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사냥꾼의 눈 - 비즈니스 아이디어를 포착하는 관찰의 기술
양은우 지음 / 와이즈맵 / 2021년 5월
평점 :
#비즈니스 #아이디어 를 #포착하는 #관찰의 #기술
#돈 되는 #아이디어는 항상 당신의 곁에 있다
저자는 현재를 #가치 #창출 의 시대로 정의하고 있다. '공유 경제' 라는 의미가 최근 들어 많이 활용되고 있다. 무조건 구입하는 상황에서 함께 공유하고 함께 사용하는 식으로 변화된 것이다. 과거에 없던 개념이 가치 창출을 통해 생겨나고 있는 것이다. 최근에는 구독 경제라는 것도 생겨났다. 일시불로 구매하는 것이 아닌 월정액으로 지불하면 원하는 서비스를 받아볼수 있는 것이다. 넷플릭스가 대표 주자이다. 원하는 드라마나 영화를 월정액만 지불하면 24시간 볼수 있다. 관심을 갖고 주의깊게 세상의 변화를 살피면 성공 사례의 주인공이 될수도 있다.
사냥꾼의 눈
우리가 사는 세상을 사냥꾼과 사냥감이 공존하는 정글이라고 비유한다면 스스로의 노력을 통해 성공을 거머쥐고 부를 축적한 사람들은 '성공한 사냥꾼' 이라고 할수 있을 것이다.
급격하게 기회의 문이 넓어지는 세상에서는 누구나 자신의 지식,
자신의 콘텐츠, 자신의 아이디어로 부와 성공의 자리에 오를 수 있게 된 것이다.
이런 세상에서 정글의 주인인 사냥꾼이 될 것인지, 여전히 사냥감으로 남아 숨죽이며 살 것인지는 전적으로 각자의 선택에 달려있다. 여러분은 사냥꾼이 되고 싶은가,
아니면 사냥꾼에게 잡아 먹히는 사냥감이 되고 싶은가?
그 누구도 사냥감으로 남아 있고 싶은 사람은 없을 것이다.
그렇다면 사냥꾼이 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
— Prologue 中
혁신의 아이콘 아마존에 대해서 다루고 있다. 아마존의 시작은 허름한 창고에서 현수막에 아마존 닷컴이라고 달고 시작하였다고 한다. 세계 최고의 유통회사로 규모가 커졌고 더이상 유통회사가 아니다. 온라인 서점으로 출발 하여 여러 생필품을 추가하며 마켓플레이스의 변화를 적용하였다. 우리나라로 따지자면 YES24 가 옥션이나 쿠팡으로 변신을 한 것이다. 아마존의 규모가 커지면서 판매자들이 아마존을 통해 판매하며 규모는 더 커지게 되고 세계 최대 유통업체로 성장하게 되었다. 아마 미국이라는 시장이 기반이였기에 세계최고의 유통업체로 커지게 될수 있지 않았나 생각해 보게 되었다. 보통은 이렇게 성장기를 거쳐 쇠퇴기로 넘어가게 되는데 아마존은 여기서 멈추지 않고 혁신을 꾀하게 되었다. 구매자와 판매자들을 위한 플랫폼을 형성했고 이를 기반으로 AWS 라는 클라우딩 서비스도 선보이며 명실상부 1위 클라우딩 업체로 유통업체에서 공룡 IT 업체로 혁신을 하게 되었다.
관찰로 시작해서 의문을 갖고 분석을 하여 깨달음을 얻고 개선(연구개발)을 하는 것이 주요 내용이다. 관찰이 시작이므로 무엇보다 중요하다.
비즈니스 아이디어를 포착하기 위해서는 관찰이 중요하다. 관찰한 후에 의문을 갖고 분석할수도 있고, 새로운 것을 유추할수도 있으며, 모방하는 방법도 있을수 있다. 반복적으로 관찰 해볼수도 있다. 영감이나 직감으로 새로운 것으로 개선할수도 있다. 아이디어가 되기까지 많은 방법들이 있다는 것을 알게되었다. 많은 기업들의 사례를 통해 알게 되어서 좋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