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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구나 탐내는 실전 기획서 - 기획초보지만 기획서 한 번 만들어보라는 지시가 두렵지 않아졌다
최성호 지음 / 아틀라스북스 / 2021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기획초보지만 기획서 한번 만들어 보라는 지시가 두렵지 않아졌다.
#누구나 #탐내는 #실전 #기획서
회사에서 업무가 다 달라서 기획서를 쓰는 일은 많지 않다. 하지만 상사에게 보고 할때 보고서를 만들어야 하는 경우는 직책이 높아질수록 많아 진다. 그래서 기획서를 어떻게 쓰면 상사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할수 있을지 고민하는 경우가 많다. 실무자와 상사는 업무에 대한 배경지식이 서로 다르므로 상사의 눈높이에 맞춰서 상사가 이해할수 있도록 보고서나 기획서를 쓰도록 해야 한다.
기획서 어떻게 시작하지
고민해본 경험이있는 기획자를 위한 책
기획서를 어렵게 생각하지 마세요. 기획서는 검토자와 보고자간의 커뮤니케이션 도구일 뿐입니다.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알고 잇는 사실이죠. 그런데도 기획서를 작성하라는 지시를 받으면 긴장하게 됩니다. 그러다 보니 초급기획자 대다수가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감을 못 잡거나, 모니터만 멍하니 쳐다보거나, 기획서 관련 책을 찾아보거나 하면서 시간을 허비하기 일쑤입니다. 마치 기획서라는 문서는 특별한 뭔가가 있는 것처럼 생각하기 때문이죠.
하지만 사실 기획서는 우리가 매일 작성하는 보고서의 한 종류일 뿐입니다.
기획서! 두려워 할 필요 없습니다.
이 책은 기획 초보자들이 기획서 작성과정 전체를 처음부터 끝까지 직접 눈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하는데 초점을 맞췄습니다. 즉, 신규사업을 기획해 보라는 업무지시를 받은 시점부터 기획서를 마무리하는 단계까지의 모든 절차와 작성방법, 작성사례를 담았습니다.
이런것이 기획서구나, 기획서 별거 아니네 라는 사실을 느낄수 있도록 한권의 기획서를
통으로 담은 것이죠.
— 작가의 말 中
기획서는 보기 쉽게 만들어야 하고 읽기 쉽게 만들어야 한다. 어떻게 하면 보기 쉽게 만들수 있을까? 눈에 피로감을 덜한 색상, 그래프, 도형을 쓰고 자연스러운 시선 흐름을 이용해야 한다. 자연스러운 시선은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이동하기 때문에 기획서도 이런 순서로 작성하다 보면 눈의 피로도를 덜할수 있다. 읽기 쉽게 만드는 방법은 뇌를 편하게 해주면 된다. 상사에게 익숙한 도구를 사용하여 자연스럽게 메시지 만을 이해하도록 유도하는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다.
애플의 잡스 PT를 보며 누구나 느낀것이 있을것이다. 단순한게 보기 좋은 것이다. 단순화 하려면 나만의 색상 팔레트를 만들고, 여백의 미를 활용하면 좋다. 2차원 그래프를 활용하면 글로 전달하는 것보다 더 쉽고 확실하게 전달하는 것이 가능하다. 애니메이션의 활용은 자제하도록 한다. 메시지 흐름에 맞는 에니메이션을 제작하는 것은 시간이 많이 들기 때문이다.
기획서에 대해서 제대로 배울 기회가 없었는데 많은 그래프의 활용예제도 볼수 있어서 좋았고 자주 봐 두어야 실제 기획서를 작성할때 빠르게 적용할수 있겠다는 생각이 든다. 기획서를 고민하는 직장인, 대학생이 보면 도움을 많이 받을수 있는 책이라고 생각된다. 지금은 별로 작성할 일이 없지만 준비되어 있으면 언제라도 쓸수 있는게 보고서와 기획서 이므로 항상 준비하고 있으면 좋을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