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판매 사업을 한다는 것 - 노트북 한 대로 창업한 30대 직장인이 기업가치 1,000억 회사를 만든 비밀
최인순 지음 / 디자인하우스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온라인 #판매 #사업을 한다는 것



쿠팡등을 통한 온라인 판매가 나날이 증가하고 있다. 요즘에는 택배나 배송도 빨라져서 온라인 판매가 더 상승곡선을 그리는게 아닌가 싶다. 온라인 판매 사업은 시작이 어렵지 않다. 투자 비용도 많이 들지 않는다. 종류가 여러가지이지만 구매대행 등은 내가 상품을 갖고 있지 않더라도 시작이 가능하다. 팔아주는 역할만 하고 나머지는 제조업체나 판매업체에 의뢰하는 형태이기 때문이다.



생존을 넘어 성공으로 가는 길


나는 10여년의 직장 생활 끝에 이커머스 창업을 결심했다. 가장 먼저 한일은 동일 업종


에서 이미 자리를 잡고 성공을 거둔 지인들에게 조언을 구하는 것이었다. 다행히 나 또한


같은 업계에 몸담고 있었기 때문에 경험 많은 창업 선배들을 찾는 것은 어렵지 않았다.


그 다음으로 한 일은 이커머스 창업과 관련한 서적을 여러권 읽는 것이었다.



일을 할때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는 내가 현재 어떤 일에 집중해야 하고 이 일이 3개월 후에 회사에 어떤 변화를 줄지, 또 3개월 후에는 내가 어떤 일을 하고 있어야 하고 그래서 6개월 후에는 회사가 어떤 모습으로 달라질지를 정확하게 알고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 회사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구체적으로 알고 일을 해야 한다는 뜻이다.


창업을 하면 직장 생활을 할 때와 크게 달라지는 것이 바로 이런 점이다. 직장에서는 보통 내가 해야 할 일을 스스로 찾고 정하기보다 배정된 업무를 수행하는 경우가 많다. 또한 어려움을 겪는다면 선배와 상사에게 도움을 받을 수도 있다. 그러나 창업을 하게 되면 크게는 회사의 방향 설정부터 작게는 사소한 업무 설정과 의사 결정까지 모든 일을 스스로 해 나가야 한다. 물어볼 사람이나 도움을 요청할 사람도 없다.


이럴때 창업 선배들의 조언과 창업 관련 서적은 적지 않은 도움이 되었다. 다만 한 가지 아쉬웠던 점은 내가 읽었던 책들이 대부분 입점 절차, 상품 등록 방법, 상품 상세페이지 등과 같이 실무 메뉴얼 위주의 내용을 담고 있다는 것이었다. 메뉴얼은 사업 초기 1~2개월 동안에 시행착오를 줄이는데 도움을 주지만 이 시기가 지나면 필요한 정보는 따로 있다. 회사가 성장하기 위해서는 우리만의 방향을 설정하고 경쟁전략을 고민하는 일이 필요했는데 이럴때 도움이 될 만한 자료를 찾는 것이 쉽지 않았다.


온라인 판매 사업은 여러 이유에서 시작이 어렵지 않은 사업이다. 누구나 컴퓨터 한대만 가지고도 쉽게 시작할수 있다. 바꿔 말하면 그 만큼 경쟁자가 많은 치열한 시장인 셈이다. 새롭게 도전하는 많은 사람이 자신만의 차별화된 전략과 경쟁력을 기반으로 각자의 꿈을 이뤄 나가길 응원한다.



— 작가의 말 中



저자는 제조사와 신용거래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이에 더해 자동 소싱구조를 만들었다고 한다. 자동 소싱구조는 온라인 벤더가 협력사의 상품을 일일이 직접 소싱하는 것이 아닌 사업자의 요청이 없어도 제조사에서 상품을 공급하는 시스템이다. 가까운 주변에 무인 아이스크림 가게를 떠올려보면 이해가 쉬울것 같다. 아이스크림은 각 제과점에서 떨어질 때마다 알아서 채워주는 구조로 되어 있다고 한다. 점주 입장에서 보면 일일이 재고 파악을 하지 않아도 되니 일이 수월해 지는 것이다.



절대 실패하지 않은 상품을 선정하려면 몇가지를 고려해야 한다. 본인의 관심사인지?배송이 쉬운 상품인지? 성장률이 높은 상품인지? 온라인 침투율이 낮은 지? 차별화가 가능한지?시즌에 영향이 없는지? 등 이다. 쇼핑몰의 베스트 상품 코너를 참고하면 도움이 된다. 참고는 하되 베스트 상품을 그대로 판매할수는 없고 비슷한 상품을 저렴하게 판매한다던지 약간의 변화를 주긴해야 하는 것이다. 베스트 상품 코너를 통해 트렌드도 파악할수 있다.



온라인 판매 사업을 부업으로 하는 사람도 많아지면서 온라인 판매자도 많아졌고 관련된 강의도 많이 생겨나고 있다. 경쟁이 그만큼 심해진 것인데 차별화를 두지 않는다면 살아남기 어려울 것이다. 저자는 오랜 시간 온라인 판매 사업을 경험한 노하우가 있다. 온라인 판매사업을 준비중이거나 현재 온라인 판매 사업을 하고 있다면 이책이 사업의 방향을 잡아가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