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돈이 따르는 엄마 돈에 쫓기는 엄마 - 평생 돈에 구애받지 않는 법
고코로야 진노스케 지음, 김한나 옮김 / 유노라이프 / 2021년 9월
평점 :
#평생 #돈에 #구애받지 #않는 법 #돈이 #따르는 #엄마 #돈에 #쫓기는 #엄마
돈을 싫어하는 사람이 있을까? 사람들은 다 돈을 좋아한다. 돈에 대해 우리는 어떤 마음을 가져야 할까? 무조껀 쫓기만 해서는 안될것이다. 돈이 나를 따르게 하려면 어떤 태도를 가져야 할까? 그것에 대한 질문을 시작으로 이 책을 들게 되었다.
돈이 따르는 엄마는 무엇이 다를까
이 책은 항상 돈에 쫓긴다고 생각하는 여러분께
돈이 따르는 방법에 관해 알려 드리기 위해 썼습니다.
사람들은 돈에 대해 이중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돈을 좋아하면 왠지 속물 같고 탐욕스러우며 품위 없어 보인다고 느끼면서도 한편으로는 갖고 싶어 합니다. 그것도 몹시 갖고 싶어 하지만, 겉으로는 돈을 워하는 마음을 들키지 않으려 애씁니다.
돈에 전혀 관심이 없는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입니다. 예컨대 고코로야 상담 교실에서 매달 개최하는 심리 세미나 being 트레이닝에서 회원들에게 가장 인기있는 주제는 돈입니다.
이렇듯 돈은 정말로 모든 사람에게 탐나는 물건입니다. 많으면 많을수록 좋습니다. 주부, 회사원 등 여러 사람을 심리 상담해봐도 돈에 관한 문제, 돈에 관한 고민은 빼놓을 수 없습니다. 돈만 있으면 뭐든지 할수 있다고 생각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 책은 돈을 모으는 방법을 알려주지 않습니다.
이 책을 읽자마자 부자가 될 수 있는것도 아닙니다.
엄마인 당신이 평생 돈에 구애받지 않는 인생을
보내고 싶다면 이책이 매우 유용할 것입니다.
이 책의 목적은 돈에 대한 마음의 전제를 바로잡고
여러분의 전제에 변화가 생기기를 바라는 것입니다.
— 작가의 말 中
자신의 가치를 낮추지 말고 존재급을 올려야 한다. 나 자신에게 스스로는 존재급을 올려도 괜찮다는 것이다. 아무것도 하지 않더라도 존재급을 많이 받아도 된다고 생각하는게 좋다. 나는 한달에 50만원을 받아야 해. 나는 한달에 100만원을 받아야 해 이런식으로 자신을 허가해 보는게 좋다고 한다. 그렇게 여긴다면 돈의 흐름이 변화된다고 한다. 이런 생각만으로 흐름이 정말 변할수 있을까? 저자는 자신에게 가치가 있다고 믿기로 하니 돈이 들어오기 시작했다고 한다. 열심히 노력해서 성과급을 올리는 것보다 자신에게 매겨지는 존재급을 올리는게 더 중요하다고 이야기 한다.
자기 평가가 낮으면 돈을 얻을수 없다. 자기 스스로 자신의 가치를 인정하면 돈을 얻을수 있다. 자신을 훌륭한 사람이라는 대전제로 바꿔보는 것이다. 그렇게 하면 풍족함을 충분히 누릴수 있는 사람이 될수 있다고 한다.
대전제를 바꾸면 이제 맞는 풍족함이 찾아온다고 한다.
풍족함이 생기고 나면 순환시켜야 한다. 저수지에 물이 고여있으면 썩듯이 돈은 계속 순환시켜야 한다. 물이 나가고 또 새로운 물이 들어와야 한다. 멈추면 안된다. 계속 흘러갈수 있도록 또 새로운 물이 들어올수 있도록 계속 순환이 되도록 해야 한다. 마음속에 전제를 바꾸어서 흐름을 만들어야 하는 것이다. 마음의 변화가 먼저 시작이다. 행동이 먼저가 아닌 것이다.
돈에 대해 절약해야 한다고만 배워왔었는데 관점을 전혀 달리하라고 저자는 이야기 한다. 돈은 순환해야 하고 절약한다고 해서 모아지는 것이 아니라고 이야기 한다. 어떻게 보면 그렇게 하면 남는게 없을것 같아 보이지만 자신에게 가치를 부여하고 돈을 순환시키는 것은 우리가 돈에 대해서 제대로 알지 못한 상태에서 우려하는 것이라 생각된다. 돈이 따르는 사람이 되도록 자신의 생각을 먼저 바꾸어 보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