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이 되는 라이브커머스의 정석 -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입점부터 쇼핑라이브까지
현세환 지음 / 비즈니스북스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돈이 되는 #라이브 #커머스 의 정석


라이브 커머스라는 용어가 알려진지는 오래되지 않았다. 무슨 뜻인가 찾아보니

라이브 커머스

[Live Commerce] 실시간 동영상 방송으로 상품을 판매하는 방식


영상을 통해 상품을 판매하는 것이다. 쉽게 생각해 보면 TV 에서 하는 홈쇼핑이 그것이다. 라이브 커머스다.

짧은 시간안에 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입담 넘치는 호스트들의 설명에 따라 필요한 구매자들은 상품을 구매한다. 어쩔때는 별로 필요하지도 않는데 현혹에 넘어가서 구매하고 상품이 배달되면 난감해 하는 경우도 보았다.


라이브 커머스 시장의 3대장이라고 할수 있는 네이버, 카카오, 쿠팡의 스토어 입점 방법부터 각 플랫폼별 라이브커머스 채널의 장단점은 물론 아이템 찾는 법, 제품 소싱 방법, 제품군별로 라이브 커머스 준비하는 법, 홍보 마케팅 프로모션까지 꼼꼼히 담았다.

유튜브에 떠도는 매출 1,000만원 만들기와 같은 뜬구름 잡는 방법과는 차원이 다른 실질적인 하우투들이다. 이 책을 따라한다면 누구나 라이브 커머스에 도전해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 필요한 것은 새로운 시장에 도전하겠다는 요기와 의지 뿐이다.

— 프롤로그 中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 쿠팡, 카카오 에서 라이브 커머스를 시작하고 있다고 한다. 기존의 모바일 쇼핑에 TV 홈쇼핑이 더해진 라이브 커머스 시장. 우리나라에서도 많아지게 될것이다. 장사를 해보지 않아서 스마트 스토어를 시작 하기에도 어려운데 라이브 커머스까지 해볼 기회가 있을지는 모르겠다.

개인사업자와 법인사업자의 장단점과 어떤것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어떻게 달라지고 어느것이 유리한지에 대해서도 알려주고 있다. 법인도 사단법인과 재단법인에 따라 달라지는게 있었다. 일단은 개인 사업자로 시작해서 어느정도 해본 후에 법인 사업자를 내면 어떨까 싶다. 개인 사업자 설립, 통신판매 신고증 발행등도 설명하고 있다.

네이버 쇼핑 라이브에 도전하려면 스마트 스토어를 만들고 파워등급 이상이 되어야 네이버 쇼핑 라이브가 가능해진다. 파워등급은 300건 이상 판매건수 800만원 이상 판매금액이다. 일반인은 쉽지 않은 조건일수 있다. 이말은 네이버 쇼핑 라이브를 무조건 할수 있다는 것이 아니고 어느정도 판매 실적이 있어야 가능하다는 것이다.


아직까지 많이 알려지지 않은 시장이라 초기에 진입하면 많은 것을 얻을수 있을것이라 생각한다. TV 홈쇼핑에 나오는 호스트들 처럼 전문가가 되려면 오랜 시간이 필요하겠지만 네이버에서 하고 있는 쇼핑 라이브를 보면서 배워갈수 있을것이다. TV 홈쇼핑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닌 이제는 모바일에서도 라이브 커머스가 진행되고 있다. 텍스트와 그림이 담지 못하는 것을 생방송으로 영상으로 담아 설명할수 있다는데에 큰 장점이라고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