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나는 내 마음이 소중해 - 마음 챙김 ㅣ 마음의 힘 4
마멘 두크 지음, 라울 니에토 구리디 그림, 윤승진 옮김 / 상수리 / 2021년 6월
평점 :
#심리상담 #마음챙김 #나는 내 #마음이 #소중해 #마음 #다스리기
바쁜 일상으로 내 마음은 돌아볼 새가 없이 하루를 보낸다. 바쁨을 내려놓고 내 마음도 한번씩 들여다 보고 마음도 챙길줄 아는 그런 하루를 살아보자.
마음 챙김
마음 챙김이라는 말을 들어보셨나요?
아마 아직은 좀 생소한 말일 거에요
마음 챙김은 내 몸의 호흡, 이완, 시각 등을 활용해
내면의 평안과 고요함을 찾고 집중력을 얻기 위해
불교에서 오랫동안 쓰여 온 명상법이랍니다.
그런데 왜 자신의 마음을 돌보고 챙겨야 할까요?
우리는 모든게 빠르게 변하는 시대에서
남들과 경쟁하며 살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정작 가장 중요한 자신을
돌볼 마음의 여유가 없어져 버렸지요
그래서 지금부터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어 낼수 있는
다양한 기술을 배워볼 거예요
내 안에 있는 믿음, 자존감, 집중력, 직감, 창의력 등
모든 걸 끌어내서 말이에요
자 따라올 준비가 됐나요?
— 작가의 말 中
내 마음이 영화관 스크린이라고 상상해 보자. 아무것도 없는 크고 하얀 스크린. 내가 원하는 이미지를 모아서 영화를 보여주는 것이다. 어떤 영화가 보여 지게 될까? 우리에게 필요한 건 뭐? 상상력과 앉기 편한 장소. 편한자세로 의자에 앉고 눈을 감고 심호흡을 크게 세번. 영화는 시작됩니다. 나는 영화속에서 무엇이 되고 싶은가? 몇일전에 루카라는 애니매이션을 봤는데 정말 애니매이션은 상상력으로 만들어 진다는 것을 느꼈다. 나도 루카처럼 장소와 상황에 맞게 변신을 할수 있으면 어떨까?
내가 아직 익히지 않은 스파게티 면이라고 상상해 보자. 딱딱하고 부러지기 쉬운 막대기 같다. 냄비에 물이 끓고 있고 이제 내가 들어갈 차례. 앗 뜨거워! 잠시 후에 내 몸이 흐물흐물 물렁해 지기 시작한다. 몸의 근육이 풀리는것이 느껴진다. 먹기에 좋은 상태로 변해 있을 것이다.
이번에는 특별한 나무가 있다고 상상해 보자. 푸르고 넓은 들판에 나무 한 그루. 이 나무는 걱정나무이다. 걱정 거리는 이 나무에게 걸어주자. 나의 걱정거리를 가져가는 걱정 나무 덕분에 나는 걱정이 하나 둘씩 줄어든다.
한가로운 오후에 나비 한마리가 날아가고 있다. 흰색 나비가 팔랑 팔랑 날개짓 하며 조용히 날아다니다 누워있는 내 콧등에 앉았다. 살금 살금 아주 천천히 날개를 접었다 폈다. 날개짓에 맞춰 호흡을 천천히 마셨다가 뱉었다가 심호흡을 해보자.
명상을 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책이다. 바쁜 세상, 바쁜 일정에 맞춰서 바쁘게 살아가다보면 정작 나를 챙기지 못하고 살아갈때가 많은 것 같다. 내 마음도 가끔 들여다 보고 그렇게 마음에 쉼을 주자. 책을 보며 천천히 책에서 하는데로 따라하다 보면 자연스레 명상의 시간이 된다. 책은 얇지만 짧은 시간이라도 나의 마음이 안식된다면 리프레시 하게 될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