 / 2021년 9월
평점 :
#3번째 #세상 #메타버스 의 #비즈니스 #기회
메타 버스라고 해서 가상 세계를 칭하는 용어가 등장한지도 꽤 되었다. VR 등 의 등장으로 가상세계는 더 우리 생활에 가까워 졌다. 환경과 장소 관계 없이 미리 체험해 볼수 있다는 것에서 가상세계는 충분히 매력을 끌만한 요소이다. 우리가 알고 있는 것 이외에도 어떤 부분이 메타버스를 통한 비즈니스를 만들어 갈수 있을까?
prologue
지난 20년간 다양한 시도와 연구가 되어 온 메타버스는 2020년부터
차세대 패러다임의 주역이 될 날개짓을 하고 이싸. 드디어 가성비
뛰어난 VR, AR 기기들이 등장하고 관련 생태계가 무르 익으면서
볼거리가 늘어나고 있다. 2000년대 웹, 2010년대의 모바일이
인터넷 산업을 도약시킨 것처럼 2020년대는 메타버스가
새로운 산업 변화와 비즈니스 기회를 만들어 줄 것이다.
메타버스는 웹, 모바일과는 차원이 다른 서비스와 더 넓고
다양한 영역에서 사업혁신이 일어날 것이다.
10년 마다 인터넷 생태계에 거대한 패러다임의 변화가 있었고,
이번은 과거보다 더 큰 파도가 일 것이다. 메타버스 시대를
맞이하여 이 시점에 우리는 어떤 기회를 얻을수 있을까?
메타버스가 가져올 일상, 사회, 산업, 변화와 우리의 자세,
비즈니스 가능성을 전망한다.
— 작가의 말 中
게임 산업은 메타버스가 적용되어 주목받게 될 서비스 중의 하나이다. 포트 나이트, 로블록스, 마인크래프트 등과 같은 게임이다. 메타버스를 현실과 비슷해 보일정도로 발전시키려고 하고 있다. 1년만에 10배의 기업가치가 뛰었다. 소셜 파티 서비스도 메타버스로 주목받게 될 것이다. 다양한 활동을 할수 있으며 VR 등의 기술이 발전하면서 경험을 풍요롭게 할수 있게 되었다. 메타버스 플랫폼에서 제공되는 공간도 주목받을 것이다.
메타버스는 웹보다 모바일보다 더 큰 플랫폼이 될 것이다. PC의 보급 대수를 스마트폰이 넘어섰는데 메타버스는 더 큰 시장을 만들어 낼수 있다. 메타버스는 오프라인, 온라인의 장점만을 취합한 새로운 세상이기 때문에 더 많은 시간을 메타버스에서 보낼수 있게 된다. 가상의 세계에서 결제가 이뤄지고 거래가 일어난다. 디지털 자산의 가치가 메타버스를 시작으로 훨씬 커지게 되는 것이다.
최근엔 인플루언사라 불리며 메타 휴먼이 인스타그램이나 유튜브에서 활동하고 있다. 메타 휴먼은 메타버스 세상이 되면 더 많은 활동들이 가능해 질 것이다. 더 자유롭게 공간을 활용하고 대화하고 다양한 활동들을 할수 있게 된다. 메타버스 세상에서는 VR 관련 하드웨어들, 소셜 파티, 솔루션 비즈니스들이 수혜를 입을 것이다.
메타버스의 개념을 아는데에 그쳤는데 이 책을 통해 메타버스의 가능성에 대해서 그리고 실제 사례를 통해 메타버스가 어떻게 활용될 것인지에 대해서 알수 있었다. 그냥 막연하게만 생각했는데 메타버스는 앞으로의 시장을 뒤집는 플랫폼이 될 것은 분명하다. 지금부터 메타버스를 준비한 기업과 개인은 메타버스가 일상인 세상이 되었을때 승승장구 할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