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를 향한 골드러시 - 왜 세계 최고의 부자들은 우주로 향하는가
페터 슈나이더 지음, 한윤진 옮김 / 쌤앤파커스 / 2021년 1월
평점 :
절판



#우주를 향한 #골드러시 왜 #세계 #최고의 #부자들은 우주로 #향하는가

우주 산업에 대해서는 생소하다. 우리나라도 우주선을 쏘아 올리기는 하지만 아직 발사대는 못만들고 있는 것으로 안다. 우주선은 만들수 있지만 발사대는 중력을 이겨서 우주선을 우주로 내보내야 하는 것인데 아직 기술력이 부족해서 발사대는 개발하지 못하는 것으로 안다. 우주산업은 아직 많이 미개척한 분야이다. 그렇기 때문에 블루오션 이라고 할수 있다. 지구 내에 많은 분야는 레드오션이 되었고 되어가고 있다. 세계 부자들은 지구 밖의 산업으로 눈을 돌려 연구하고 있다.


책은 4부로 구성되어 있다.

1부 우주를 향한 자아: 억만장자들의 전쟁

2부 뉴스페이스: 새로운 우주산업

3부 음모와 사랑: 뉴스페이스 그리고 NASA

4부 창업자: 파괴하라!


​우주산업


독창적인 아이디어로 업계와 언론에 청사진을 제시하는 기업은 무수히 많다.

이 기업들이 여기 주목하라 미래의 우리는 이렇게 살 것이고, 시간과 차원을

넘나들며 여행할 것이다 라고 소리치는 모습은 믿을 수 없을 정도로 매력적이다.

그러나 현재와 다가올 미래의 모습이 너무 동떨어진,

마치 SF영화와 같은 일들을 이책에 인용하는 것은 위험하다

그런 사례 중 예외적으로 이 책에서 언급할 만한 것은

일론 머스크가 추진하는 화성 계획 뿐이다.

그가 지금까지 발표한 화성 탐사 계획은 이미 많은 부분이 실현되었기 때문이다.

— 들어가며 中


화성 탐사에 대해서 가장 많이 이야기를 하는 것 같다. 화성에 생물이 존재하는지에 대한 연구가 계속 되었고 물과 같은 것이 흘러간 흔적들이 보이기도 해서 생물의 존재를 발견하기 위해 계속해서 탐험, 탐사를 하고 있다.

머스크는 화성 여행에 관한 생각을 발표했다. 우주관광객 100명을 태우고 화성으로 쏘아 올리것이라고 했다. 스페이스 X 유튜브 채널은 100만 구독자나 되었다.


머스크는 자신의 화성계획이라는 큰 그림을 민간 우주산업 기업에게 중요한 경제적인 관점으로 스케치 했다. 화성 여행을 위한 티켓 1장의 가격이 너무 높기 때문에 약 20만 달러의 값으로 목표를 잡게 된다. 머스크의 말로 4가지가 해결되면 가능하다고 한다. 우주선, 로켓의 재활용, 우주에서 우주선의 연료공급, 화성에서 연료 추출과 연료 선택이다. 화성여행을 수송산업으로 보고 있었는데 재활용을 키로 보고 있었다. 그리하여 정기 운행을 가능토록 한다는 것이였다. 미래에는 일반인의 화성 여행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비행기가 없던 시절 비행기를 타고 다녔던 것을 상상해왔던것 처럼 우주선을 타고 여행하는 것이 지금은 상상일지라도 미래에는 가능한 이야기라고 생각한다. 머스크도 그래서 우주산업에 투자하는 것이 아닐까


​우주 산업에 대해서 일반인으로 접근하기 어려웠던 부분들이 많이 있었는데 많은 정보를 알게 되었다. 현재의 우주산업에 대해서도 앞으로 어떻게 발전하게 될지도 이 책을 보며 알게 되었다. 우리가 알고 있는 것보다 훨씬 많은 변수가 존재하는 우주이지만 멀지않은 미래에 우주산업도 일반인이 이용할수 있게 될 것이라 생각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