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노력이 필요 없는 영어 - 원어민처럼 영어 말하기를 배운다
A.J. 호그 지음, 손경훈 옮김 / 아마존북스 / 2021년 8월
평점 :
#원어민 처럼 #영어 #말하기 를 #배운다 #노력이 #필요없는 #영어
한국에서 영어때문에 골치 안아팠던 사람이 있을까? 10년 넘게 배운 영어이지만 정작 외국인 앞에서는 무슨 말을 해야 할지 머리가 하얗게 되어 버린다. 너무 문법적으로만 접근하는게 문제라는 걸 알고 있으면서도 바뀌지 않는 공교육의 현실이라고 생각한다. 요즘 초등학교에는 현지인 외국어 교사가 있다고 알고 있다. 우리가 학교 다닐때 보다는 나아진 환경인듯 하다. 노력이 필요없는 영어라니 정말 그런게 있을까?
저자의 글
나는 비즈니스 영어 트레이너이자 커리어개발 전문가이다. 국제적인 학습자들이 영어를 자신감있게 말하고 세계경제가 번창하도록 돕는다.
국제적인 기업과의 상담을 통해 직원들이 영어로 명확하고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할수 있도록 도와준다. 기업 세미나 및 공공 장소에서의 연설을 통해 성인들을 훈련시키고 고급 수준의 유창성 발음, 전문적인 의사소통에 도달하도록 훈련시키는 것을 전문으로 한다.
나는 기업에서 공개 키노트를 하고 세미나를 개최한다. 한번에 30명에서 3천명까지 훈련한다. 20년 동안의 강의 경험으로 청중들이 빠른 결과를 얻는데 도움을 주고 있다.
내가 제공하는 가장 중요한 일은 청중들이 영어 말하기에 대한 자신감을 즉시 높일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학습자들이 언어에 대한 초조함, 수줍음, 과거의 실패를 극복하고 쉽고 자연스러운 의사 소통 방식을 개발하도록 훈련시킨다.
보다 고급 수준에서는 학습자들의 발음을 완벽하게 연습시키고 원어민처럼 정확한 문법을 구사하도록 지도하며, 영어로 강력한 프레젠테이션을 하도록 훈련시킨다.
— 작가의 말 中
영어를 가르치는 표준방법에 문제가 있는건 한국만이 아니다. 전 세계 대부분의 지역에서 학생들은 몇년동안 학교에서 영어를 배운다. 그러나 학생들은 우리 나라와 마찬가지로 영어를 잘하는 법을 배우지 못했다. 학생들이 열심히 공부하지 않아서 일까? 가르치는 방법에 문제가 있는 것이다. 그게 수년간 공부해도 영어를 잘 할수 없는 이유이다. 전 세계의 영어수업에서 반복되고 있다. 저자는 그것을 깨달아서 TESOL 에서 석사학위를 받았다. 연구를 통해 노력이 필요없는 영어의 근간을 만들어 냈다. 수년간 연구와 실험을 통해 효과가 있는 방법을 찾아냈다.
영어를 배우는 7가지 법칙 프로그램을 개발하게 되었다. 이 책에는 노력이 필요없는 영어 시스템을 상세히 설명하고 숨겨진 철학도 설명하고 있다. 노력이 필요없는 영어의 목표는 자연스럽게 영어를 하는 것이다. 모국어를 말하듯 영어를 말하는 것이다. 노력 없이 말하기는 최종 결과물이고 노력없이 되기 위해서는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 제목의 노력이 필요없는 영어에서 노력이 필요없다는 부분은 과정이 아니라 영어를 말할때 노력을 들이지 않고 술술 흘러나오게 한다는 의미였다.
노력이 필요없는 영어를 하기 위해서는 7가지 법칙을 설명한다.
1. 단어가 아니라 구절로 배워라. 구절 단위로 익힌다면 더 많은 어휘를 알게 되고 문법도 자연스럽게 익힐수 있기 때문이다.
2. 문법 공부는 영어 말하기를 죽인다. 원어민은 우리가 문법을 틀려도 이해한다.
3. 눈이 아니라 귀로 배워라. 우리가 어렸을때 언어를 배우는 방법이다. 엄청 많이 듣고 그것을 하나씩 따라서 이야기하면서 언어를 익힌다. 아기들은 문법을 배우지 않아도 잘 따라한다. 영어가 어렵다면 어린이 프로그램을 들으면서 시작한다.
4. 반복은 말하기를 숙달하는 핵심이다.
5. 문법을 직관적이고 무의식적으로 배워라.
6. 실제 영어를 배우고 교과서를 버려라.
7. 흥미 진진한 이야기로 영어를 배워라. 영어로 생각하기 때문에 입에서 빨리 쉽게 흘러나오게 된다.
처음에 책 제목만 봤을때는 노력없이 영어를 쉽게 배울수 있다는 의미로 보는 사람이 대부분일 것이다. 말하는데에 노력이 필요없는 영어가 진정한 의미가 될것이다. 영어로 말할때 번역을 생각하고 밷는 것은 시간이 오래 걸릴수 밖에 없지만 영어로 생각하고 영어로 말한다면 보다 빠르게 속도를 내어 말할수 있을것이다. 문법적 사고가 이렇게 안좋은 줄이야. 어린아이가 언어를 배우듯 영어를 익힌다면 노력이 필요없는 영어를 할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