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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색만 잘했을 뿐인데 매출이 두 배가 됐습니다
손정일 외 지음 / 원앤원북스 / 2021년 6월
평점 :
절판
#검색만 잘했을 뿐인데 #매출이 #두배가 됐습니다 #아무나 #쉽게 #따라하는 #빅데이터 #시장조사
4차 산업혁명이 되면서 빅데이터도 활용하는 시대가 되었다. 과연 어떻게 빅데이터를 활용할수 있을까? 빅데이터는 하루에도 생성되는 수많은 데이터를 추출하여 쓸모있게 활용하는 것이다. 구매 물품들을 확인해 보면 고객들이 어떤 종류의 상품을 구매하고 인기 상품들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제조사 입장에서 어떤 상품을 판매했을때 시장성이 있는지 미리 조사해 볼수 있는 것이다. 시장 진입 전에 미리 확인해 볼수 있는 방법이라 빅데이터를 아느냐 모르느냐에 따라 차이가 크다고 할수 있겠다.
우리 제품이 들어설 시장이 진짜 있을까.
예비 창업자나 스타트업이 어떤아이템을 출시하려고
할때 가장 먼저 해야할 일은 시장조사 입니다. 보인의 아이템에 대한
사업환경이나 시장 규모는 어느정도인지 우리 고객은 누구이며
어떤 특성을 가지고 있는지 경쟁사는 어디이며 어떤 장단점을 가지고 있는지
그리고 실제 출시했을때 어떤 유통 채널을 확보해야 하는지 등에 대한
시장 조사가 필요합니다.
이러한 시장 조사를 거치지 않으면 많은 노력과 비용을 들여서
만든 아이템이 출시되었을때 막상 판매할 시장 또는 고객이 없거나
반대로 경쟁사가 너무 많아서 사업을 제대로 시작해보지도 못하고
업계에서 사라지게 될 수도 있습니다.
보다 명확하고 구체적인 시장조사를 통해 본인들이 생각하고 있는
아이템을 한번 더 점검해 보고 시장과 고객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기반으로
사업계획을 세우고 준비한다면 분명 시행착오나 리스크를 줄이고
성공 확률을 높일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 책에서는 온라인 시장 조사에 필요한 도구를 하나씩 살펴보고
활용하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시장조사 및 분석에 대한 깊이 있는
내용보다는 온라인 시장조사에 필요한 도구를 활용하는 방법 위주로
구성했습니다. 책의 내용대로만 따라 하시면 누구든지 자신의 분야에서
사업계획에 필요한 기본적인 시장조사 보고서를 작성 할수 있을 것입니다.
이 책의 필자들은 빅데이터 기반의 시장조사 솔루션을 구축하고,
창업자들을 대상으로 사업계획서 코칭과 컨설팅을 하고 있으며, 화장품
업계에서 오랜 기간 신제품 개발과 시장조사 업무를 해오고 있습니다.
각자 업무에서 실제로 활용하고 있는 도구와 방법을 골라서 소개했으니
이 책을 보는 독자들이 현업에서 시장 조사 보고서를 작성할 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작가의 말 中
네이버 데이터 랩을 통해 급상승 검색어를 검색해 볼수 있다. 코로나 19로 인해 캠핑인구가 늘어나고 있다고 하는데 실제는 어떤지 캠핑이나 글램핑으로 검색해보면 그래프가 증가되는 것을 보고 사람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음을 알수 있다. 이처럼 키워드 검색량이 많아지는 것이 어떤것인지 안다면 사람들이 어떤 것에 관심있어 알수 있다. 구글 트랜드도 비슷한 기능인데 네이버는 국내 상황을 보는 것이라 한다면 구글은 전 세계의 상황을 알수 있다고 이해하면 쉽다.
관심 키워드를 등록하고 해당 키워드가 발견되면 알리미가 오도록 설정할수도 있다. 관심 키워드에 대한 이슈를 놓치지 않고 따라갈수 있는 장점이 있다. 해당 서비스는 네이버 킵, 구글 알리미, 딸람 앱에서 지원하고 있다. 이중에서 구글 알리미를 이용하고 있는데 부동산 관련 키워드를 입력해 놓으니 gmail 로 키워드가 들어간 기사의 링크가 메일로 전송되어 필요한 내용을 확인해 볼수 있다.
정말 검색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매출이 달라진다고 할수 있겠다. 빅데이터라는 개념을 어떻게 영업에 활용하느냐에 따라 달라질수 있다. 그냥 무턱대고 영업하고 판매하고 하는것이 아닌 시장을 조사하고 소비자들의 성향을 파악하고 관심있고 인기 있는 상품이 어떤것인지 파악하고 소비 연령대, 지역 등으로 나누고 해서 고객들의 니즈를 알고 그에 맞는 상품을 판매하는 것이 성공의 비결이라고 할수 있겠다. 시장조사하는 다양한 방법들에 대해 책에서 소개 하고 있어서 제조업이나 판매업, 마케팅에 관련된 부서에 속한 분이라면 도움이 많이 될 책이라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