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목차 독서법 - 당장 실천 가능한 세상 심플한 독서 노하우
최수민 지음 / 델피노 / 2020년 12월
평점 :
책을 읽는 방법에 대해서는 초등학교 이전에 배우게 된다. 그림책으로 시작하여 한글을 읽는 법을 배우고 글자가 조금씩 많아지는 책을 보게 되면서 독서 하는 방법을 자연스럽게 배우게 된다. 독서법은 여러가지 방법이 있다. 하지만 기존의 독서법은 익히기 어려운 면이 있었다.
목차 독서법은 바로 익혀서 활용할수 있는 방법이다. 쉽게 설명해 책의 앞 부분에 있는 목차를 노트에 적으면서 책의 내용을 한번 읽은 효과를 볼수 있다고 한다. 목차를 적는 것만으로도 1독을 한 효과라니 엄청 빨리 1독을 할수 있는 것이다. 그래서 책 읽기가 훨씬 수월할것 같다.
목차 독서법
목차 독서법은 남녀노소 누구나 할수 있도록 전 연령을 대상으로 집필했다.
독서를 어려워하거나 책 한 권 읽기 어렵다면 목차 독서법을 추천한다.
또한 , 독서 슬럼프가 찾아온 독자에게도 목차독서법을 권하고 싶다.
목차 독서법은 목차를 다 적는 것이 목적이기에 본문을 읽는 것은 선택사항이다.
목차는 적는 것만으로도 몬문을 읽은 만큼의 효과를 느낄수 있고,
목차를 쓰면서 자연스레 본문을 읽고 싶어지는 마음도 생긴다.
목차 독서법은 생각과 사색을 자연스럽게 한다.
기록으로 시작하기 때문에 평생 기억하지 않아도 기억할수 있다.
— 프롤로그 中
세대가 지날수록 독서하는 인구가 줄어들고 있다. 지하철을 타보면 책을 읽는 사람보다 스마트폰을 들고 있는 사람이 훨씬 많다. 유튜브나 넥플릭스로 영상을 보는게 더 익숙해져가고 있고 책은 더 거리를 두고 있다. 책 읽기가 어렵지 않다면 책을 보는 사람이 더 많아질 것이라 생각한다. 그래서 목차 독서법은 책읽기에 부담이 없고 유용하다. 일단 시작하기도 쉽다. 펜과 노트만 있으면 바로 실행할수 있다. 목차 독서법은 심플하고 책을 빨리 읽을수 있어서 성취감이 높으며 효율적으로 책읽기를 실천할수 있다. 특히 현대를 살아가는 직장인들은 시간내기가 더 어려운것 같다. 직장일과 가정일, 육아, 자기 개발등으로 별도의 시간을 내기가 더 어렵다. 짧은 시간에 할수 있는 독서 방법을 택해야 한다.
목차를 보는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다. 책, 인터넷, 핸드폰을 보는 방법이 있다. 책의 앞부분에는 목차가 있어 확인할수 있다. 인터넷과 핸드폰은 동일하다고 할수 있는데 인터넷을 통해 목차를 보는 방법은 데스크탑이나 노트북을 의미한다. yes24 나 알라딘 같은 인터넷 서점에서 책을 검색해서 볼수 있으며 네이버 같은 검색 포탈을 통해서도 검색이 가능하다. 책 제목이나 저자 이름만 알고 있으면 검색은 쉽게 할수 있다. 목차 독서법은 제목을 적고, 표지에 적혀있는 내용을 적고, 날짜와 장소를 적으면 된다. 책을 읽을때는 처음부터 끝까지 꼼꼼히 읽어야 한다는 강박을 갖고 읽지 않아도 될것 같다. 그렇게 읽더라도 머릿속에 기억되는 것은 다 기억되는 게 아니기 때문이다.
독서를 하지만 시간이 부족해서 제대로 된 독서를 하지 못하는게 매번 아쉬웠는데 목차 독서법을 이용해서 조금 더 효율적으로 독서할수 있을것 같다. 저자가 책을 통해 전달하고자 하는 것 1,2 개만 이라도 실천한다면 남는 독서라고 생각한다. 무작정 다 읽기에만 급급할게 아니라 목차 독서법으로 효율적으로 독서 해야겠다는 생각이다...