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정쌤의 3D프린터운용기능사 실기 - 2021 큐넷 공개도면 수록, 실제 출제 도면 수록, 개정판
정종현.이태곤 지음 / 북스케치 / 202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정쌤 의 #3D프린터 #운용기능사


4차 산업혁명에 3D 프린터도 들어가 있다. 그림을 출력하는 것이 아닌 도형을 출력한다고 해서 3D 프린트다. 물건등을 만들어 내는것 부터 움직이는 자동차, 건물까지도 3D 로 출력해서 만들수 있다고 한다. 나중에는 정말 사람없이 거대 3D 프린트를 이용해서 집짓는 세상이 올지도 모르겠다.


3D 프린터 산업은 해마다 지속적인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제품 및 서비스 시장이 변화의 폭이 크다고 한다. 3D 프린터를 운용할줄 아는 전문인력에 대한 수요는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실기시험 수험서이기 때문에 실기시험에 관한 정보가 담겨 있다. 첫번째 시험은 3D 모델링 작업하는 시간으로 1시간이 주어진다. 두번째 시험은 3D 프린팅 하는 시간으로 2시간이 주어진다. 3D 프린터 셋팅부터 프린팅, 후처리 까지의 시간이다. 도면을 그리고 프린팅하는 것을 실기로 본다.


다양한 형태의 사물을 도면에 그려야 한다. 3D 형태로 그려야 하기 때문에 어떤 모양이라도 그릴수 있게 연습해야 한다. 책에서는 도면을 그리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책만 보고 독학으로는 어려울것 같고 동영상 강의도 병행해서 같이 본다면 좀더 쉽지 않을까? 인벤터 활용, G코드 출력, CURA, 3D 프린터 운용기능사 실기 예제, Fusion 360 활용, 실기 출제 도면으로 구성되어 있다. 여러번 연습하다보면 실제 시험장에서도 어렵지 않게 합격할수 있을거라 생각한다.


3D 프린터를 직접 다뤄본적이 없어서 어렵게만 느껴졌던 실기 시험인데 책을 통해 보니 어떤식으로 준비해야 하고 동영상 강의와 함께 본다면 어렵지 않을것 같다는 생각도 들었다. 스터디 채널 동영상 강의와 책으로 함께 준비한다면 3D 프린터 운용기능사를 합격할 것이라 생각한다. 어떻게 쓰일지는 모르겠지만 3D 프린터는 앞으로 더 많이 사용될 테니 미리 도전해서 따 놓아도 좋을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